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신 레이드의 입문 단계, 프리 레이드인 '아스라한: 무의 장막'이 입장 명성 53,680로 등장했다.
던전 입장은 1인 솔로 플레이 또는 4인 파티 플레이 중 하나를 선택해 도전할 수 있다. 2인, 3인으로도 출발은 가능하나 일반/상급 던전과 달리 던전 난이도가 2인, 3인에 맞춰 쉬워지진 않는다. 솔로플레이의 경우도 최종 보스의 HP가 해방된 라르고와 비슷할 정도로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한 던전이다.
일주일에 세 번까지 입장할 수 있으며, 보상을 수령하면 추가 입장이 불가능해진다.
■ 던전 구성 및 고유 시스템
- 신수
신수는 아스라한의 특수 시스템으로 콘텐츠 시작 전 1마리를 고르고 시작한다. 신수는 5종류로, 주마다 3종류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신수는 3단계로 분리되어 있고, 보스를 처치해 단계가 증가할수록 전용 스킬과 속성 효과가 증가한다.
신수의 전용 스킬은 신수마다 효과가 다르다 윈더는 HP감소, 로그는 쿨타임 초기화, 냐구는 무력화 게이지 감소+그로기 데미지 증가, 플래티는 최종 데미지 증가, 머랭은 나머지 신수들의 능력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
또한 신수는 전용 속성 효과를 가지고 있어, 반대되는 속성을 가진 보스가 받는 데미지가 증가하니 이를 고려해 고르는 것도 좋다.
- 보스 로테이션
아스라한의 보스들은 매주 1명이 랜덤으로 최종보스로 지정된다. 최종보스로 지정되면 HP가 크게 증가하고, 나머지 보스들은 특별한 기억 효과를 가진다.
보스의 기억 효과는 랜덤으로 배치되며, 마주한 진실의 기억효과를 가진 보스를 먼저 처치하면 바로 최종 보스룸으로 이동할 수 있으나, 모든 보스를 처치하지 않으면 최종 보스의 HP가 지속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크게 추천하지 않는다.
- 속성의 기운
보스를 처치하면 보스의 속성에 맞는 속성의 기운이 드랍된다. 속성의 기운은 파티원마다 한 개씩 지닐 수 있으며 TAP키를 통해 한번 사용하면 사라진다.
각각의 속성은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바람의 기운은 오즈마의 TAP과 비슷하게 무적상태로 전진한 후 일정 시간 시전자의 모든 속성 강화가 증가, 불꽃의 기운은 파티원 전원 데미지 증가, 비의 기운은 지속적으로 보스를 공격하는 비의 창 생성, 번개의 기운은 무력화 게이지 감소, 눈의 기운은 일정 시간 동안 사용자를 무적으로 만들고 파티원의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바람의 기운은 개인용 기운이고, 눈의 기운은 파티원과 시전자가 받는 효과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 바람: 분노하는 안개의 브림
브림과의 전투는 산소 게이지를 지닌 채로 진행된다. 산소 게이지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안개 장판을 밟아 제거한 후 나온 구슬을 먹어서 회복할 수 있다. 산소 게이지가 전부 감소하면 즉사하므로, 산소 게이지를 관리하며 전투에 임해야 한다.
- 질식 장벽
브림의 통상패턴 중 주의해야 하는 패턴은 질식 장벽이 있다. 브림이 벽을 설치한 후 공격하는데 이 장벽은 끝 쪽 부분을 통해서 통행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공격을 회피해야 한다.
- 끝없이 파고드는 허상
브림의 그로기 패턴으로, 붉은색 창에 다가가면 캐릭터에게 타겟팅되고, 창이 브림에게 적중하면 카운트가 1 감소한다. 카운트를 모두 감소시키면 파훼 할 수 있다. 캐스팅 시간 내에 파훼에 실패하면 캐릭터를 홀딩한 후 큰 피해를 입힌다.
브림의 공격은 딜레이가 크지만, 공격이 끝나면 무조건 이동하니 공격 도중 창을 주우면 빗나갈 확률이 높다. 이동을 확인하고 창을 주워 공격 딜레이 사이에 창을 맞추면 쉽게 파훼 할 수 있다.
패턴 파훼에 성공할 시 브림이 그로기 상태가 되며 받는 피해가 증가한다.
■ 번개: 빛나는 다이앤과 무스
다이앤의 기믹으론 ‘공중 밟기’가 있다. 붉은색 도약표시 몬스터를 점프해서 밟으면 공중으로 높게 뛰어오른다.
공중에선 점프를 4회 추가로 뛸 수 있으며, 노란 구슬을 밟으면 추가 점프 가능 횟수가 초기화된다. 공중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들은 사용이 가능하므로 빠르게 착지하거나 체공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공중에는 구름이 떠있고, 구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들어간 구름은 점프를 통해서 빠져나올 수 있고 빠져나올 때 특수 효과가 적용된다. 칼 표시가 있는 구름은 데미지 증가, 시계 표시가 있는 구름은 4가지 스킬 쿨타임 초기화, 신발 표시가 있는 구름은 속도가 증가시킨다. 먹구름은 점프키를 누르면 착지 지점을 정할 수 있고 한 번 더 눌러서 땅으로 빠르게 내려올 수 있다.
-하늘 높이 날아오를래~!
다이앤의 통상 패턴 중 하나로 통상 패턴이지만 그로기를 제공한다. 다이앤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캐스팅바가 등장한다. 이때 같이 공중으로 뛰어서 다이앤을 밟아 물풍선을 터트리면 다이앤이 땅으로 떨어지며 데미지 증가는 없지만, 그로기 상태에 빠지므로 딜을 욱여넣을 수 있다.
-얼마나 잘 나는지 볼까!
다이앤의 첫번째 그로기 패턴으로, 공중에서 진행되는 패턴이다. 다이앤의 머리를 밟으면 카운트가 1개 감소하고, 카운트를 전부 감소시키면 파훼에 성공한다. 성공하면 데미지 증가와 함께 그로기 상태에 빠지고, 파훼에 실패하면 큰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을 가한다.
주의할 점은 다이앤을 비슷한 높이에서 밟으려고 시도하면 떨어져 달라는 대사와 함께 밟히지 않는다. 즉 다이앤보다 무조건 높은 곳에서 밟아야 하므로, 점프 횟수가 떨어져 높이가 낮아졌다면 빠르게 하강했다가 다시 올라와야 한다.
- 무럭무럭 자라나라!
두 번째 그로기 패턴으로 지상에서 진행되는 패턴이다. 다이앤이 거대한 물풍선과 함께 돌아다니는 물풍선을 생성한다. 맵에 돌아다니는 물풍선을 먹고 거대한 물풍선에 다가가면 카운트가 1개 감소하며 전부 감소하면 파훼에 성공한다.
얼마나 잘 나는지 볼까와 동일하게 파훼에 성공하면 데미지 증가와 함께 다이앤이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실패하면 캐릭터가 큰 피해를 입는다.
■ 물: 장막 속의 클라디스
클라디스의 특수 기믹은 ‘생사의 장막’이 있다. 전투에 진입하면 캐릭터의 우측에 숫자가 적힌 영혼 게이지가 생성하고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으로 영역을 나눈다.
영혼 게이지는 맵에 존재하는 어두운 영역에 진입하면 서서히 감소하고, 클라디스의 공격에 맞으면 게이지에 관계없이 1감소한다. 게이지가 전부 감소하면 숫자가 줄어들고, 0이되는 순간 즉사와 함께 불사셋조차 무한 마나번 상태로 만들어 전투를 지속할 수 없게 만드므로 주의해야 한다.
클라디스의 몇몇 공격은 게이지를 바로 감소시키지 않고, 영혼을 추출한다. 영혼이 클라디스의 공격에 피격되면 게이지가 1감소하니 빠르게 회수해야 한다.
- 생사 발동
게이지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패턴으로 생사 발동을 사용할 때 밝은 영역에 서있으면 게이지가 1회복되며, 어두운 영역에 서있으면 1감소한다. 게이지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므로 패턴을 확인하고 밝은 영역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 쌓이는 죽음
클라디스의 그로기 패턴으로 클라디스가 맵에 물방울을 생성한다. 물방울에 다가가면 플레이어의 영혼 게이지를 흡수하고, 일정량 흡수하면 소멸하고 카운트가 1감소한다.
클라디스는 패턴 도중 영역을 뒤집거나, 지속적으로 생사 발동을 사용하니, 생사 발동을 통해 영혼을 회복하고, 물방울에 먹여서 제거하면 파훼할 수 있다. 파훼에 성공하면 데미지 증가와 함께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실패하면 광역으로 큰 데미지를 입힌다.
■ 화염: 타오르는 세미아니
세미아니는 열기 게이지를 가지고 전투를 진행한다. 세미아니의 공격에 피격되면 서서히 차오르고 전부 차면 긴 스턴 상태에 빠진다. 다른 보스들과 다르게 즉사도 아니고, 빠르게 차오르지도 않아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타오르는 장막/작열의 포효
세미아니의 통상 패턴 중 주의해야 하는 패턴으로, 공통적으로 공격을 피해 기둥에 숨는 패턴이지만, 타오르는 장막은 세미아니의 위치가 아닌 브레스를 뿜는 방향을 보고 숨으면 되고, 작열의 포효는 주변에 설치된 기둥 뒤에 숨으면 된다. 기둥 뒤쪽에 있어도 멀어지면 피해를 입으므로, 기둥 뒤에 붙어있어야 회피할 수 있다.
- 초열지옥
세미아니의 그로기 패턴으로, 패턴을 시작할 때 안전지대가 생성되며, 세미아니가 캐릭터를 추적해 내려찍는다. 이때 공격 범위 안에 있는 안전지대에서 파편이 생성되고, 파편을 먹고 평타로 공격하면 카운트가 1감소한다. 파훼에 성공하면 세미아니가 데미지 증가와 함께 그로기 상태에 빠지고, 파훼에 실패하면 큰 광역 데미지를 입힌다.
주의해야 할 점은 세미아니가 한번 내려친 곳은 불안정해져 공격을 유도해도 파편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파편을 빠르게 회수해서 카운트를 깎아내고 반대쪽으로 이동해서 새로운 발판을 공격하게 유도해야 쉽게 파훼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안전지대 밖에 오래 머무르면 카운트가 회복되므로 안전지대 사이를 점프로 넘어다녀야 한다.
■ 눈: 불운의 포르스
포르스는 한기 게이지가 존재한다. 포르스의 공격에 피격되면 게이지가 차오르고 게이지가 가득 차면 숫자가 1씩 증가한다. 숫자가 6이 되면 캐릭터를 홀딩한 뒤 강한 피해를 입히므로 과도한 맞딜은 자제해야 한다. 특히 캐릭터를 지정하고 얼음을 쏘아내는 패턴은 바로 6까지 게이지를 채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 환상경계
포르스의 통상 패턴 중 주의해야 하는 패턴으로, 환란의 라르고의 불신의 눈과 동일하게 바라보면 안 되는 패턴이다. 캐스팅바가 가득 차기 전 반대쪽을 바라보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회피한 이 후 설치되는 형광 빛 물줄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환상속으로 끌려들어간다. 환상속으로 끌려들어가게 되면 즉사하지는 않지만, 여러 형광색 공격이 추가되어 회피가 어려워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게임 시작
포르스의 그로기 패턴으로, 포르스가 공간을 가르며 영역을 전개한다. 영역이 전개된 후 캐스팅바와 함께 카운트가 등장하는데, 이때 카운트가 3이면 왼쪽으로, 카운트가 5라면 오른쪽으로 가서 서있으면 패턴이 시작된다. 파훼 할 시 데미지 증가와 함께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실패하면 큰 광역 데미지를 입힌다.
- 게임시작-카운트3(좌)
왼쪽으로 가면 시작되는 패턴으로, 숨겨진 눈을 찾아서 대기하면 화면이 암흑으로 뒤덮이며 유일하게 밝은 곳에 숫자가 나타난다. 그 숫자에 맞게 파티원이 영역에 들어가면 카운트가 1감소한다. 숫자와 다르게 들어가면 감소시킨 카운트가 전부 초기화되며 큰 피해를 입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게임시작-카운트5(우)
오른쪽으로 가면 시작되는 패턴으로, 패턴이 시작되면 맵에 주사위가 생성된다. 일정 시간 후 주사위가 깨지며 주변이 밝아지는데, 이때 밝은 영역 밖에 있으면 큰 데미지를 입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패턴은 3번 반복된다.
3번 반복된 후 바닥에 돌아가던 숫자가 멈춘다. 이후 숫자가 낮은 순서대로 밟으면 파훼 할 수 있다. 잘못 밟으면 피해를 입으며 초기화된다.
패턴 진행 중 화면을 가리는 검은 그림자는 평타를 통해 제거할 수 있다, 설치될 때 발밑에 표시가 나타나니 구석으로 이동해 설치거나, 꾸준히 제거해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보상
던전 진행 중엔 어떠한 아이템도 드롭되지 않으며 마지막 보스까지 처치하면 일괄적으로 보상이 지급된다. 아스라한 융합 장비 구매 재료인 '오행의 흐름'을 비롯해 메테오리아, 정제된 미스트, 라이언 코어, 미광의 부유석을 일정량 획득할 수 있으며 장비 옵션 레벨 성장 재료인 경계의 파편은 '안정된 경계의 파편'이 드롭된다.
■ 오행의 흐름 & 극복의 무용담
오행의 흐름은 레이드 상점에서 물품 구매 시 이용할 수 있다. 아스라한 융합 장비, 안정된 경계의 파편, 커스텀 옵션 에픽 선택 상자로 교환할 수 있다.
'극복의 무용담'은 180회까지 증표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단, 증표 교환 횟수는 기계혁명/어둑섬/아스라한이 함께 공유한다.)
청아한 안개의 큐브, 커스텀 에픽 장비 선택 상자, 안정된 경계의 파편을 구매해 장비 추가 파밍을 진행하거나, 마법부여 보주, 무너진 조화가 담긴 보옥을 구매해 재화를 아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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