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스트라이커(여)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단련된 신체를 적에게 부딪히며 싸우는 전형적인 무투가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화염에 휩싸이는 이펙트와 달리 자체 속성은 따로 없다. 이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스트라이커는 격투가의 전직중 가장 격투기에 충실한 근접 타격기술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으로, 대부분의 스킬이 사거리가 매우 짧다. 때문에 적진 한 가운데에 돌진하는 경우도 많은데 상시 슈퍼아머 상태로 바꿔주는 버프형 스킬인 ‘슈퍼아머’를 보유하고 있어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또한 던파 최초의 스킬 간 연계 기능인 '머슬 시프트'를 통해 대부분의 스킬의 후딜레이를 생략해가면서 끝임없이 공격을 퍼 부을수 있으며 연계 성공시 연계해서 사용한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번 공격을 시작했으면 최대한 끝임없이 스킬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타점은 좁지만 한번 적중하기 시작하면 '머슬 시프트'를 통해 여러 스킬을 잇달아 퍼 부을수 있다.
스트라이커(여)가 이성직업인 스트라이커(남)와 특화된 점은 스킬의 동작이 캐릭터가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에 고정되어 절제된 공격을 하는 점이다.
'머슬 시프트'로 연계해도 강제로 일정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연계할 스킬을 잘 선택해야 하는 스트라이커(남)와 달리 동작 중에 이동하더라도 다시 원래자리로 돌아오거나 '머슬 시프트'로 이동중에 바로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연계만 성공한다면 자리를 수성하며 끝임없이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다.
- 스트라이커(여)의 장비
스트라이커(여)는 경갑과 권투글러브를 사용하는 딜러다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권투글러브'를 사용한다. 별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권투글러브 사용 가능'을 통해 쿨타임 감소 수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물리 공격력이 높은 무기인 '건틀릿'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라이커(여)는 '급소 지정'을 통해 높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급소 지정'을 채택한다.
스위칭 스킬 | 강권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급소 지정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정신력 | 힘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강권 급소 지정 |
힘 + 물리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
힘 + 물리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라이트닝 댄스'의 쿨타임을 높은 수치로 감소시키며 공격력 상승치까지 준수한 '섬광의 춤'과 완전히 적과 일치해야 하는 '원인치 펀치'의 타점을 약간 완화시켜주면서 공격력 상승치까지 높은 '일격일살'을 고정으로 채용한다.
나머지 한 개 탈리스만은 공격력 상승치가 우수하며 적을 모으는 기능까지 추가되는 '맹호복초'와 마지막 후려차기를 제외한 모든 동작이 사라지고 바로 강한 적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간결한 스킬로 바꿔주는 '두발당성' 중 한 개를 선택한다.
앞서 말한 네 개 탈리스만의 효과가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탈리스만은 거의 채용하지 않는다.
일격일살 (원인치 펀치) |
펀치 타격 범위 100% 증가 공격력 1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크기 5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
섬광의 춤 (라이트닝 댄스) |
이동 횟수 4 증가 공격력 16% 감소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이동 범위 30% 증가 공격력 증가량 15% 추가 증가 |
슈페리어 비트 (비트 드라이브) |
발차기 공격속도 100% 증가 발차기 공격 최대 히트수 10회 증가 공격키를 연타하지 않아도 최대속도 및 히트수로 연타 발동 피니쉬 자동 발동 발차기 공격력 23%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발차기 이동속도 100% 증가 피니쉬 공격력 21% 증가 |
파쇄권 : 멸 (파쇄권) |
적을 타격하지 않아도 충격파 발생 공격력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크기 5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
섬극연환오의 (일주연환격) |
바닥 쓸기, 촌경, 정권에 맞은 적 홀딩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바닥 쓸기에 타격된 적이 피해를 입지 않으며, 정면으로 끌어당겨짐 바닥 쓸기 범위 100% 증가 촌경, 정권, 일주 공격력 28% 증가 |
맹호복초 (호격권) |
1초식 타격이 맹수와 같이 몰아치며 적들을 몰아오도록 강화됨 - 타격 횟수 15회 추가 증가 - 방향키 위,아래 추가 조작 가능 1초식 타격 공격력 36%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 모으는 범위 추가 증가 1초식 타격 간 추가 조작 가능 - 공격키 연타 시 타격 속도 증가 - 점프키 입력 시 즉시 2초식으로 연결 1초식 타격 공격력 감소 수치가 17%로 변경됨 |
두발당성 (무영각) |
바닥쓸기, 2타, 3타 공격 삭제 시전 시 즉시 전방 450px내 가장 강력한 적을 추적하여 타격 후려차기 공격력 4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적 거리 150px 증가 후려차기 공격력 20%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트라이커(여)는 '슈퍼 아머'로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근거리에서 '머슬시프트'를 활용하여 끝임 없이 스킬을 연계해나가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다만 '슈퍼 아머'상태여도 몬스터의 공격은 그대로 피격데미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협적인 공격은 피해가면서 전투해야한다.
또한, 진:각성기와 연동하는 각성기의 경우 보통은 공격력이 더 높은 2차 각성기를 사용하기 위해 1차 각성기와 연동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스트라이커(여)는 1차 각성기 '사상 최강의 로킥'이 사용 후 일정시간 동안 쿨타임 감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2차 각성기를 포기하고 연동시켜 극딜상황에서 좀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다.
스트라이커(여)는 '머슬시프트'로 인해 몬스터를 때릴 수만 있다면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연계해줄 수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춰 스킬트리를 기본기에 힘을 실어줘도 되고 상급기에 힘을 실어줘도 된다.
다만 아이템 테마까지 기본기로 가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기본기도 같이 섞을 수 있는 정도지, 어디까지나 화력의 중심은 중상급기이기 때문이다.
■ 2022.07.07 / Act 2. 빼앗긴 땅, 이스핀즈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누적된 캐릭터의 생존력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부 직업들의 생존 능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교전 거리 및 상황에 따라 생존 능력이 비교적 낮은 직업의 경우 관련 능력치들을 상향 조정하였으며 회피율, 피해 감소 효과 등 일부 과도한 효율을 보유한 직업의 경우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 스트라이커의 경갑 마스터리
- 경갑 방어구 장착 시 HP MAX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대쉬 공격/점프 공격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무즈 어퍼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해머 킥
- 공격력이 11.4% 증가합니다.
* 로킥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호신연격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공중 밟기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붕권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본 크러셔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철산고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질풍각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원인치 펀치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라이징 너클
- 공격력이 13.9%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댄스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비트 드라이브
- 공격력이 12.1% 증가합니다.
* 사상최강의 로킥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파쇄권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일주연환격
- 공격력이 12.8% 증가합니다.
* 호격권
- 공격력이 12.1% 증가합니다.
* 무영각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극진 : 패황단공권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시프트
- 공격력이 13% 증가합니다.
* 멸진파성각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전투 시 상황에 따라 보다 유연하게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머슬 시프트의 스킬 캔슬 시 공격력 증가 기능을 상시 적용 효과로 변경하였으며, 전투 중 버프 캐스팅으로 흐름이 끊기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머슬 시프트 스킬 캔슬 시 얻을 수 있는 보너스를 슈퍼아머 유지 시간 증가로 변경 하였습니다. 또한 물리 방어력 증가 기능만 존재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슈퍼아머 스킬을 개선하여 생존력을 보완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무즈 어퍼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해머 킥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로킥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호신연격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공중 밟기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붕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방향키 미 입력 시 기본 전진 거리가 감소합니다.
* 슈퍼아머
- 시전 시 물리 방어력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1레벨 기준 1652 → 2040)
- 시전 시 마법 방어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1레벨 기준 2040)
- 지속 시간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24초 → 전 레벨 60초)
- 쿨타임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31초 → 전 레벨 30초)
* 본 크러셔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철산고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방향키 미 입력 시 기본 전진 거리가 감소합니다.
* 머슬 시프트
- 스킬 캔슬 사용 시 공격력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전직 계열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캔슬 하여 사용한 스킬이 적을 타격할 시 적용 중인 슈퍼아머 스킬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질풍각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원인치 펀치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라이징 너클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댄스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비트 드라이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사상최강의 로킥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파쇄권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일주연환격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호격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무영각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극진 : 패황단공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시프트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멸진파성각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