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스트리트파이터는 모든 수단을 가리지 않고 각종 암기를 주저없이 꺼내 싸우는 거친 격투가다.
기본적으로 지능을 주 능력치 삼아 마법 공격을 하지만 2차 각성 패시브인 '룰 브레이크'를 통해 헬터 스켈터와 모든 전직 스킬을 자유롭게 물리/마법공격으로 변경하여 사용 할 수 있다.
스탯도 전직 이후 '사공수련'을 통해 높게 투자한 스탯을 다른쪽에도 동일하게 맞춰주니 개인의 취향에 맞춰 육성하면 된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스트리트파이터(남)는 그 이름처럼 뒷 골목에서 일어나는 일명 '개싸움'에 특화된 직업이다. 때문에 스킬의 대부분이 비겁하다 싶을 정도로 많은 상태이상을 가진다. 홀딩, 출혈, 중독, 기절 등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을 가진 덕분에 일반 던전에서는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으며 무력화 게이지도 쉽게 깎아 내릴 수 있다.
이는 2차 각성 패시브 '룰 브레이크'로 더 명확히 드러난다. '룰 브레이크'는 스트리트파이터(남)의 일부 전직 스킬들의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투척물을 던질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사용한 투척 스킬들은 투척물을 소모하지 않고 시전 중 슈퍼아머 상태가 된다. 예로, 기본적인 강화 바늘투척은 바늘 탄창을 4개 소모하고 던질 때 슈퍼아머가 없다. 하지만 '더티 배럴'을 캔슬하고 강화 바늘투척을 사용한다면 바늘 탄창이 소모되지 않고, 바늘을 던질 때도 슈퍼아머가 생긴다.
'룰 브레이크'를 활용해 엄청난 속도로 여러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모습
스트리트파이터(남)의 투척물들은 정해진 수량을 전부 소모하면 재장전 쿨타임이 꽤 길기 때문에 '룰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기술의 후딜을 캔슬하고 투척물 갯수를 아끼면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투척물을 사용할 수 있느냐가 실력의 척도가 된다.
또한 모든 투척류 스킬은 '강화 투척'을 통해 스킬 구조가 바뀌게 되는데 '바늘 투척'은 부채꼴로 넓은 범위의 탄막을, '독병 투척'은 하늘로 던져 넓은 범위에 흩뿌리는, '블럭 투척'은 점프해서 사선으로 큰 바위를 던지는 스킬로 변경되는 등 사용방식과 효과까지 바뀐다.
종합해보면 강력한 한방, 빠른 스킬 사용, 짧은 쿨타임의 투척을 통한 지속딜링등 모든 상황에서 적절히 활약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이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클로'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클로 마스터리’를 통해 무기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자신이 주력으로 삼을 공격 타입을 정한 뒤 힘과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리트파이터(남)는 레벨링이 되는 '천수천안'을 통해 물리/마법 크리티컬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너무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남은 부위를 힘/지능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도발'을 선택하면 된다. 공격력 상승치가 1레벨당 2%에 달하면서 주변 적의 무력화형 상태 변화 내성 감소 효과도 오르기 때문에 가장 중요도가 높다.
스위칭 스킬 | 뒷골목 싸움법 (20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1순위 : 도발 2순위 : 클로 마스터리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캐스팅속도 or 지능 | 힘 or 지능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or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뒷골목 싸움법 도발 |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물리/마법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 or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물리/마법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or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킥 애스', '백스트리트 태클'을 고정으로 채용한 다음 '베놈 익스플로전', 아발란체 중 한 개를 선택한다.
'백스트리트 태클'은 '그라운드 태클'의 3타로 나눠진 데미지를 단타로 바꿔주며, 쿨타임까지 줄여준다. 보통 그라운드 태클을 사용하고 후딜레이를 마운트로 캔슬하기 때문에 이 탈리스만을 채용하면 쿨타임을 마운트와 비슷하게 맞추는게 좋다.
'킥 애스'는 더티 배럴의 공격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굉장히 편리한 유틸을 부여해준다. '룰 브레이크'로 캔슬하고 던질 수 있는 투척물에 더티 배럴이 추가되는데, 더티 배럴 자체도 캔슬하고 투척물을 던질 수 있기 때문에 베놈 마인+더티 배럴+바늘 투척과 같이 순식간에 스킬들을 우겨넣을 수 있는 유틸이 부여된다.
'베놈 익스플로전'은 발차기+독기둥으로 나뉘어진 베놈마인의 구조를 독기둥 데미지만 남기고 발차기 데미지를 독기둥에 합산시킨다. 이 탈리스만을 착용하면 베놈 마인을 풀히트시키기 위해 적에게 접근할 필요가 없어지며, 그 이유때문에 세번째 탈리스만 슬롯에 채용율이 제일 높다.
'아발란체'는 작은 파편이 떨어지는 기능이 삭제되고 바로 큰 파편을 떨구고 스킬을 종료하게 끔 변경해 주며 '룰 브레이크' 스킬 캔슬 타이밍을 좀 더 앞으로 당겨 투척물 외에도 스트리트파이터(남)의 모든 전직 스킬로 캔슬할 수 있게 변경돼 스킬 연계가 좀 더 매끈하게 흘러갈 수 있게 해준다.
'니들 스톰'은 원본이 되는 스킬인 '니들 스핀'의 스킬 성능이 썩 좋지 않음과 동시에 탈리스만 효과도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서술한 탈리스만이 모두 없을 경우에 한정에 채용하며 굳이 지연딜을 새로 추가하는 '버닝 드라이브'도 마찬가지다. '스카페이스'는 '니들 스톰'보다 탈리스만 효과가 더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버려진다.
백스트리트 태클 (그라운드 태클) |
다단히트 수 1회로 변경 공격력 26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전진 입력 시 이동거리 증가 이동 거리에 따라 타격 폭 증가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증가량 27% 추가 증가 |
베놈 익스플로전 (베놈 마인) |
베놈 마인 3개를 동시 폭발시켜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 발차기 공격 판정 삭제 독 기둥 및 독 공격력 48%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독 공격력 감소 삭제, 독 공격력 8% 증가 뒷주머니 활성화 시 베놈 마인이 거는 독 중 하나를 화상으로 변경 |
와일리 트릭 (비셔스 래리어트) |
스킬 발동 시 무적 부여
공격력 1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3%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
킥 애스 (더티 배럴) |
룰 브레이크의 타 스킬 사용 중 캔슬하여 발동할 수 있는 스킬에 더티 배럴 추가 이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더티 배럴 사용 중 무적이 됨 공격력 1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범위 40% 증가 공격력 증가량 17% 추가 증가 |
스카페이스 (광폭혈쇄) |
체인 휘두르기 1회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룰 브레이크로 소비형 투척 스킬 캔슬 시 대상 스킬의 재투척 쿨타임 초기화 쿨타임 9% 감소 공격력 7% 증가 |
버닝 드라이브 (체인드라이브) |
체인 회전 및 지면 충돌 시 불길과 폭발이 발생하면서 공격 당한 적에게 화상 피해 추가 화상은 총 3초간 지속되며, 피해량은 원 공격력의 18% [탈리스만 추가 효과] 체인 드라이브 도중 강화 투척 사용 가능 공격 범위 및 지면 충돌 폭발 크기 20% 증가 공격력 14% 증가 |
아발란체 (만천화우) |
작은 파편 떨어지는 기능 삭제 공격 범위 25% 증가 충격파 공격력 25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룰 브레이크 습득 시 캔슬 가능 타이밍이 천장에서 체인을 뽑은 후로 변경 헬터 스켈터 및 소비형 투척 스킬 외에도, 전직 계열 스킬로 캔슬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쿨타임 10% 감소 충격파 공격력 110%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트리트파이터(남)의 특징은 대부분의 중상급 기술을 캔슬하고 사용 할 수 있는 2차 각성 패시브 '룰 브레이크'의 존재와, '강화 투척' 스킬을 사용하면 후에 사용하는 일부 스킬들이 판정과 데미지, 스킬 구조들이 변경되는 독특한 구조, 1차 각성 패시브인 '천수천안'의 존재로 인한 매우 짧은 기본기의 쿨타임으로 인한 절대 생기지 않는 스킬의 공백기로 어느 상황이든 물 흐르듯 유연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상황을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은 약간의 조작난이도와 숙련도를 요구하게 된다. 그나마 모든 스킬이 직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숙련만 된다면 정말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양한 상태변화를 가지고 있어 각 상태 변화별 효율이 좋은 장비만 골라 착용하는 세팅도 가능하다.
결전의 무기와 '아크로매틱 룸버스'의 시너지도 출중하다. 크레이지 발칸의 원형 스킬 마운트가 기본기 취급을 받아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실전 누적딜이 크게 오르게 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상태이상이 유의미한 옵션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상태이상 중 일부 옵션을 변경하고, 비주얼 및 사운드 측면에서 노후화 된 요소들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태이상이 개편됨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보유한 캐릭터들의 일부 스킬들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 도발
-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0레벨 기준 80 → 25%)
* 룰 브레이크
- 모든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 도발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모든 레벨 90 → 25%)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헬터 스켈터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독병 투척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강화 투척
- 강화 투척 시전 시 발동 사운드가 시전자 본인에게만 들리도록 변경됩니다.
* 뒷주머니
- 스킬 습득 시, 기본 공격 및 전직 계열 스킬 사용 중에 강화 투척을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관련 툴팁이 변경됩니다.
* 일발화약성
- 공격력이 15.6% 증가합니다.
* 바늘 투척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블럭 투척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마운트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크레이지 발칸의 마지막 충격파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태클
-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그물 투척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베놈 마인
-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공격력이 11.9% 증가합니다.
* 니들 스핀
- 공격력이 24.4% 증가합니다.
* 천수천안
- 별도로 존재하는 니들 스핀, 천붕지괴, 더티 배럴, 광폭혈쇄 공격력 증가율이 삭제되고, 천수천안 스킬의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율(스킬 레벨 21 기준 34%)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관련 툴팁이 변경됩니다.
* 천붕지괴
- 공격력이 25.9% 증가합니다.
- 9레벨 옵션 툴팁이 수정됩니다.
* 더티 배럴
-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공격력이 21.5% 증가합니다.
* 광폭혈쇄
- 공격력이 28.6% 증가합니다.
* 체인 드라이브
- 공격력이 15.7% 증가합니다.
* 만천화우
- 공격력이 16.9% 증가합니다.
* 개조형 파진포 : 연화
- 공격력이 11.4% 증가합니다.
* 로드 투 헬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배드 엔딩
- 스킬 시전 시 잔탄 1발 이상인 투척류 스킬이 최대로 장전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관련 툴팁이 변경됩니다.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2023.12.14 / 캐릭터 리뉴얼
* 기본 공격 / 대시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자동 장전
- 룰 브레이크 스킬의 던전 입장 및 부활 시 소비형 투척물 자동 장전 효과의 on/off 기능이 삭제되고, 자동 장전 조건이 변경됩니다.
ㄴ 자동 장전 스킬이 on 상태일 때 → 자동 장전 스킬 습득 상태일 때
* 헬터 스켈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독병 투척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뒷주머니
캐릭터 육성 시 초반 성장 구간에서 겪는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피카레스크 스킬의 바늘 투척 강화 효과를 뒷주머니와 바늘 투척 스킬로 이관하였습니다. |
- 스킬 습득 레벨이 변경됩니다. (20 → 25)
- 뒷골목 싸움법 적용 상태에서 독병 투척 시 화염병 투척 효과의 on/off 기능이 삭제됩니다.
- 뒷골목 싸움법 적용 상태에서 바늘 투척 시 출혈 및 감전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바늘을 1회 던지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일발화약성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바늘 투척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강화 투척 시 영역 타격 판정으로 변경된 바늘 무리를 던지도록 변경됩니다.
ㄴ 최대 타격 수는 멀티샷 개수와 동일합니다.
* 블럭 투척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마운트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크레이지 발칸의 마지막 충격파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태클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그물 투척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베놈 마인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니들 스핀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니들 스핀 강화(TP)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비셔스 래리어트
스킬 컨셉 매력도 및 활용성이 떨어지는 니들 스핀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비셔스 래리어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 신규 스킬 비셔스 래리어트가 추가됩니다.
ㄴ 45레벨에 습득 가능한 액티브 스킬로 시전 시 무색 큐브 조각이 2개 소모됩니다.
ㄴ SP 소모량은 60이며, 마스터/최대 레벨은 60/70입니다.
- 시전 시 체인을 휘둘러 주변 적을 공격한 다음 마무리 타격을 가합니다.
ㄴ 체인에 피격된 적은 출혈 상태가 되며, 마무리 타격에 맞은 적은 캐릭터 앞쪽으로 끌려옵니다.
ㄴ 체인을 휘두를 때 공격키 연타 시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ㄴ 체인을 휘두를 때 점프키 입력 시 곧바로 마무리 타격을 가합니다.
- '니들 스톰', '카펠라의 성흔 : 니들 스톰' 탈리스만이 각각 '와일리 트릭', '카펠라의 성흔 : 와일리 트릭' 탈리스만으로 변경됩니다.
* 비셔스 래리어트 강화(TP)
- 신규 스킬 비셔스 래리어트 강화가 추가됩니다.
ㄴ 습득 시 비셔스 래리어트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ㄴ TP 소모량은 2이며, 마스터/최대 레벨은 5/7입니다.
* 천붕지괴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더티 배럴
더티 배럴의 경우 강화 투척 사용 시 스킬 사용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부분이 있어 강화 투척 기능을 제거하였으며, 기본 폭발 공격력을 기존 강화 투척 공격력과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데미지형 상태이상 부여 기능을 추가 하여 스킬 컨셉을 강화하고, 스킬 비주얼 업데이트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 강화 투척 기능이 삭제되고, 폭발에 맞은 적들에게 화상 상태이상 부여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 이에 따라 스킬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더티 배럴 강화(TP)
- 습득 시 더티 배럴 스킬에 중독 상태이상이 부여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광폭혈쇄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보이스가 변경됩니다.
* 체인 드라이브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만천화우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개조형 파진포 : 연화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피카레스크
블럭 투척 스킬의 경우 강화 투척으로 사용 시 체공 상태가 되어 이후 스킬 연계가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피카레스크 스킬 습득 시 지상에서 암석 덩어리를 던지도록 변경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 바늘 투척 강화 효과가 삭제되고, 블럭 투척 강화 효과가 추가됩니다.
- 블럭 투척 강화 효과
ㄴ 강화 투척 시 지면에 체인을 건 뒤 지상에서 전방을 향해 암석 덩어리를 내던지도록 변경됩니다.
* 로드 투 헬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배드 엔딩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