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거너의 전직 중 하나인 스핏파이어(여)는 다채로운 탄과 류탄을 활용해 전투에 임한다.
기본적으론 스킬이 물리 공격을 하지만 '강화탄'의 효과로 '컨버전'을 통해 모든 전직 스킬을 마법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딜러다.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한 직업이다. '오버 차지'의 효과에 따라 사격계 스킬에 화, 수, 명속성부여가 가능하긴 하지만 모든 스킬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속성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여성 스핏파이어의 특징은 다수의 설치형 스킬들과 공중액션이다. 남성 스핏파이어와 다르게 공중에서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점프 후 추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니트로 모터’를 통해 다수의 보스 패턴을 공중에서 회피하며 끊임없이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선딜레이가 없다 싶이 한 다수의 설치형 스킬을 공중에서 쏟아 낸 뒤 탄과 류탄으로 추가 딜링을 꾸준히 넣어주는 방식으로 전투한다. 류탄의 경우 아예 쿨타임 없이 무한으로 던질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 있을 정도로 특화되어 있다.
모든 전투가 공중에 체공한 상태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단, 스킬의 데미지 자체가 낮게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끊임 없이 데미지를 넣어서 메꾸는 방식의 전투를 해야 한다. 따라서 몬스터의 패턴과 직업 스킬의 높은 이해가 필요하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거너의 무기 중 ‘보우건’과 '머스켓'을 사용한다. 남성 스핏파이어와는 달리 데미지타입이 고정데미지기 때문에 무기별로 공격력은 같으나 공중사격의 폭발탄 탄환수 차이가 있기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보우건을 선호한다.
또, 여성 스핏파이어는 크리티컬확률이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보우건에 붙어 있는 물리크리티컬 옵션이 절실하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자신이 주력으로 투자하는 힘or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핏파이어는 전 직업중 크리티컬 보정이 최저 수치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물리/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힘/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병기 숙련'을 선택한다. 공격력을 비롯해 공격속도, 스킬 쿨타임 감소 등 다양한 능력치가 오른다.
스위칭 스킬 | 오버 차지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병기 숙련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캐스팅속도 or 지능 | 힘 or 지능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오버 차지 병기 숙련 |
물리/마법 크리티컬 힘/지능 + 물리/마법 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물리/마법 크리티컬 힘/지능 + 물리/마법 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암속성 저항 |
이동속도 |
신발 | 힘 or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상황과 취향에 맞춰 사용한다. 다만, '네이팜 탄'을 단타기로 변형하여 강화시켜 주는 '빅마마'정도는 필수로 가져가는 편이 좋다.
'마그넷 컴프레서'는 포토빌라이저를 단타기로 바꿔준다. 그 외에는 높은 공격력 상승율과 함께 쿨타임 감소도 붙어 있어 회전율이 큰폭으로 오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트랫 제트'는 공중에서 '오픈파이어' 사용 후 스킬 추가 조작 시 '니트로모터' 스택 소비 없이 좌우 이동 기동을 한 번 할 수 있게 해줘 공중 콤보를 매끄럽게 이어갈 수 있게 해주고 공중에서 사용 시 공중사격 탄창을 추가로 공급해 준다. 평타 추가 횟수를 제외하고도 높은 공격력 상승치와 공격 범위 증가량을 가지고 있어 굳이 추가 평타를 사용하지 않아도 훌륭한 성능을 가진 탈리스만이다.
'그랜드 플로우'는 스핏파이어(여)의 류탄 응축 개수 제한을 풀어 '스탠바이-레디'와 조합할 경우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딜량을 뽐낼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첼리 자체의 공격력 강화는 미미해 꼭 채용할 이유는 없다.
'매시브 그라비티'는 딜타임을 압축시켜 줘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전성 때문에 채용이 꺼려지던 'G-61 중력류탄'의 채용을 고려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탈리스만이다.
'C4'의 부착범위를 개선해주는 '일렉트릭쇼크'와 '록 온 서포트'를 강화시켜주는 '노 머시'는 앞의 탈리스만보다 채용가지가 떨어져 추천하지 않는다.
일렉트릭쇼크 (C4) |
C4 폭발 시 적이 감전되어 무력화 됨 무력화 유지시간 2초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투척 시 디스크가 처음 타겟을 자동으로 추적함 추적 가능한 Y축 범위 : 200px C4 공격력 증가율 16% 추가 증가 |
빅마마 (네이팜 탄) |
바닥 지속시간 삭제 폭발 공격력 2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범위 20% 증가 쿨타임 6% 감소 폭발 공격력 15% 추가 증가 |
노 머시 (록 온 서포트) |
범위 내 지원사격 대신 지원포격을 요청 지원 포격 공격력은 사격 공격력의 24% 공격 범위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10% 추가 증가 지원 포격 공격력 변화율 4% 추가 증가 |
매시브 그라비티 (G-61 중력류탄) |
끌어모으는 힘 100% 증가 중력장 유지시간 2.5% 감소 폭발 공격력 9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끌어모으는 힘 50% 추가 증가 공격범위 20% 증가 폭발 공격력 36% 추가 증가 |
그랜드 플로우 (초진공탄 : 첼리) |
류탄 응축 개수 제한 삭제 공격력 1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진공 및 폭발 범위 10% 증가 쿨타임 5% 감소 공격력 10% 증가 |
스트랫 제트 (오픈 파이어) |
스킬 키 재입력 시 전방/후방으로 수평 이동 가능 - 방향키 입력 방향으로 이동 X축 공격 범위 15% 증가 폭발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중 사용 시, 평타 공격 횟수 충전 - 머스켓 4발 - 보우건 6발 - 그외 거너 무기 1발 폭발 공격력 22% 추가 증가 |
마그넷 컴프레서 (포토빌라이저) |
광자류탄 폭발 히트 수 1회로 변경 광자류탄 폭발 공격력 86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7% 감소 광자류탄 폭발 공격력 96%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여성 스핏파이어는 공중에서 전투가 이뤄지지만 X축 상으론 몬스터와 상당히 근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통상적인 공격은 공중에 체공해있는 스핏파이어를 공격할 수 없어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하지만 범위가 넓은 공격일 경우 스핏파이어의 방어력은 매우 낮기에 위험하다. 따라서, 적의 머리 위에서 끝임없이 퍼 붓다가 위협적인 패턴은 니트로 모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빠져 나오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스핏파이어(여)는 순식간에 몰아치는 압도적인 다단 히트 덕에 가리는 테마가 딱히 없는 편이다. 딜링을 위해 체공 상태에 수시로 돌입하기 때문에 점프 및 착지 시 발동하는 아이템 옵션을 딜링 중 자연스럽게 발동할 수 있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 머스켓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강화탄
- 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어느 속성을 선택해도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무속성 선택 시, 기본 공격 탄 속도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탄 속도 증가율은 15%이며, 전 레벨 동일합니다.
■ 2022.08.04 / 리뉴얼
이번 리뉴얼을 통해 단조로운 플레이 체험을 개선하고 스핏파이어(여)의 화려한 공중 전투 액션을 더욱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기본기 류탄 계열의 활용도를 강화하기 위해 이펙트 비주얼 개선과 함께 니트로 모터-02X 패시브 스킬의 일부 기능을 변경하고, 피스톨 카빈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 초진공탄 : 첼리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스킬 컨셉 및 습득 레벨 대비 비주얼적인 매력도가 부족한 G-96 열압력류탄 스킬을 신규 스킬 포토빌라이저 스킬로 리뉴얼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탠바이-레디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사용성을 강화하였으며, 과거 로망 스킬이었던 쿼터 마스터 스킬 기능을 복각하여 새로운 플레이 체험의 선택지 또한 제공하고자 합니다. |
* G-14 파열류탄
- 폭발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M18 클레이모어
- 공격력이 13.7% 증가합니다.
* 교차 사격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G-35L 섬광류탄
- 폭발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G-18C 빙결류탄
- 폭발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스킬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40 → 30)
* 버스터 샷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C4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네이팜 탄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EMP 스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피스톨 카빈 / 피스톨 카빈 강화(TP)
- 스킬이 삭제됩니다.
* 초진공탄 : 첼리 (신규 스킬)
투척되는 류탄을 흡수하여 강화 되는 컨셉을 가진 신규 스킬로 스핏파이어(여)의 류탄 투척 플레이 특성을 더욱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70레벨에 습득 가능한 스킬로, 시전 시 무색 큐브 조각이 3개 소모됩니다.
- 초진공탄을 발사하여 최초 피격 되는 대상에게 진공홀을 생성합니다.
- 진공홀은 대상을 따라 이동하며, 일정 시간 유지 되고 지속 시간이 끝나거나 스킬키를 재입력 시 즉시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진공홀은 유지 시간 동안 주변 적을 끌어들이며, 시전자가 인접 거리에 투척하는 G-14 파열류탄, G-35L 섬광류탄, G-18C 빙결류탄을 흡수합니다.
- 흡수된 류탄은 진공홀 폭발 시 함께 폭발하며 추가 피해를 입히고, 이때 흡수된 류탄은 기존 류탄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집니다.
- 초진공탄 : 첼리 강화 (TP) 스킬이 추가됩니다.
ㄴ스킬 레벨 1당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TP 2 소모)
* 오픈 파이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G-96 열압력류탄
- 스킬이 삭제됩니다.
* 포토빌라이저 (신규 스킬)
스킬 성능 및 컨셉적인 매력도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스핏파이어(여)의 공중 폭격 컨셉을 살릴 수 있도록 스킬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
- 80레벨에 습득 가능한 스킬로, 시전 시 무색 큐브 조각이 5개 소모됩니다.
- 공중으로 도약하여 광자류탄을 공중에 흩뿌린 후, 자성이 담긴 탄환을 발사해 넓은 지역을 폭격합니다.
* 디-데이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니트로 모터-02X
활용도가 떨어지는 진각성 패시브 스킬의 일부 기능을 유탄 마스터리 강화 옵션으로 변경하여 기본기 류탄 스킬 활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 G-18C 빙결류탄 강화 효과가 삭제됩니다.
- 유탄 마스터리 강화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유탄 마스터리의 공격력 증가율이 상승합니다.
ㄴG-14 파열류탄, G-35L 섬광류탄, G-18C 빙결류탄 중 같은 계열 류탄을 2회 투척했을 경우 그 다음 던지는 류탄을 강화합니다.
- 강화된 류탄은 더 강한 피해를 줍니다.
* 스탠바이-레디
강화 류탄 투척 시 발생하는 과도한 프레임 드랍 현상을 완화하고 스킬을 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강화 류탄을 제거하였으며 스킬 프로세스를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지속 시간 동안 과거 로망 스킬인 쿼터 마스터의 핵심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플레이 체험에 대한 선택지를 제공하였습니다. |
- 강화 류탄 투척 프로세스가 삭제됩니다.
- 공중 일반 공격 회수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스킬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6초 → 4초)
- 스킬 지속시간 동안 G-14 파열류탄, G-35L 섬광류탄, G-18C 빙결류탄의 스택이 1이하로 감소되지 않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킬 프로세스 변경에 따라 툴팁이 변경되며,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데피니트 솔루션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2022.08.11
류탄을 보다 유연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니트로 모터 고속 낙하 조작 시 니트로 모터 스택을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으며, 초진공탄 : 첼리 스킬의 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피니쉬 폭발 입력 가능 타이밍 및 피니쉬 폭발 전 딜레이를 조정하고 폭발 이펙트를 강화하였습니다. |
* 니트로 모터
- 고속 낙하 (공중에서 SPACE) 사용 시 니트로 모터 스택 소모량이 0으로 변경됩니다. (결투장 미적용)
* 초진공탄 : 첼리
- 폭발 이펙트 및 사운드가 개선되며 개선된 이펙트에 맞게 공격 범위가 조정됩니다.
- 스킬 키 재입력 시 폭발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열기 흡수 프로세스 시간이 감소합니다.
* 포토빌라이저
- 파티 플레이 시 간헐적으로 공격력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스탠바이 - 레디의 경우 준비 / 피니시 동작 중 C4 스킬이 시전 가능한 현상이 있었고, 모험가분들께서 이 기능을 활용해 스탠바이 -레디 시전 시 고도를 조정하여 플레이 하고 계셨습니다. 해당 현상은 사실 기획 단계에서 의도하지 않은 현상이었기 때문에 이번 패치를 통해 수정 될 예정입니다. 다만, 스탠바이 -레디 고점 조정 기능의 경우, 스킬 사용 시 재미 요소로 활용 될 수 있다고 판단되었기에 이번 수정으로 인해 스킬 사용 시 재미가 크게 변화하지 않도록 스킬 기본 사양에 고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초진공탄 : 첼리 스킬을 빗맞췄을 때 리스크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함께 적용하여 스킬 사용 시 리스크를 완화하였으며, 류탄 계열 스킬의 활용성을 보완하기위해 병기 숙련에 캐스팅 속도 증가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 특성탄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G -14 파열류탄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병기 숙련
- 캐스트 속도 증가율 옵션이 추가됩니다. (10레벨 기준 28%)
* M18 클레이모어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교차 사격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G -35L 섬광류탄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폭발탄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관통탄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G -18C 빙결류탄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버스터 샷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C4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네이팜 탄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록 온 서포트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EMP 스톰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G -61 중력류탄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초진공탄 : 첼리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적에게 히트 되지 않고 지면에 설치 되었을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근접한 적에게 진공홀이 부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 진공홀의 부착 가능 범위가 증가합니다.
- 피니시 폭발까지의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오픈 파이어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포토빌라이저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디 -데이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스탠바이 -레디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스킬 준비 동작의 선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지상 시전 시 체공 높이가 감소합니다.
- 공중 시전 시 시전한 높이에서 폭격을 개시하도록 변경됩니다.
ㄴ 너무 낮은 고도에서 시전 할 경우 일정 높이로 수직 이동 후 폭격을 개시합니다.
* 데피니트 솔루션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2023.12.14 / 캐릭터 밸런스 조절
초진공탄 : 첼리는 일전의 리뉴얼 업데이트 당시 류탄 폭격 컨셉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탠바이-레디 스킬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최대한 많은 류탄을 응축시킨 뒤 터뜨려 고점을 노리는 플레이를 의도하기 위하여 설계 되었던 스킬인데요. 해당 플레이를 통해 이전 대비 고점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해지긴 하였으나 이를 위해 요구 되는 사전 작업이 짧은 시간 내에 스킬을 빠르게 퍼붓는 스핏파이어(여)의 플레이 체험을 크게 변화시켜 다수의 스핏파이어(여) 모험가님들께서 아쉬워하셨던 거 같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초진공탄 : 첼리 스킬의 류탄 응축 기능을 제거하고, 초진공탄 : 첼리가 붙은 대상에게 류탄이 유도 되는 기능만 유지하여 류탄 계열 스킬의 타점을 보정하는 스킬로 포지셔닝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응축 기능에 존재하던 류탄 계열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는 각 스킬 공격력 상향 수치에 가산 되었고, 탈리스만의 응축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여 모험가님들의 선택에 따라 기존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탠바이-레디 스킬의 경우, 순간적으로 기동성이 강화되며 류탄을 빠르게 폭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스킬로 설계 되었지만 긴 스킬 쿨타임으로 인해 이러한 요소 활용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을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킬 지속 시간 및 쿨타임, 공격력을 재조정하고 스킬 시전 모션 및 피니쉬 모션에 짧은 무적 시간을 부여하여 스킬 사용 시 안정성 또한 강화하였습니다. |
* 특성탄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G-14 파열류탄
- 공격력이 13.5% 증가합니다.
* M18 클레이모어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교차 사격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G-35L 섬광류탄
- 공격력이 13.2% 증가합니다.
* 폭발탄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관통탄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G-18C 빙결류탄
- 공격력이 14.8% 증가합니다.
* 버스터 샷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C4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네이팜 탄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록 온 서포트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EMP 스톰
- 공격력이 6.4% 증가합니다.
* G-61 중력류탄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초진공탄 : 첼리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류탄 응축 기능이 삭제 됩니다.
- 류탄 응축 시 류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오픈 파이어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포토빌라이저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디-데이
- 공격력이 6.4% 증가합니다.
* 스탠바이-레디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60초 → 30초)
- 스킬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4초 → 2초)
- 스킬 시전 및 피니쉬 동작에 무적 효과가 부여됩니다.
- 변경 사양에 맞게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스킬 시전 동작 및 피니쉬 동작에 각각 후 무적 효과가 추가됩니다.
* 데피니트 솔루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