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넨마스터 가이드

넨마스터(여)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자연에 흐르는 넨을 느끼고 전투에 활용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카이'를 통해 자신과 아군에게 명속성을 부여할 수 있어 별도의 속성 부여는 필요없다.

- 특징

넨마스터는 몸에 흐르는 기(氣)인 '넨'을 이용해 육체를 강화하거나 직접 타격에 활용하는 직업이다. 남성 넨마스터는 오로지 자신만을 강화시켜 공격적으로 넨을 사용한다면 여성 넨마스터는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원도 강화시켜주고 보호해주는 형식으로 넨을 운용하는 캐릭터다.

넨마스터의 또 다른 특징은 넨을 활용한 지속적인 공격과 추가타격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변을 도는 '나선의 넨'을 통해 끝임없이 적에게 추가타를 날릴 수 있다.

이는 진각성 이후 자신의 스킬에 반응해 자동으로 적에게 부착되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 이런 장점이 더욱 부각된다. 쉬지않고 부착하는 나선의 넨의 누적 딜량은 왠만한 상급기와 맞먹을 정도다.

또한, 넨마스터(여)는 '축기'를 통해 넨을 추가로 충전해 공격범위, 시전속도, 추가 보호막 생성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충전할때마다 작은 넨 구슬이 생성되며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공격력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여유가 되면 충전해서 써주는 편이 좋다.


일부 스킬은 차징하여 시전속도, 범위등 다채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앞서 말한 파티원 지원도 출중하게 가지고 있다. 명속성 부여, 공격/캐스팅속도 증가, 방어력 증가 등 다채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넨 가드'로 배리어를 칠 수 있어 더욱 파티원의 생존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너클'을 사용한다. 딱히 무기 마스터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격투가의 다른 무기들의 마법 공격력이 '너클'보다 한참 낮기 때문에 사실상 '너클'이외의 다른 무기를 고려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넨마스터(여)는 '흩날리는 천염화'를 통해 어느정도 크리티컬 보정받기 때문에 크리티컬 확률을 100%를 채우고 난 뒤엔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또한, 아바타 상의의 경우 '축기'의 캐릭터 공격력 상승치가 다른 스킬보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축기'를 선택하며 플래티넘 엠블렘은 버프면서 별도의 데미지가 책정되어있는 '나선의 넨'을 선택하면 된다.

스위칭 스킬 카이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나선의 넨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역혈기공
나선의 넨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나선의 대칭점'을 제외하면 딱히 모난것이 없어 개인의 취향과 장비, 스킬트리와 연계해 선택한다.

'대지일갈'은 '사자후'의 공격력을 큰 폭으로 강화시키며 상시 완충상태로 나가게 해준다. 특히, 기절이 아니라 홀딩 판정을 걸게 바꿔줘 무력화 게이지를 깎아 내릴 수 있어 반드시 채용해야할 탈리스만이다.

'기공방출 : 쾌'는 어느정도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던 '기공장'을 전방에 에너지파를 발사하는 스킬로 바뀌어 더 빠르게 시전할 수 있게 해주지만 최소 사거리가 생기기 때문에 사용할 때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진 : 광룡강림'도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던 '광룡십삼장'을 작은 광룡을 발사하지 않고 바로 큰 광룡을 날려 채널링을 큰 폭으로 줄여준다.

'천지일갈'은 상당히 높은 수치의 공격력 상승치를 가지고 있으면서 파티원에게 속도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채용의 여지가 있다.

'세이지 일루전'는 '세인트 일루전'의 전방으로 돌진하는 동작이 제자리에서 발사하는 동작으로 바뀌어 좀 더 조작이 간편해지며 발사하는 분신도 적에 닿을 때 바로 터지는 것이 아니라 경로 안의 적을 타격하며 최대사거리까지 이동하는 관통형 투사체로 바뀐다.

'환영기공파'는 '흡기공탄'의 축기 구슬'을 모으는 동작을 없애고 항상 최대 공격력으로 발동하게 변경되고, 분신을 소환해 대신 발사하는 스킬로 변경해 준다. 광선 발사까지 걸리는 시간도 감소해 공격을 좀 더 신속하게 맞출 수 있다.

'나선의 대칭점'은 3초에 달하는 긴 채널링을 강제로 부여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대지일갈
(사자후)
타격된 적이 기절하지 않고, 넨 폭발 발생 후 3초간 홀딩됨
공격력 1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축기 모으지 않아도 최대 범위로 발동
공격력 증가량 21% 추가 증가

기공방출 : 쾌
(기공장)
기공장이 정면으로 발사됨
기공장 범위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기공장 범위 30% 추가 증가
공격력 22% 증가

나선의 대칭점
(광충노도)
백색/흑색의 두 마리 넨수 생성
백색용은 방향키 조작대로 움직이며 흑색용은 상하 반대방향으로 움직임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용 넨수가 자동으로 움직이며, 조종할 수 없게 됨
용 넨수 생성 이후 3초부터 이동 및 공격이 가능해지며 용 넨수는 지속시간 경과 후 자동 폭발
공격력 12% 추가 증가

진 : 광룡강림
(광룡십상장)
작은 광룡을 발사하지 않음
거대 광룡 하강 속도 400% 감소
쿨타임 10% 감소
거대 광룡 공격력 18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거대 광룡 크기 20% 증가
거대 광룡 공격력 증가량 42% 추가 증가

천지일갈
(태사자후)
다단히트 횟수 4 증가
다단히트 간격 40% 감소
다단히트 공격력 38% 감소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단히트 횟수 2 증가
다단히트 간격 20% 감소
다단히트 공격력 5% 감소
파티 시너지 효과에 아군 이동속도 5% 증가 효과 추가

세이지 일루전
(세인트 일루전)
일루전이 적을 통과한 후, 최대 이동거리에서 폭발
캐릭터가 돌진하지 않음
공격력 1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일루전 돌진 거리 20% 감소
일루전 폭발 범위 3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환영기공파
(흡기공탄)
축기 구슬을 소모하지 않음
흡기공탄 굵기 30% 증가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분신 2기를 생성하여 흡기공탄을 대신 발사하도록 변경
공격력 15%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넨마스터(여)는 몇몇 스킬을 제외하면 어느정도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선 아예 중거리에서 전투할 수도 있지만 사출 후 재생성 되는 '나선의 넨'의 지속딜을 추가적으로 넣기 위해선 근거리에서 전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파티원을 보호하는 다수의 스킬을 활용해 파티플레이에서 아군이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게끔 보조해줄 수도 있다. 다만 넨가드의 쿨타임이 30초로 길고 사용하는 중에는 자신도 아무런 공격을 할 수 없으니 몬스터의 패턴을 숙지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해줘야 보호해 줄 수 있다.

장비 테마의 경우 자체적으로 감전 상태이상을 걸 수 있어 이쪽과의 시너지가 뛰어난 편이다. 자체적으로 명속성 저항이 80까지 확보되기 때문에 이득을 볼 수도, 손해를 볼 수도 있어 관련된 아이템을 장착시엔 따로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결전의 무기와 아크로매틱 룸버스의 시너지도 생각해볼 수 있다. 결전의 무기로 크게 강화된 넨탄/축염포를 충분히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고려할 만 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너클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카이
 - 명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5%
 - 레벨 당 증가량 : 0.5%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넨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기옥탄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수플렉스 썬더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환영폭쇄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뇌전격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나선의 넨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의지를 담은 넨 스킬 습득 시 발생하는 폭발 공격의 선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비룡나선파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사자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기공장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기공장 범위가 전 레벨 동일한 범위로 고정됩니다. (38레벨 기준)

* 뇌명 : 사나운 빛의 넨수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광충노도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넨화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광룡십상장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점프 중 시전 가능한 최소, 최대 높이가 조정됩니다.

* 태사자후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세인트 일루전

인접한 상태에서 사용 시 공격이 유실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공격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일루전 돌진의 후방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흡기공탄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광휘의 넨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천뢰분신보

인접한 상태에서 사용 시 적을 지나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돌진 공격 판정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돌진 공격 판정이 개선됩니다.
 - 휩쓸기, 폭발 공격의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염인환류파  - 천지개벽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2023.10.26 / 시즌 9 외전. 신출귀검(新出鬼劍)

* 넨탄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기옥탄

투사체 속도 및 구체 지속 시간, 끌어들이는 힘을 조정하여 스킬 활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넨 구슬의 날아가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 넨 구슬의 유지 시간 및 다단히트 간격이 감소합니다.
 - 다단히트 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 적을 끌어들이는 범위 및 속도가 증가합니다.

* 수플렉스 썬더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환영폭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뇌전격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나선의 넨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비룡나선파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사자후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기공장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뇌명 : 사나운 빛의 넨수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광충노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넨화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흩날리는 천염화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3레벨 기준 19% → 21.5%)

* 광룡십삼장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태사자후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세인트 일루전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흡기공탄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광휘의 넨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최대 충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1.5초 → 1초)

* 천뢰분신보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염인환류파 - 천지개벽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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