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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가이드

새도우 댄서 가이드

섀도우댄서는 도적의 전직 중 하나로 그림자 속에 숨어서 적의 뒤를 노리는 암살자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섀도우댄서의 특징은 적의 후방에서 가하는 강력한 일격이다. 일부 스킬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직 스킬이 백어택 성공 전용 모션 및 프로세스를 갖고있고, 모션의 변화가 없더라도 패시브등을 통해 유의미한 데미지 차이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항상 백어택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백어택 성공시 스킬의 프로세스가 변경된다.

상시 몬스터의 뒤를 노려 공격하는게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그림자 유도 분신을 이용한 확정 백어택, 섀도우 컷, 심장 찌르기와 같이 적의 뒤를 돌아가는 스킬들, 암살기술에 의한 섀도우댄서의 홀딩이 유지되는 동안 몬스터가 바라보는 방향이 바뀌지 않는 기능 등 백어택 보조 수단을 적절히 이용하여야 한다.

또한, 2차 각성기 '체인 리액션'은 이름 그대로 체인을 통해 여러가지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스킬인데 대부분이 단발성인 다른 각성기와는 다르게 일정 시간동안 체인을 사출해 적을 끌어오고 뒤를 돌아보게하며 추가조작을 통해 직접 적의 위치로 이동하거나 홀딩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그렇기에 '체인 리액션'은 강력한 백어택 보조수단이 되는데 지속시간 동안 백어택 적중률을 높혀주고 일부 후딜레이를 갖고 있는 스킬의 딜레이 캔슬이 가능해진다. 사출 공격력 또한 높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가 섀도우댄서 숙련도를 가늠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지표가 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도적의 무기 중 '단검'을 사용한다. 섀도우댄서는 '날카로운 단검'이 '단검'을 착용할 경우에만 효과가 발동 되기 때문에 단검을 사용하여야 한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섀도우댄서는 매우높은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날카로운 단검'을 사용한다. 날카로운 단검이 1레벨당 2.5%가 상승하기 때문에 체인 리액션의 비중이 아무리 높아도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 이에 상의 옵션까지 날카로운 단검을 사용해줘야 한다.

스위칭 스킬 암살자의 마음가짐
(2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날카로운 단검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암살자의 마음가짐
날카로운 단검
힘 + HP MAX, 힘 + 회피율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HP MAX, 힘 + 회피율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칼날돌풍을 강화시켜주는 '칼날폭풍'을 제외한 6가지가 모두 출중한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저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컨트롤 난이도를 조금이나마 완화해주는 '섀도우 블리츠'는 고정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춤추는 그림자'는 파이널 디스트럭션 시전 중 그림자 이동 캔슬 시 그림자 이동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그림자 이동 캔슬을 이용한 콤보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미묘하게 딜링타임이 길어지는 점이 단점.

'암살의 정석:침착'은 섀도우댄서의 주력스킬인 암살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고 단점인 후딜레이를 삭제시켜주어 스킬 사용 후 위치를 이탈하거나 더욱 빠른 콤보를 넣어야 하는 상황에서 빠르게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해준다. 체인 리액션이 없어도 후딜레이를 없앨 수 있어 채용 가치가 높다.

'퍼펙트 어쌔신'은 스킬포인트를 1만 투자하거나 아에 투자하지 않는 '단검투척'을 주력기술로 강화시켜준다. 사용중이던 스킬을 캔슬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딜레이가 있는 스킬과 연계해 콤보를 이어나가게 해준다.

연계 편의성이 높아 거의 확정으로 가져가는 탈리스만이나 그림자이동과 다르게 캔슬 즉시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타이밍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버스트 스팅'은 4가지 탈리스만중 가장 높은 데미지 증가율을 갖고 있다. 다만 위 3가지 탈리스만과 다르게 콤보에 관한 편의성은 없고 오히려 그림자 이동 캔슬 타이밍이 짧아져 가뜩이나 어려운 난이도를 한층 더 올려 채용 가치가 낮다.

'석세시브 데스'는 적의 상태와 상관없이 항상 잡기 불가 상태로 발동되게 변경되며 백어택 성공 시 추가 타격이 나가게끔 변경된다. 공격력 상승치도 높고 쿨타임 감소 수치까지 제공해 줘 최상위권의 회전율 증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추가 타격이 나가는 만큼 스킬의 채널링이 증가하고 원본 스킬의 공격력이 약간 낮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는 탈리스만이다.

'섀도우 블리츠'는 섀도우 댄싱 범위 내에 몬스터가 있기만 한다면 자동으로 이동하며 백어택으로 공격을 적중시켜 편의성이 상당히 증가하는 탈리스만이다. 탈리스만 자체의 공격력 상승치는 약간 낮지만 원본 스킬이 워낙 강력한 스킬이고 제공되는 편의성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고정으로 가져가는 탈리스만이다.

칼날폭풍
(칼날돌풍)
연타 시 최대 다단히트 횟수 100% 증가
칼날 크기 20% 증가
이동속도 20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38%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 끌어들이는 힘 40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30% 증가

춤추는 그림자
(파이널 디스트럭션)
난무 횟수 3회 증가
난무 공격력 26% 감소
파이널 디스트럭션 스킬 사용 중 그림자 이동 사용 시 그림자 이동 쿨타임 5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파이널 디스트럭션 스킬 사용 중 그림자 이동 사용 시 그림자 이동 스킬 쿨타임 감소율 50% 추가 증가
난무 공격력 26% 증가

암살의 정석 : 침착
(암살)
암살 스킬 시전 시 그림자 분신이 뒤이어 암살을 시전
- 그림자 분신의 공격력은 암살 공격력의 16%
 
[탈리스만 추가 효과]
그림자 분신이 암살에 성공한 시점부터 이동 가능
그림자 분신이 시전하는 암살 공격력 변화율 12% 추가 증가

퍼펙트 어쌔신
(단검 투척)
단검이 박혀있는 상태에서 단검 투착 스킬키 재입력시 사용중이던 스킬을 즉시 캔슬하고 박힌 단검을 뽑아 일격을 가함
단검 투척 피니시 공격력 2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Y축 추적 범위 증가
단검 투척 피니시 공격력 증가율 34% 추가 증가

버스트 스팅
(섀도우 스팅)
전방으로 돌진하여 매우 빠른속도로 난무 공격을 함
- 돌진 공격력은 섀도우 스팅 첫번째 타격 공격력의 236%
- 난무 공격력은 섀도우 스팅 8방향 타격 공격력의 118%
- 백어택으로 적중 시 피니쉬 추가타 발생
- 난무 피니쉬 공격력은 섀도우 스팅 피니쉬 공격력의 118%
- 난무 중 무적 상태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정면 적중 시에도 피니쉬 공격이 발동
피니시 공격이 항상 백어택으로 적중
돌진 공격력 변화율 15% 추가 증가
난무 공격력 변화율 14% 추가 증가
난무 피니쉬 공격력 변화율 14% 추가 증가

석세시브 데스
(죽음의 연무)
스킬 시전 시 항상 잡기 불가 프로세스로 발동
백어택 성공 시 추가 피니시 발동
추가 피니시 공격력은 잡기 불가 적 피니시 공격력의 20%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가 피니시 공격력 변화율 20% 추가 증가
죽음의 연무 쿨타임 12% 감소

섀도우 블리츠
(페이탈 블리츠)
섀도우댄싱 범위 내 가장 강력한 적에게 그림자 이동하여 급소를 적출
공격력 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반드시 백어택으로 적중
공격력 증가율 17%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섀도우댄서는 항상 백어택을 성공해야 정상적인 딜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로기 상황이 아니라면 적의 패턴을 파악하여 공격에 들어가거나 백어택 보조수단이 사용 가능할 때만 공격에 가담하는 것이 좋다.

쿨타임을 줄여주는 단검을 착용하지만 지속적인 데미지 딜링이 가능한 스킬이 없고, 하급스킬 또한 백어택이 아니면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정확한 기회를 노리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섀도우 댄싱 같은 경우에는 단일 보스와 전투를 하게되는 레이드 등에서는 공격력 상승 수치가 전혀 없기 때문에 잡몹을 처리해줄 파티원이 있다면 스킬습득을 포기하여 다른 액티브스킬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할 수도 있다.

섀도우댄서는 백어택이 강제되는 캐릭터기 때문에 '옥화의 망령 상박갑'의 적의 뒤로 이동하는 유틸 옵션을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킬 구성이 기본기 데미지를 상급기에 몰아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화력 배분이 되어 있다. 이에 쿨타임 감소 수치를 넉넉히 챙기고 상급기 위주로 전투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특히 상급기의 경우 강제 백어택 판정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에 짧은 쿨타임의 기본기를 아둥바둥 백어택을 노리며 쓰는 것보단 상급기 쪽으로 밀어주는 것이 더 좋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섀도우 컷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발목 타격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이레이저

 - 공격력이 5.8% 증가합니다.

* 넥 디바이더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홀드업!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심장 찌르기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나락 떨구기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코버트 액션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칼날돌풍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파이널 디스트럭션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암살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절명의 그림자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단검투척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섀도우 스팅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죽음의 연무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메나싱 시즈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무영 : 참극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2022.07.07 / Act 2. 빼앗긴 땅, 이스핀즈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누적된 캐릭터의 생존력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부 직업들의 생존 능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교전 거리 및 상황에 따라 생존 능력이 비교적 낮은 직업의 경우 관련 능력치들을 상향 조정하였으며 회피율, 피해 감소 효과 등 일부 과도한 효율을 보유한 직업의 경우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섀도우댄서의 가죽 마스터리

 - 가죽 방어구 장착 시 HP MAX 증가량이 상향 조정됩니다.

■ 2022.08.25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로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섀도우 댄싱의 체인 리액션 사출 공격 시 그림자 분신 발동 타이밍을 조정하였으며, 칼날 돌풍의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 섀도우 컷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발목 타격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이레이저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넥 디바이더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홀드업!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섀도우 댄싱

 - 체인 리액션 사출 및 피니쉬 공격의 그림자 복사 공격력 비율이 별도로 적용되도록 변경되며 공격력 비율이 재조정됩니다.

 - 체인 리액션 사출 공격 시 그림자 분신 등장 타이밍이 변경됩니다.

  ㄴ기존 : 당겨오기, 대시 타격 성공 시

  ㄴ변경 : 사슬단검 사출 타격 성공 시 

* 심장 찌르기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나락 떨구기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코버트 액션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칼날돌풍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적을 끌어당기는 힘이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중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파이널 디스트럭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암살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절명의 그림자

 - 공격력이 9.9% 증가합니다.

* 단검투척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섀도우 스팅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죽음의 연무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의 모든 공격 판정이 백어택 판정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메나싱 시즈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무영 : 참극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2023.01.19 / 리뉴얼

이번 리뉴얼을 통해 다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전투를 진행할 시 섀도우댄서가 겪는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먼저 정면/후면 몬스터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적을 타격할 경우 백어택 판정을 우선하여 체크하도록 로직을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섀도우댄싱 그림자의 공격 딜레이를 조정하여 칼날 돌풍의 성능을 강화하였으며, 체인 리액션에 주변 적을 끌어모으는 신규 액션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단검 투척 스킬 리뉴얼 및 룰 오브 섀도우의 심장 찌르기 강화 기능을 개선하여 보다 쉽게 적의 배후를 노릴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백어택 체크 판정 개선

 - 정면 상태의 적과 백어택 상태의 적이 혼재되어 있을 경우 백어택 프로세스로 스킬이 진행되도록 개선됩니다.

* 그림자 이동

 - 이동 시 무적, 타격이 불가능한 적을 추적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섀도우 댄싱

 - 그림자 등장 부터 공격 까지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 칼날돌풍

 - 연타 프로세스가 삭제되고 항상 최대 속도로 스킬이 시전 되도록 변경됩니다.

 - 다단히트 프로세스 도중 스킬키(Z) 입력으로 피니시가 발동될 수 있도록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 적을 끌어들이는 힘이 증가합니다.

 - 적을 끌어들이는 최대 거리가 증가합니다.

 - 스킬 프로세스 도중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할 경우 분신이 공격을 진행하도록 변경됩니다.

* 암살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단검투척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적을 추적하여 단검을 던지도록 변경됩니다.

  ㄴ 추적 가능한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이 비활성화됩니다.

 - 공중 시전 시 체공시간이 증가합니다.

 - 피니시 발동 시 적의 등을 돌리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피니시 발동 시 항상 적의 등 뒤로 이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섀도우 스팅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죽음의 연무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

 - 주변 적을 끌어모으는 신규 액션이 추가됩니다.

 - 사슬 단검 사출 후, ↓+스킬 키2(SPACE) 입력으로 발동 가능합니다.

 - 사슬 단검 사출 후 스킬 키 2(SPACE) 액션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 사슬 단검 히트 시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해당 기능으로 늘어나는 지속 시간의 최대치는 20초입니다.

* 룰 오브 섀도우

 - 심장 찌르기 선입력 시, 적의 방향과 관계 없이 백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무영 : 참극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단검투척 탈리스만 '퍼펙트 어쌔신' 변경

 - 범위 내의 가장 강력한 적에게 단검을 던짐 -> Y축 추적 범위 증가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공격력이 강해질수록 섀도우 댄싱이 발동 되지 않아 다수의 일반 몬스터를 대상으로 대처가 힘든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심장 찌르기 스킬과 단검투척 스킬의 섀도우 댄싱 발동 조건을 변경했습니다.

* 섀도우 컷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발목 타격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이레이저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넥 디바이더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홀드 업!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심장 찌르기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섀도우 댄싱 발동 조건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추가 공격 시

  ㄴ 변경 후 : 급소 찌르기 백어택 히트 시

  ㄴ 섀도우 댄싱의 분신 공격력은 기존과 동일하도록 분신 공격력이 변경됩니다.

* 나락 떨구기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코버트 액션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칼날돌풍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파이널 디스트럭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암살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절명의 그림자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단검투척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섀도우 댄싱 발동 조건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피니시 공격 히트 시

  ㄴ 변경 후 : 후속 타격 히트 시

  ㄴ 섀도우 댄싱의 분신 공격력은 기존과 동일하도록 분신 공격력이 변경됩니다.

* 섀도우 스팅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죽음의 연무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

 - 사출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피니시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적을 끌어 모으는 액션의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메나싱 시즈

백어택 성공 시 스킬 캔슬 위험도를 완화하기 위해 무적 적용 시점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적에게 백어택 히트가 성공하는 순간 무적 상태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무영 : 참극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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