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조선 웹진
기타 게시판
게임 시작

캐릭터 가이드

다크템플러 가이드

다크템플러는 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죽음의 신 우시르를 섬기며 기사로 활약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모든 공격이 자체적으로 암속성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 없다. 

- 특징

다크템플러의 특징은 높은 안정성이다. 적을 무력화시키는 홀딩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그림자 속에 숨어 무적 상태가 되는 최고급 생존기인 ‘쉐도우 하이딩’ 또한 갖추고 있다. 덕분에 다크템플러는 평상시에는 적을 무력화시키며 일방적으로 딜을 누적할 수 있으며 위험한 패턴이 나올 때에는 무적 상태가 되어 가볍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다크템플러만의 고유한 특징으로는 25제 패시브인 ‘이보브’를 통해 얻게 되는 영혼 스택을 들 수 있다. 적을 공격할 때 높은 확률로 적의 영혼을 흡수하여 영혼 스택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소모하여 리버레이트 계열 스킬을 사용하거나 2차 각성 이후 습득하는 각종 액티브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다크템플러는 적을 무력화 시키는 캐릭터 중에서도 상당히 스킬 구조가 우수한 편에 속한다. 주력 딜링 스킬과 홀딩 스킬이 분리되어 있어 홀딩이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홀딩을 배제하고도 그럭저럭 스킬 사이클을 굴려나갈 수 있을 정도이다.

또한 일부 고위 스킬을 제외하면 스킬들의 시전 시간이 짧은 편에 속하는 것 역시 장점이다. 순간적으로 딜을 욱여넣어야 하는 상황에서 재빠르게 여러 스킬을 넣는 것이 가능한 홀딩 캐릭터는 그리 많지 않다.


일부 스킬들을 제외하면 다크템플러의 스킬 구조는 홀딩형 캐릭터 중에서 우수한 편에 속한다.

다만 다크템플러의 우수한 스킬 구조는 주로 하위 스킬에 국한되어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화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들 중에는 채널링이 제법 긴 스킬이 많고, 그 중 ‘디스트로이어’는 탈리스만으로 강화하면 채널링이 더더욱 늘어나고 만다. 한정된 시간 동안 모든 스킬을 효율적으로 넣기 위해서는 스킬 빌드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다크템플러의 2차 각성 이후 스킬은 ‘영혼 스택’을 소모해서 강화해야 제 위력을 내기 때문에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혼 스택의 소모에 신경을 써서 리버레이트 계열 스킬들을 사용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귀검사의 무기 중 '도' '소검'을 사용한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에 따라 공격력이 정해지는 마법 공격 퍼센트 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에 둔기와 대검은 착용하지 않는다. 이성직업인 소울브링어와 달리 무기 마스터리 패시브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크템플러는 순수하게 도와 소검 자체의 특징을 보고 무기를 선택해야 한다.

'소검'은 귀검사의 무기 중 마법 공격력이 제일 높으며 마법 크리티컬 히트가 2% 추가로 붙어있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며 역경직이 도에 비해 크다. 이에 시간당 딜링 능력은 도에 비해 약간 떨어진다.

'도'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가 빠르며 역경직이 적고 쿨타임 감소 어드밴티지가 있다. 소검보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킬의 단발 딜량은 떨어지지만 시간당 딜링 능력은 소폭 우위에 설 수 있다.

두 무기 간의 우열은 취향과 에픽 무기의 옵션에 따라 갈린다. 시즌 8 기준으로는 무기의 옵션이 모두 동일하기에 좀 더 플레이가 쾌적한 도를 자주 사용한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다크템플러는 '충실한 종'을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우시르의 저주'를 사용한다. 다만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가격이 부담된다면 '이보브'를 고려할 수 있다. 영혼 흡수 확률과 최대 개수가 증가해 플레이가 조금 더 쾌적해 지는 것은 덤이다.

스위칭 스킬 컨제스트
(3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우시르의 저주
2순위 : 이보브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컨제스트
우시르의 저주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td>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다크템플러의 탈리스만은 스킬 프로세스의 변화가 꽤 큰편이다.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이든 탈리스만 유무로 인한 스킬 구조가 완전히 달라진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형 탈리스만과 유틸위주의 탈리스만이 공존해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갈린다.

'리인포스 배리어'는 보호막이 씌워진 아군에게 이동속도 15% 증가 버프를 걸어주게 바뀐다. 다만, 파티 시너지가 생기는 점을 고려해 공격력 상승치가 다소 낮다. 또한 모든 공격이 끝나기까지 꽤 시간이 걸리기에 딜링 안정성도 떨어지는 편이다.

'쉐도우 템페스트'는 데미지 증가량도 최상급이면서 쓰는 시간이 아까울 정도인 원본 스킬의 채널링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준다. 데미지 배분도 막타에 치중되게 바꿔줘 쓰자마자 바로 캔슬해도 데미지를 6%만 손해보게 되는등 즉발기로 활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물론 공격을 유지할 때 벅샷 쿨타임이 감소하는 기능도 그대로 남아있어 기존대로 짧은 시간 안에 영혼을 태워 화력을 집중 투사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근접, 캔슬, 벅샷 발사 등 추가 조작 요소가 많이 늘어나고 영혼관리도 해줘야하는 귀찮음이 생기지만 확실히 딜링 포텐셜은 크게 오르는 탈리스만이다.

'익스터미네이트'는 '디스트로이어'의 채널링을 늘리지만 그만큼 공격력 상승치와 쿨타임 감소까지 제공해 준다. 다만 스킬을 시전하고 나면 공중으로 날아오르긴 하지만 무적 없이 약 3초간의 채널링이 강제되어 생존을 장담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또한 탈리스만의 데미지 증가율이 전부 마지막 구슬에 몰려있기때문에 더더욱 딜링안정성이 떨어진다.

'쉐도우 스웜'은 원거리에서 시원시원하게 제압하는 다크템플러가 적에게 근접해야 제 딜을 줄 수 있게 바꿔버린다. 즉발로 나가는 스타폴을 지연딜 스킬로 바꿔 버려 고려할 가치가 없다. 

'오퍼드 세크리파이스'는 설치기로 바꿔주는 건 좋으나 공격력 상승치가 매우 낮아 아쉬운 탈리스만이다. 편의성은 눈에 띄게 늘어나나 화력 포텐셜을 보고 쓰기에는 망설여진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가장 극단적으로 평가가 갈리는 탈리스만이다.

'폴리그라마 레이'는 선딜레이를 조금 줄여주고 범위를 크게 늘려준다. 오퍼드 세크리파이스와 비슷하게 공격력 상승치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다만, 원본 스킬의 화력이 높고 결전의 무기와 시너지도 출중해 채용을 적극 고려하는 편이다.

'위대한 성전의 검'은 자동 추적 기능에 더해 영혼 조건부도 없애줘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시킨다. 이에 거의 고정으로 가져가는 편이다.

리인포스 배리어
(블랙 미러)
방어막 유지시간 동안 이동속도 10% 증가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방어막 유지시간동안 이동속도 증가율 5% 추가 증가
블랙미러 공격력 증가율 16% 추가 증가

쉐도우 템페스트
(데들리 케이프)
베기 다단히트 횟수 9회 감소
피니쉬 공격이 적을 1.5초간 홀드
피니쉬 공격력 5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피니쉬 후 어둠의 기운이 폭발하여 다단히트 피해를 입힘
어둠의 기운 공격력은 다단히트 공격력의 231%
다단히트 횟수 4회
베기 다단히트 공격속도 20% 증가

익스터미네이트
(디스트로이어)
검기를 날린 후 어둠 구체를 생성하여 던짐
어둠 구체 공격력은 폭발의 225%
쿨타임 16%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검기 폭발 타격 수 100% 증가
다단히트 간격 50% 감소
검기 폭발 공격력 50% 감소
어둠 구체 공격력 변화율 759% 추가 증가

쉐도우 스웜
(스타폴)
적을 추적하는 우시르의 기운이 자신의 주위를 돌도록 변경
스킬키 재입력 시 우시르의 기운 발사
지속시간 10초, 종료 시 자동 발사
폭발 횟수 3회 감소
우시르의 기운 공격력은 폭발 공격력의 1%
폭발 공격력 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적 범위 200px 증가
폭발 공격력 179% 증가

오퍼드 세크리파이스
(이몰레이션)
자신을 대신하여 마법진을 생성하는 환영을 전방에 소환
환영 중심으로 적을 끌어들이는 기능 추가
이몰레이션 폭발 공격력 2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환영이 마법진을 생성할 때 이동 가능
이몰레이션 폭발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폴리그라마 레이
(데우스 엑스 레이)
작은 에너지포 4개 추가 발사
작은 에너지포의 1개당 공격력은 원래 에너지포의 3%
 
[탈리스만 추가 효과]
영혼을 충전하지 않고 즉시 에너지포 발사
즉시 영혼 최대 10개 소모
작은 에너지포 공격력 96% 증가

위대한 성전의 검
(지하드)
우시르의 저주 디버프 오라가 붙어있는 적 중 가장 강한 적을 추적하여 검을 내리꽃음
범위 내에 적이 있는 경우에만 스킬이 활성화 됨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영혼을 소모하지 않고 항상 최대 공격력으로 적용
공격력 24%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다크템플러는 이기적이며 교묘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캐릭터다. 설치형 홀딩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홀딩을 통한 무력화가 유효한 적을 상대로는 일방적인 공세를 펼칠 수 있으며, 위험할 때에는 '쉐도우 하이딩'으로 숨어버리면 그만이다. 적의 일반 패턴은 틀어막고 위험한 공격은 무적으로 피해가며 꾸준히 딜을 누적해가는 모습은 다크템플러 외에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장점이다.

다만 가끔은 일부 스킬의 긴 채널링이 발목을 잡는다. 특히 최고 주력기 중 하나인 ‘디스트로이어’는 긴 시간 동안 다크템플러를 무방비한 체공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기에 쿨타임이 찼다고 함부로 사용했다간 적이 피해버릴수도 있고 적의 위험한 공격에 노출되기도 한다.

기본기 중에서는 주로 ‘소울드레인’, ‘리버레이트-벅샷’, ‘리버레이트-매드니스’를 채용한다. 소울드레인은 구조적으로 우수한 설치형 기본기이며 매드니스는 기본기의 수준을 넘어선 딜량을 보여준다. 벅샷은 공격력은 낮은 편이지만, 언제든지 시전이 가능한 기본기라는 점을 높이 평가받는다. 다만, 리버레이트-벅샷은 TP 강화를 찍으면 도리어 딜이 떨어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장비 테마의 경우 결전의 무기의 높은 효율을 믿고 탄탄한 기본기를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조합을 사용해볼 수 있다. 다만 다크템플러의 기본 공격은 빠르게 여러번 공격하는게 아니라 정직한 모션으로 강력하게 때리는 쪽이기 때문에 묘상석 채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78 디지틀조선일보빌딩 5층 기사 제보) gamedesk@chosun.com   커뮤니티 문의E-mail  광고&제휴 문의E-mail   Fax) 02-773-0481
Copyright 2008ⓒ by GAME CHOS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