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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가이드

퇴마사 가이드


 

퇴마사는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신수를 부리고 적을 구마하는 동양적인 색채를 가진 캐릭터다.

'퇴마의 기운'을 통해 물리/마법을 자유롭게 컨버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딜러다. 주력 스탯도 힘과 지능 양측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열정의 챠크라'는 화속성을, '광명의 챠크라'는 명속성을 부여해줘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없다. 

- 특징

퇴마사의 특징은 묵직하게 휘두르는 거병과 기민하게 설치해두는 부적설치의 조화다. 거병으로 직접 타격을 입히는 물리 계열 스킬과 식신과 부적을 활용하여 광범위에 영향을 끼치는 마법 계열 스킬이 나뉘어 있으며 일부 스킬은 현재 발동 중인 '차크라'상태에 따라 발동방식이 바뀌기도 한다.


같은 스킬이여도 '차크라'의 상태에 따라 완전히 다른 스킬이 된다.

과거 컨버전이 불가능했을때 각 계열별 스킬이 한개씩 등장했던 역사가 있는 직업이기에 스킬의 개수가 다른직업보다 상당히 많으며 모든 스킬이 컨버전이 가능해진 뒤로도 남아 있어 다른직업보다 많은 중급&상급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기본기를 많이 채택할 필요 없이 다수의 중상급기(낙뢰부, 대회전격 등)를 통해 지속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퇴마사는 다른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직업과는 달리 자버프인 '차크라'부터 열정/광명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컨버전 이외의 일체의 물리<->마법 계열간 보정이 없다. 때문에 한번 특정계열을 투자한 이후 다른 계열로 전환하려면 거의 새로운 캐릭을 키우는 수준의 투자가 추가로 요구되기 때문에 한번 투자할 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배틀엑스'와 '염주'를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직업이지만 별도의 공격력 보정 스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방향에 따라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배틀엑스'와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염주'를 사용한다.

다만, 별도의 무기 마스터리 스킬은 없기 때문에 육성과정에선 속도가 쾌적하며 물리공격력&마법공격력이 균등한 '낫'을 사용할 수도 있다.

방어구 재질은 특이하게도 세 종류를 사용할 수 있다. ''은 캐스팅속도,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해 마법 계열 퇴마사가 사용하기 좋으며, '판금'은 공격속도, 물리 크리티컬을 보강해 줘 물리 계열 퇴마사가 사용한다. 자신의 투자방향에 맞춰서 천이나 판금으로 바꾸면 된다.

'중갑'에도 전용 방어구 마스터리가 있기는 하지만 방어구 마스터리가 제공해주는 수치가 힘, 지능을 제외하면 워낙 낮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천과 판금으로 재질변환을 한 다음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자신이 주력으로 삼을 공격 타입을 정한 뒤 힘이나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퇴마사는 '신선의 경지'를 통해 넉넉한 크리티컬 보정을 받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은 '신선의 경지'를, 플래티넘 엠블렘은 '퇴마의 서'를 사용한다. 퇴마사는 특이하게도 전직 패시브의 효과가 크지 않고 2차 각성 패시브가 두 개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플래티넘 엠블렘 효율이 다소 낮다.

스위칭 스킬 열정/광명의 챠크라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퇴마의 서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or 지능 힘 or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or 지능,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열정/광명의 챠크라
신선의 경지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물리/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 or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물리/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힘 or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퇴마사의 탈리스만은 기존에도 강력한 공격력과 지속력을 가지고 있던 '낙뢰부'의 공격시간을 크게 압축시키는 '낙뢰부 - 空'와 영역 판정에서 적에게 직접 부착되 실전 딜 효율을 크게 상승시키는 '사신주박 - 滅'을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를 선택하게 된다.

보통은 작은 식신의 공격력을 거대 식신에 합산시키면서 바로 거대 식신을 소환하게끔 바뀌는 '식신의 군 - 合'이나 추적기능의 추가로 사용성이 크게 증대하는 '멸혼부 - 雷', 스킬 이름대로 정직하게 일곱 번 휘드르는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던 '역전의 칠조격'을 크게 한 방 휘두르는 짧고 굵은 스킬로 바꿔주는 '혼신의 일격 - 劈' 중 한개를 채택하는 편이다.

'대회전격 - 熱'은 채널링이 늘어나는 것에 비해 아쉬운 공격력 상승치를 가지고 있으나 쿨타임이 큰 폭으로 감소하기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기도 한다.

'역린격 - 地'는 뚜렷하게 스킬 프로세스가 압축되는 것도 아니고, 화끈하게 공격력 상승치나 쿨타임 감소가 붙은 것도 아닌 지극히 평범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에 퇴마사에겐 채용가치가 없다.

낙뢰부 - 空
(낙뢰부)
낙뢰가 부적을 타격하고 타격당한 부적이 파장을 일으켜 범위 내 모든 적을 공격
낙뢰 공격력의 100% 피해를 입히는 파장이 총 5회 공격하며 마지막에는 낙뢰 공격력의 400%에 달하는 강력한 파장 생성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15% 증가
마지막 파장 공격력 38% 증가

대회전격 - 熱
(대회전격)
회전 횟수 1 증가
회전시 소용돌이가 몰아쳐 주변의 적들을 중심부로 끌어옴
쿨타임 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추가 감소
공격력 17% 증가

식신의 군 - 合
(식신의 군)
보다 크고 강력한 거대 식신만을 소환
식신 크기 및 폭발 범위 20% 증가
거대 식신 공격력 34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5% 감소
거대 식신 공격력 75% 추가 증가

멸혼부 - 雷
(멸혼부)
부적 한 장만을 날림
부적은 전방의 가까운 적을 추격하며 더 강하고 크게 폭발
폭발 범위 80% 증가
폭발 다단히트 공격력 1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다단히트 공격력 16%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역린격 - 地
(역린격)
균열에 휘말린 적들을 무력화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종료되면 균열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폭발 피해를 입힘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25% 증가
폭발 공격력 180% 증가

혼신의 일격 - 劈
(역전의 칠조격)
무기에 혼신의 힘을 담은 후 일격을 가해 범위 내 모든 적을 공격
총 1회 공격
공격력 : 총 공격력의 104%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4% 증가
공격 범위 10% 증가

사신주박 - 滅
(오망성진)
전방 500px 안에 적이 있을 경우 사용 가능
식신에게 명령을 내려, 범위 내 가장 강한 적에게 결계를 쳐 지속 피해를 입힌 뒤 폭발시킨다
공격력 1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7%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퇴마사는 거병을 사용하는 근접 스킬과 식신과 부적을 사용하는 원거리 스킬이 혼재되어 있기에 상황에 맞춰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근거리에서 전투한다.

특이하게도 무기의 공격범위가 보편적으론 '배틀엑스'가 더 넓지만 일부 스킬은 '염주'가 더 넓기 때문에 개인이 주력해서 투자하고 사용할 스킬에 대한 숙련이 필요하다.

또한, '주작부'는 '열정의 챠크라'사용 상태에선 자신이 공격을 하고 있지 않아도 미리 시전해두면 다음번 퇴마사의 스킬과 함께 적에게 달라붙기 때문에 채택을 했다면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사용을 해주는 편이 좋다.

퇴마사는 스킬의 갯수가 많은 만큼 개인마다 선호하는 스킬에 따라 스킬 투자방식이 많이 갈리는 편이다. 다만, 버프&패시브를 포함하고 75레벨 이후의 스킬과 '낙뢰부'는 이견없이 투자하는 편이며 물리 계열 퇴마사의 경우 '주작부'까지 필수로 투자한다. 언급된 스킬 이외에는 모두 개인의 플레이성향과 탈리스만, 룬, 아이템 세팅에 따라 투자하는 편이다.

아이템 테마의 경우 퇴마사는 딱히 더 잘 어울리거나, 장착하기엔 손해보는 장비가 없어 자유롭게 사용하면 된다. 낙뢰부가 35레벨 액티브 스킬이고, 이를 하의 부위 커스텀 장비에서 집중강화할 수 있는 점에서 착안해 아예 이쪽에 몰아주는 세팅도 가능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 염주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낫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0% -> 5% 감소

* 배틀엑스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성불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낙봉추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질풍타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승천진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단층지격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어둠 가르기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주작부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저 하늘의 별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공의 식신  - 백호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거선풍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낙뢰부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난격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대 회전격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식신의 군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무쌍격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창룡격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멸혼부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역린격
 - 공격력이 16% 증가합니다.

* 오망성진
 - 공격력이 16.1% 증가합니다.

* 역전의 칠조격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진격(陣擊)의 황룡
 - 황룡의 진(陣) 공격력이 15.8% 증가합니다.
 - 황룡의 격(擊)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식신멸진 : 합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오행(五行) : 벽천지격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성불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낙봉추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질풍타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승천진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단층지격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어둠 가르기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주작부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저 하늘의 별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공의 식신  - 백호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거선풍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난격
 - 착용한 무기 타입에 따라 상이한 연타 공격의 Y축 범위가 일괄 조정됩니다.
  ㄴ 배틀 액스 착용 시 범위를 기준으로 조정됩니다.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낙뢰부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대회전격
 - 공격력이 16.6% 증가합니다.

* 식신의 군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무쌍격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회전 타격이 슈퍼아머 상태의 적도 끌어올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창룡격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멸혼부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부적이 흩뿌려지기 전 까지의 선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부적이 흩뿌려진 후 즉시 행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역린격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역전의 칠조격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1격~6격 까지의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오망성진
 -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진격의 황룡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식신멸진 : 합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오행 : 벽천지격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2023.10.26 / 시즌 9 외전. 신출귀검(新出鬼劍)

난격의 내려찍기 공격 시 충격파가 발생하도록 하여, 내려찍기와 피니쉬 공격 간 공격 범위가 상이하여 스킬 활용이 어려운 점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8월 역전의 칠조격 시전 속도 관련 조정을 진행하였지만, 개선 사항에 대한 체감이 크지 않다는 모험가님들의 의견들을 확인하여 해당 부분에 대한 추가 개선을 진행하였으며 역린격, 식신멸진 : 합 스킬의 시전 속도를 조정하여 사용 시 답답함을 완화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캐릭터와 비교하였을 때 생존력이 낮은 부분을 확인하여, 잠룡의 슈퍼아머 부여 효과에 피해 감소 기능을 추가하여 생존력 또한 보완하였습니다.

* 잠룡
 - 스킬 시전으로 부여된 슈퍼아머 상태에서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물리 퇴마사
  : 받는 피해 20% 감소
 - 마법 퇴마사
  : 받는 피해 25% 감소

* 성불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낙봉추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질풍타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승천진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단층지격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시 모든 동작에 슈파아머 효과가 부여되도록 조정 됩니다.

* 어둠 가르기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주작부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저 하늘의 별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거선풍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공의 식신 - 백호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난격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난격 물리 무기 공격력에 충격파 범위 판정이 추가 됩니다.

* 낙뢰부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대회전격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식신의 군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무쌍격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창룡격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멸혼부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부적의 생성 위치가 퇴마사의 몸쪽으로 조정됩니다.
 - 부적의 날아가는 거리와 속도가 증가합니다.
 - 부적이 오브젝트를 타격할 수 있도록 판정이 개선 됩니다.

* 역린격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스킬 프로세스가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역전의 칠조격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1격 ~ 6격 까지의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 오망성진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진격(陣擊)의 황룡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식신멸진 : 합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오행(五行) : 벽천지격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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