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스트라이커(남)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단련된 신체를 적에게 부딪히며 싸우는 전형적인 무투가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화염에 휩싸이는 이펙트와 달리 자체 속성은 따로 없다. 이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스트라이커는 격투가의 전직중 가장 격투기에 충실한 근접 타격기술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으로, 대부분의 스킬이 사거리가 매우 짧다. 때문에 적진 한 가운데에 돌진하는 경우도 많은데 상시 슈퍼아머 상태로 바꿔주는 버프형 스킬인 ‘슈퍼아머’를 보유하고 있어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또한 던파 최초의 스킬 간 연계 기능인 '머슬 시프트'를 통해 대부분의 스킬의 후딜레이를 생략해가면서 끝임없이 공격을 퍼 부을수 있으며 연계 성공시 연계해서 사용한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번 공격을 시작했으면 최대한 끝임없이 스킬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타점은 좁지만 한번 적중하기 시작하면 '머슬 시프트'를 통해 여러 스킬을 잇달아 퍼 부을수 있다.
스트라이커(남)가 이성직업인 스트라이커(여)와 특화된 점은 1차 각성 액티브 스킬인 ‘화염의 각’이다. 화염의 각은 지속시간 동안 마셜아츠 계열의 스킬 쿨타임과 딜레이를 감소시키며 모든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이에 스킬의 쿨타임이 스트라이커(여)보다 더 짧게 돌아오며 스킬의 타격동작도 더욱 짧고 간결하기 때문에 더 많은 스킬을 연계해갈 수 있다.
다만, 화염의 각 의존도가 높아 습득하기 전에는 육성이 힘든 편이며 '화염의 각'이 실수로 해제됬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일부 콘텐츠에선 급격하게 무력해진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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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권투글러브'를 사용한다. 별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권투글러브 사용 가능'을 통해 쿨타임 감소 수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물리 공격력이 높은 무기인 '건틀릿'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라이커(남)는 꽤 높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단, 장비에서 일체 크리티컬 보정을 받지 못할경우에는 부족할수도 있으니 크리티컬 확률 100%를 달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1레벨당 4%라는 높은 수치를 가진 '화염의 각'을 채택한 다음 '머슬 시프트'로 플래티넘 엠블렘 슬롯을 채우면 된다.
스위칭 스킬 | 강권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머슬 시프트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정신력 | 힘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강권 화염의 각 |
힘 + 물리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
힘 + 물리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태산 가르기'를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이 골고루 쓰이나 상급 기술 탈리스만인 '꺼지지 않는 불'과 '멸절' 거의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를 선택해서 채용한다.
'멸절'은 적을 맞추지 못할 경우 완전히 돌진이 끝난 다음에야 머슬 시프트로 연계할 수 있던 '아토믹 캐넌'을 적중하지 않아도 바로 돌진을 취소하고 다른 스킬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꺼지지 않는 불'은 '낙화'를 머슬 시프트로 연계해 사용하면 이동하지 않고 바로 제자리에서 내려찍게 바꿔준다. 대다수의 스킬이 이리저리 조금씩 움직여 타점을 잡기 힘든 스트라이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편의성 기능임과 동시에 준수한 공격력 상승치, 쿨타임 감소치를 가지고 있어 우선 순위가 높다.
'불꽃 맹습'은 '헥토파스칼 킥'에 유도기능을 추가해주면서 타격 직후 바로 특정 스킬로 연계할 수 있게 해줘 '헥토파스칼 킥'을 투자하고 사용하고자 하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탈리스만이다.
'눈보다 빠르게'는 '라이트닝 댄스'의 첫 타격을 범위 내 자동 타게팅 공격으로 바꿔주면서 공격력 상승치도 상당히 높아 편의성과 딜을 겸비한 탈리스만이다.
'한마리 제비처럼'은 약간의 채널링 감소를 제외하면 평이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비연선풍'에 몬스터를 몰아주는 기능이 강화되어 다수전이 중요할 때 채용할 여지가 있다.
'폭렬! 홍염 질풍각'은 사용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긴 커녕 다단히트 횟수가 늘어나 채널링이 약간 증가하지만 그거에 비례해 높은 공격력 상승치를 보여줘 오로지 성능을 보고 채용하기도 한다.
'태산 가르기'는 원본 스킬이 딱히 스트라이커(남)에게 매력적인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가장 뒤로 밀린다.
폭렬! 홍염 질풍각 (홍염 질풍각) |
다단히트 횟수 6히트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31%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단히트 공격 범위 3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5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7% 증가 |
눈보다 빠르게 (라이트닝 댄스) |
시전 시 범위 내 적을 추격하여, 해당 적에게 이동해 첫 타격을 가하도록 변경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시전 중 이동속도 50% 증가 최대 이동 횟수 2회 증가 공격력 20% 추가 증가 |
불꽃 맹습 (헥토파스칼 킥) |
시전 시 전방 일정 범위 내 가장 강력한 적을 향해 날아차기 공격을 하며, 타격 시 주변 적들까지 타격하는 충격파 발생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크기 10% 증가 타격 직후 머슬시프트 캔슬을 통해 질풍각, 홍염 풍각, 낙화, 강습 펀치 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공격력 17% 추가 증가 |
한마리 제비처럼 (비연선풍) |
회전 차기 이후 추가 회전차기 시전하도록 변경 스킬키 재입력 시 더 빠른 타이밍에 추가 회전차기 가능 다단히트 횟수 2회 증가 방향키 입력시 대각선 방향으로 스킬 시전 가능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23% 감소 피니쉬 어택 공격력 23%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회전 차기 이동 거리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 범위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5% 추가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력 11% 추가 증가 |
태산 가르기 (스핀 킥) |
시전 시 피니쉬 어택을 통해 전방 넓은 범위를 공격하며 타격한 적을 모아주는 충격파 생성 공격력 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머슬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했을 시 스킬 시전 속도 10% 증가 피니쉬 공격 범위 1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
꺼지지 않는 불 (낙화) |
머슬 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 시 즉시 다리를 크게 들어 내려찍음 - 폭발 공격력 16% 증가 일반 사용시 더욱 높이 도약해 내려찍음 - 폭발 공격 범위 30% 증가 - 폭발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폭발 공격력 19% 추가 증가 |
멸절 (아토믹 캐넌) |
엄청난 열기를 동반한 충격파가 발생하며 더욱 넓은 범위를 타격함 - 타격 중에도 머슬시프트 캔슬 가능 - 충격파 공격력은 돌진 펀치 원 공격력의 111% [탈리스만 추가 효과] 돌진 시 몹 주위에 풍압이 발생하여 더욱 넓은 범위의 적을 끌고 감 충격파 공격력 24%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트라이커(남)는 '슈퍼아머'로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근거리에서 '머슬시프트'를 활용하여 끝임 없이 스킬을 연계해나가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다만, 별도의 방어관련 스킬은 없고 '슈퍼아머'상태여도 몬스터의 공격은 그대로 피격데미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협적인 공격은 피해가면서 전투해야하며 회피할때는 '섬보'가 '머슬시프트'를 통해 연계할경우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활용해 순식간에 빠져나올 수 있다.
스트라이커(남)은 '머슬시프트'로 인해 몬스터를 때릴 수만 있다면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연계해줄 수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춰 기본기에 힘을 실어줘도 되고 상급기에 힘을 실어줘도 된다.
1차 각성 패시브 '효율적인 연소'에 80%에 육박하는 높은 수치의 MP 소모량 감소가 있어 MP 과소모 수치를 올려도 전혀 문제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에 MP 과소모 테마를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남들이 가기 부담스러운 리플레이서 같은 아이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결전의 무기와 '아크로매틱 룸버스'간의 시너지도 출중하다. 이중개방이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지 않아 되려 쿨타임 감소를 적용받는다. 대폭 쿨타임이 줄어든 기본기로 꾸준히 연계하면 거의 40초 마다 이중개방을 사용해 10초간 45%나 되는 공격력 상승 버프를 받을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다.
■ 2022.07.07 / Act 2. 빼앗긴 땅, 이스핀즈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누적된 캐릭터의 생존력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부 직업들의 생존 능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교전 거리 및 상황에 따라 생존 능력이 비교적 낮은 직업의 경우 관련 능력치들을 상향 조정하였으며 회피율, 피해 감소 효과 등 일부 과도한 효율을 보유한 직업의 경우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 스트라이커의 경갑 마스터리
- 경갑 방어구 장착 시 HP MAX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2022.08.25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해머 킥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로킥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공중 밟기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뇌격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본 크러셔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철산고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질풍각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섬격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클로즈 킥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홍염 질풍각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댄스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피니쉬 공격의 전방 이동 거리가 감소합니다.
* 헥토파스칼 킥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이중개방
- 이중개방 강화 공격력 증가량이 8.6% 증가합니다.
* 비연선풍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피니쉬 공격 중 머슬 시프트 캔슬 연계 시 일부 스킬이 공중 판정으로 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핀 킥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회전 시 전방 이동 거리와 피니쉬 공격 시 후방 이동 거리가 감소합니다.
* 낙화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아토믹 캐넌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패황연격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일격, 이격의 Y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삼격의 X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필멸의 습격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멸화파천격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전투 시 상황에 따라 보다 유연하게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머슬 시프트의 스킬 캔슬 시 공격력 증가 기능을 상시 적용 효과로 변경하였으며, 전투 중 버프 캐스팅으로 흐름이 끊기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머슬 시프트 스킬 캔슬 시 얻을 수 있는 보너스를 슈퍼아머 유지 시간 증가로 변경 하였습니다. 또한 물리 방어력 증가 기능만 존재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슈퍼아머 스킬을 개선하여 생존력을 보완하였습니다. |
* 해머 킥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로킥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공중 밟기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뇌격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슈퍼아머
- 시전 시 물리 방어력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1레벨 기준 1652 → 2040)
- 시전 시 마법 방어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1레벨 기준 2040)
- 지속 시간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24초 → 전 레벨 60초)
- 쿨타임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31초 → 전 레벨 30초)
* 철산고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본 크러셔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발차기 모션을 더 빠르게 시작하도록 변경됩니다.
ㄴ 총 딜레이는 동일합니다.
- 공격 판정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 머슬 시프트
- 스킬 캔슬 사용 시 공격력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전직 계열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캔슬 하여 사용한 스킬이 적을 타격할 시 적용 중인 슈퍼아머 스킬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질풍각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섬격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클로즈 킥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홍염 질풍각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댄스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헥토파스칼 킥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이중개방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비연선풍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스핀 킥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낙화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아토믹 캐넌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패황연격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필멸의 습격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멸화파천격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2023.11.09 / 시즌 9 Act 1. 어둑섬
상위 스킬의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필멸의 습격 스킬의 경우 다른 이중개방 적용 스킬에 비해 사용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킬 프로세스를 개선하였습니다. |
* 철산고
- 방향키 미 입력 시 전진 거리가 감소합니다.
* 섬격
- 돌진 팔꿈치 찍기 타격 시 캐릭터의 경직 시간이 감소합니다.
* 클로즈 킥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홍염 질풍각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전진 시전 타격 시 캐릭터의 경직 시간이 감소합니다.
* 라이트닝 댄스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헥토파스칼 킥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이중개방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비연선풍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스핀 킥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낙화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아토믹 캐넌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패황연격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필멸의 습격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내려찍기 공격이 삭제되고, 내려찍기 충격파 1히트 공격을 가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이중개방 활성화 시 추가 펀치 공격이 삭제되고, 내려찍기 충격파의 공격력에 이중개방 공격력이 합산되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프로세스 변경에 따라, 이펙트와 연출이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