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빙결사는 마법사의 전직 중 하나로 얼음으로 다양한 무기를 만들어 근접전을 펼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아 마법공격을 하며 던파 내 유일한 수속성 특화직업으로 모든 공격이 수속성이다. 별도의 속성 부여를 할 필요 없이 수속성 강화를 올려주면 된다.
- 특징
빙결사의 특징은 스킬간 연계 기능을 활용한 유연한 콤보다. 비록 모든 스킬을 조건 없이 연계 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크리스탈 블레이드', '아이스 빅 해머', '샤드 매그넘'등 기본기, 중급기, 상급기에 모두 스킬간 연계 기능을 지원하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섞어 사용할 경우 정말 빠른 속도로 여러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스킬간 연계기능을 잘활용하면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연속적인 스킬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중급기가 다른직업과 비교할 때 상당히 강력하고 기본기도 출중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스킬간 연계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쉴새없이 적에게 공격을 퍼 부을수 있다.
다만 기본적으로 적과 거리를 상당히 좁게 유지해야 하며 각종 스킬은 아예 자동으로 적을 추적해 파고들기 때문에 자칫하면 공격에 휩쓸릴 수 있다. 각종 무적과 '텔레포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전투에 임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마법사의 무기 중 '로드'를 사용한다. 빙결사는 마법 공격을 하는 캐릭터 중 특이하게 오로지 공격속도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로드를 선호하며 속도에 따른 딜레이 감소도 꽤 크기 때문에 스태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빙결사는 '발현'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발현'을 사용한다. 가장 높은 공격력 상승치와 더불어 마법크리티컬 확률까지 추가로 수급할 수 있어 가치가 높다.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차선책으로 '프로즌웨폰 마스터리'를 고려해볼 수 있다.
스위칭 스킬 | 공명 (30레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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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엠블렘 |
1순위 : 공명 2순위 : 프로즌웨폰 마스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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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지능 | 지능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공명 발현 |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
하의 |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속성 저항 |
이동속도 |
신발 |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핀포인트 러시'의 '아이스크래프트' 효과를 매 타격마다 발생시켜 딜로스를 방지하고 공격력도 무난하게 상승시켜주면서 쿨타임까지 감소시키는 '프리즈 브레이크'와 '아이스 빅 해머'의 공격 범위를 크게 늘려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효율을 상승시키면서 공격력 상승율까지 상당히 높은 '냉기의 조율자'를 고정으로 채용한다.
남은 한 자리는 '아이스 오브'에 유도기능을 부여해 맘 편히 내지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창백한 쐐기'나 '샤드 매그넘'의 공격범위를 크게 개선시키면서 공격력 상승폭도 상당히 높고 공격속도까지 올려줘 더 신속한 연계가 가능하게 해 주는 '아이스버그 하보크', 일부 스킬에 있는 연계 기능을 '오버프리즈 익스텐션'에도 적용 시키는 '아몰포스 웨이브' 중 한 개를 선택한다.
'서릿발'은 위의 탈리스만이 모두 없으면 거쳐가는 수준으로 사용하며 '빙룡승천파'는 스킬 자체가 너무 열악하고 공격력 상승치도 높지 않아 채용하지 않는다.
냉기의 조율자 (아이스 빅 해머) |
일반 사용 시 넓은 범위에 냉기 충격파 방출 공격력 9% 증가 타 스킬 적중 후 캔슬하여 사용 시 공격력 18% 증가 이 경우 냉기 충격파 방출하지 않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일반 사용 시 냉기 충격파 범위 15% 증가, 공격력 증가량 15% 추가 증가 타 스킬 적중 후 캔슬 사용 시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
프리즈 브레이크 (아이스맨/핀포인트 러시) |
마법진 위치 지정 삭제 마법진 생성 시간 단축 공격범위 20% 증가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강타 공격력 27% 추가 증가 무너지는 얼움기둥 공격력 35% 추가 증가 매 타격마다 아이크래프트 창 발사 |
빙룡승천파 (블리자드 스톰) |
시전자를 중심으로 거대한 냉기 폭풍 1개를 일으키는 스킬로 변경 마법진 범위 50% 감소 및 몹몰이 삭제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킬 시전 시 즉시 냉기 폭풍 발동 다단히트 수 2회 증가 폭발 공격력 34% 증가 |
창백한 쐐기 (아이스 오브) |
수인체 ON 시, 툰드라의 가호 오라가 붙어있는 적 중 가장 강한 대상을 추적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적 시 이동속도 50% 증가 공격력 증가량 22% 추가 증가 |
서릿발 (아이스 필드) |
얼음 가시 한 번에 생성, 타격 수 1회로 변경 발동 속도 50% 증가 공격력 2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수인체 ON 시 빙결 효과가 2초간 슈퍼 홀드 효과로 변경 공격력 증가량 50% 추가 증가 |
아이스버그 하보크 (샤드 매그넘) |
전방에 다수의 얼음결정 생성 - 얼음 파편 공격 범위 증가 얼음 파편 공격력 1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샤드 매그넘 공격속도 50% 증가 얼음 파편 공격력 34% 추가 증가 |
아몰포스 웨이브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일부 전직 스킬 적중 후 캔슬하여 오버프리즈 익스텐션으로 연계 가능 - 캔슬 가능 대상 스킬 목록은 아이스 빅 해머와 동일 파동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파동 공격력 18%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빙결사는 탄탄한 중급기와 기본기를 위주로 공격할 수 있는 기회마다 계속해서 달라붙어 공격하는 인파이팅 형태의 플레이를 선호한다.
다만, 무작정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자신의 위치를 바꾸는 '텔레포트', 몬스터를 추적하여 돌진하는 기능이 있는 '핀포인트 러시', '아이스 빅 해머', '브로큰 애로우'를 활용하여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을 잠시 회피한다음 기회가 보이면 바로 추적기능을 활용하여 달라붙어 공격하는 식으로 운영해 나가면 된다.
스킬은 기본적으로 버프와 패시브를 습득 후 '블리자드 스톰'을 제외한 40레벨 이후에 습득하는 모든 스킬을 마스터해준 다음 '아이스 빅 해머', '피어스 오브 아이스', '크리스탈 블레이드', '브로큰 애로우'를 추가로 마스터한다.
'블리자드 스톰'은 워낙 채널링이 길고 타점문제도 있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으며 '아이스 오브'나 '아이스 필드'의 습득레벨을 약간 포기하고 '회전투창'을 채택하여 기본기에 힘을 더 실어줄 수도 있다.
자체적으로 빙결을 걸 수 있기 때문에 화상의 지연딜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주력 기본기 '회전투창'이 빙결 상태이상을 부여하며, 상황에 따라 기본 쿨타임이 3초인 설화연창으로 빙결 부여를 시도할 수 있어 '영면을 위한 준비'와 함께 빙결+화상 조합을 채택할 수도 있다.
쿨타임 감소 아이템의 경우 너무 과도한 수치는 삼가는게 좋다. 기본기가 모두 약간의 채널링을 가지고 있어 줄어든 쿨타임을 제대로 소화하기 힘들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 아이스 로드
- 수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
ㄴ레벨 당 증가량 : 1%
* 발현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2% → 20%)
■ 2022.09.22 / Act 3. 기계 혁명 : 개전
* 물대포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빙백검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설화연창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회전투창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블레이드
-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브로큰 애로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피어스 오브 아이스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아이스 빅 해머
- 공격력이 32.6% 증가합니다.
- 잡기 불가 적 데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아이스 크래쉬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피니쉬 폭발 공격력이 삭제되고, 돌진 공격력에 이관됩니다.
-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스킬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관련 툴팁이 수정됩니다.
* 아이스맨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블리자드 스톰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빙류환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아이스 오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아이스 필드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아이스크래프트
다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얼음 무기 계열 스킬에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 되도록 변경되며 얼음창 공격력 비율이 재조정됩니다.
- 기본 공격/각성기/범위형/원거리형 스킬 공격력 증가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기본 공격 및 전직 계열 스킬 공격력 증가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얼음창 공격력 반영율 : 60%(스킬 레벨 12 기준) → 전 레벨 10% 고정
- 얼음창 폭발 시 공격력 반영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전 레벨 5% 고정
- 관련 툴팁이 수정됩니다.
* 샤드 매그넘
- 공격력이 32.2% 증가합니다.
- 잡기 불가 적 데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쥬데카 디 이터널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글라키에스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영겁 : 나스트론드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교전 거리에 따라 공격력 편차가 크게 발생하는 피어스 오브 아이스의 공격 판정을 개선하였으며, 일부 스킬의 스킬 캔슬 타이밍을 변경하여 스킬 연계 사용 시 공격력이 유실될 수 있는 현상을 보완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킬 시전 후 보다 유연하게 전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아이스 크래쉬 및 핀포인트 러쉬 스킬을 개선하였습니다. |
* 물대포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빙백검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설화연창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회전투창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블레이드
- 적중 시 전직 스킬 캔슬 시전 타이밍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첫 타격 적중 시
ㄴ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적중 시
* 브로큰 애로우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대쉬/피니쉬 모션이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일부 스킬들의 캔슬 시전 타이밍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피니쉬 모션 도중
ㄴ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적중 시
* 피어스 오브 아이스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타격 범위 내의 적에게 적용되는 다단히트 횟수가 고정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스 빅 해머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아이스 크래쉬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공격 이후 낙하 모션에 슈퍼아머가 적용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스맨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핀포인트 러쉬
- 공격 성공 시, 공격 종료 후 짧은 시간 동안 무적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블리자드 스톰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빙류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아이스 오브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아이스 필드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선딜레이 모션이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샤드 매그넘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쥬데카 디 이터널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글라키에스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영겁 : 나스트론드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