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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가이드

엘레멘탈바머 가이드

엘레멘탈바머는 마법사의 전직 중 하나로 다양한 원소를 화려하게 폭발시키는 마법에 치중한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모든 스킬들이 자체 속성을 가지고 있으고 상급 기술은 네가지 속성이 모두 적용되므로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할 기본기와 중급기의 속성에 맞춰 투자하면 된다. '엘레멘탈 필드'를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써주면 하급기에도 모든 속성을 적용 시킬 수 있어 억지로 모든 속성 강화를 맞출 필요는 없다.

- 특징

엘레멘탈바머의 특징은 '원소 폭격'을 활용한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는 화려한 원소마법이다. ‘원소 폭격’을 통해 엘레멘탈 레인, 엘레멘탈 버스터, 컨버전스 캐넌, 아마겟돈 스트라이크를 제외한 전직 후 액티브 공격 스킬을 시전 도중에 캔슬하여 자유롭게 다른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각성기를 제외한 전직 후 기술들의 쿨타임을 20%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쿨타임까지 빠르게 돌아와 더욱 많은 스킬을 퍼부을 수 있다.


'원소 폭격'을 통해 빠른 속도로 여러 스킬을 연계할 수 있다.

엘레멘탈바머의 기술들은 대부분 매우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어 캔슬을 이용한 히트 앤 런에 유리하다. 또한 남마법사 공용 기본기인 텔레포트 역시 사용 가능해 기동력 또한 뛰어나며 '엘레멘탈 실드'가 상당히 높은 수치의 방어력을 제공해 단단한 방어 성능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원소 폭격’에 의해 짧은 쿨타임을 가진만큼 각성기를 제외한 기술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이 책정되어 있어 쿨타임마다 스킬을 적중시켜 스킬 사용횟수를 늘려야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스킬마다 캔슬 타이밍이 모두 달라 익숙해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자칫 스킬이 제대로 전개되기도 전에 캔슬하면 쿨타임만 돌아가니 주의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마법사의 무기 중 ‘스태프’나 '로드'를 사용한다. 공격력은 '스태프'의 마법공격력이 더 높으나 쿨타임과 공격 속도 차이가 꽤 크게 나기 때문에 로드의 선호도가 높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엘레멘탈바머는 '페이탈 엘레멘트'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원소의 이해'를 선택한다. 엘레멘탈 바머 전직 스킬 중 유일하게 1레벨당 2%씩 수치가 상승하는 스킬이니 다른 선택지가 없다.

스위칭 스킬 마나 폭주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원소의 이해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마나 폭주
원소의 이해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일렉트릭 트레인'을 제외한 다른 탈리스만 중 자유롭게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그 중에서도 '엘레멘탈 필드'의 쿨타임을 줄여주고 다른 스킬 중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원소 폭풍'은 우선해서 채용하는 편이다.

'서클 익스플로젼'은 마지막 타격시 피니시 폭발 공격을 추가해주며 제자리에서 사용할 때 추가 공격력을 제공하는 탈리스만이다. '플레임 서클'을 채택해 지속 딜링에 힘을 실어주고 싶다면 채용을 고려해볼 만 하다.

‘일렉트릭 트레인’ 같은 경우는 원본스킬인 '라이트닝 월'의 낮은 공격력과 탈리스만의 성능이 저열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엘레멘탈 오브'는 ‘엘레멘탈 레인’의 스킬 프로세스를 단축시키면서 공격력까지 큰 폭으로 강화시켜 준다. 다만, 아무리 단축시켜도 스킬 난사가 끊기는 듯한 사용 체감 덕에 아예 엘레멘탈 레인을 포기하고 탈리스만을 다른쪽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이 연구되고 있다.

듀플리케이트’의 경우 두 번째 폭발을 세 개로 나눠 좀 더 화려한 이펙트와 함께 피해를 극대화시키는 탈리스만이다. 원본스킬인 '컨센트레이트'가 타점이 민감한데, 탈리스만 채용시 폭발하는 구슬이 2개 추가되어 타점에 좀 더 신경써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엘레멘탈 게더링'의 경우 범위 증가, 폭발 간격 감소, 미약하지만 몹몰이 추가 등으로 사용이 매우 편리해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본적인 쿨타임이 매우 길어 지속 딜링 측면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탈리스만 슬롯을 써가면서까지 쓰기엔 다소 미묘하다.

'원소 폭풍'은 '엘레멘탈 필드'를 스킬 사용 중에 설치할 수 있게 변경시켜주며 필드 유지시간 동안 스킬 연계시 엘레멘탈 필드의 쿨타임이 0.5초씩, 최대 4초까지 감소하며 이는 쿨타임 감소 세팅이 없는 기준으로 10% 쿨타임 감소 수치와 동급이다.

'데들리 거터 볼'은 '컨버전스 캐넌'을 관통형 스킬로 바꿔줘 항상 최대 사거리를 유지할 수 있으며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하다. 다수의 적을 상대하기에도 훨씬 좋아져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편이다.

서클 익스플로전
(플레임 서클)
일반 사용시
- 피니쉬 폭발 공격 추가
- 회전 공격력의 136%

아래 방향키 입력 사용시
- 피니쉬 폭발 공격력 34% 증가
플레임 서클 회전 범위 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플레임 서클 회전 공격력 증가
- 일반 사용시 17% 증가
- 아래 방향키 입력 사용시 30% 증가
플레임 서클 폭발 범위 20% 증가
플레임 서클 회전 속도 30% 증가

일렉트릭 트레인
(라이트닝 월)
라이트닝 월 3개 추가 생성
라이트닝 월 공격력 72%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경직 해제시 감전 해제 공격 추가
탈리스만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 라이트닝 월 공격력의 40% 피해를 입힘
라이트닝 월 생성 간격 30% 감소
라이트닝 월 크기 20% 증가
라이트닝 윌 공격력 8% 추가 증가

엘레멘탈 오브
(엘레멘탈 레인)
공중에 마법구를 생성 후 증폭 시켜 지면으로 발사 하여 폭발함
작은 마법구 공격 삭제
마법구 충돌 공격력 226% 증가
마법구 폭발 공격력 14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구 충돌 공격력 27% 추가 증가
마법구 폭발 공격력 46% 추가 증가
마법구 모으는 시간 20% 감소
마법구 낙하속도 30% 증가

듀플리케이트
(컨센트레이트)
피니쉬 폭발 공격력의 10% 추가 피해를 입히는 구슬 2개 추가 생성
 
[탈리스만 추가 효과]
튕기는 구슬 공격력 60% 증가
튕기는 구슬 크기 30% 증가

엘레멘탈 게더링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마법진이 모일 때 적을 중심부로 모음
마법진 폭발 공격력 10% 증가
마법구 및 마법진 크기 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구 공격력 440% 증가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공격 속도 30% 증가

원소 폭풍
(엘레멘탈 필드)
검은 눈 습득 시의 원소 폭격 효과가 강화되어, 다른 스킬 시전 중 엘레멘탈 필드를 시전하면 시전 모션 없이 즉시 시전된다.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엘레멘탈 필드 위에서 엘레멘탈 바머의 전직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엘레멘탈 필드 스킬의 쿨타임이 0.5초씩 감소한다.
엘레멘탈 필드 크기 10% 증가
공격력 13% 추가 증가

데들리 거터 볼
(컨버전스 캐넌)
더욱 빈틈없이 압축된 강력한 원소 구체를 발사한다
강화된 원소 구체는 시전 시 폭발하지 않고 범위 내의 모든 적들을 타격한 후 관통하여 지나간다
공격력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원소 구체 크기 20% 증가
공격력 23%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엘레멘탈바머는 중·장거리에서 스킬 간 캔슬을 이용하여 데미지를 누적하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지속 딜링을 해야 하는 타이밍에는 스킬의 넓은 범위와 '텔레포트'를 이용한 히트 앤 런을 기본으로 한다.

순간적인 데미지 딜링을 필요로 할 때는 '라이트닝 월'과 '다크니스 맨틀을 이용해 적을 고정시켜 놓고 스킬 간 캔슬을 이용해 상급 기술을 연사하는 방식으로 딜링을 한다.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많은 스킬 사용 횟수로 커버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스킬을 자주 맞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엘레멘탈 바머의 기본 운용이다. 대신 자주 스킬을 맞춘다면 준수한 총합 데미지로 리턴이 돌아온다.

'엘레멘탈 실드'에 상당한 방어력 버프가 붙어 있어 생각보다 튼튼한 편이기에 필요하다면 적의 공격을 슈퍼아머 기술로 버티면서 맞딜을 해 데미지 누수를 줄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엘레멘탈바머의 스킬트리는 매우 다채로운 것이 특징이다. '원소 폭격'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엘레멘탈바머의 특징 상 마스터했다면 적절히 활용할 수 있으며 SP 가성비 상 채용하는 것이 손해인 '라이트닝 월'과 '다크니스 맨틀'을 제외한 모든 기술들을 취향대로 찍으면 된다.

엘레멘탈바머는 MP 수급을 여유롭게 하는 남마법사 자체 패시브 '어비스'에 더해 스킬 연계 시 MP 소모량을 80%나 줄여버리기 때문에 MP 회복을 아예 안챙겨도 MP 과소모 수치가 감당이 되는 황당한 수준의 MP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체적으로 홀딩 스킬과 빙결을 걸 수 있기 때문에 화상의 지연딜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스킬 회전율을 조금만 올려도 꾸준히 빙결 상태 이상을 거는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의 가동율이 반절을 넘어가기 때문에 아예 '영면을 위한 준비'와 함께 빙결+화상 조합을 채택할 수도 있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스태프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원소 융합
 - 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10%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엘레멘탈 실드
 - 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3.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화염 방패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속성 발동
 - 속성 마법구의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어택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파이어로드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체인라이트닝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암전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플레임 서클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월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다크니스 멘틀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레인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페이탈 엘레멘트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엘레멘탈 버스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컨센트레이트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필드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캐넌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아마겟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리액트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마이크로 유니버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2023.09.14 / 선계 :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시즌 9 개시) 

* 연속발사
 - 데미지 리포트에서 기본 공격, 혹은 속성 발동 스킬의 데미지로 표기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화염방패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속성 발동
 - 속성 마법구의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어택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파이어로드

몬스터 크기에 따라 타격 수가 유실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공격 판정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 불기둥 생성 개수가 12개로 고정됩니다. (결투장은 5개로 고정)
 - 불기둥별 타격 판정에서 영역 타격 판정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범위 정보가 변경됩니다.
   불기둥 크기 비율 → 공격 범위 비율

* 체인라이트닝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암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플레임 서클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월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다크니스 멘틀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레인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버스터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컨센트레이트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필드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캐넌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아마겟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리액트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마이크로 유니버스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2024.01.11 Act 1 외전. 이면 경계

* 화염방패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속성 발동
 - 속성 마법구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어택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파이어로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체인라이트닝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암전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기존 전방 방향키 입력 사용 형태가 기본 사용 형태로 변경됩니다.
 - 기존 기본 사용 형태가 아래 방향키 입력 사용 형태로 변경됩니다.
 - 관련하여 스킬 툴팁이 변경됩니다.
 - 스킬 리플레이가 변경됩니다.

*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플레임 서클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기존 전방 방향키 입력 사용 형태가 기본 사용 형태로 변경됩니다.
 - 기존 기본 사용 형태가 아래 방향키 입력 사용 형태로 변경됩니다.
 - 관련하여 스킬 툴팁이 변경됩니다.
 - 스킬 리플레이가 변경됩니다.

* 라이트닝 월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다크니스 멘틀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레인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버스터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컨센트레이트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튕기는 타격에 맞은 적이 전방으로만 날아가도록 변경됩니다.

*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필드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캐넌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아마겟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리액트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마이크로 유니버스
 - 공격력이 6.4%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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