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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가이드

요원 가이드

요원은 총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절도 있는 동작으로 적의 숨통을 착실하게 끊는 절제된 검술을 사용하는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능력치로 삼는 딜러다. 자체 속성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아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요원의 특징은 뛰어난 기동성과 범용성이다. 캐릭터 자체의 속도는 평범한 수준이나 적을 추적하고 접근하는 스킬을 다수 보유해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공격을 시작할 수 있다.

'암월비보'는 그 중에서도 핵심 스킬로 일정 범위 내의 적을 자동으로 포착하여 추적하는 것은 기본에 다른 스킬의 후딜레이를 끊고 암월비보로 이어줄 수 있다. 신속하게 적을 하나하나 제거해나갈 수 있으며 스킬의 공격범위가 넓고 유도성능이 준수하여 근거리-중거리-원거리를 막론하고 어떤 방향에서도 적을 타격할 수 있다.


일부 스킬이 타겟 마크가 붙은 적에게 투사체가 유도되거나 추적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생존력 또한 돋보인다. 앞서 언급한 암월비보는 3번에 걸쳐 세트 공격을 시도하는데 공격 도중에는 무적 판정이고 비슷하게 적을 추격하여 무적 상태로 콤비네이션 공격을 하는 '목표 포착', 점프 도중 피격된 상황만 아니라면 4초마다 언제든지 원하는 타이밍에 무적 회피가 가능한 '이베이전'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암월비보의 무적 판정의 경우 공격 중에만 무적이고 앞 뒤의 연계 동작에는 무적이 풀리니 무턱대고 적진 한가운데 파고들기보다는 빠져 나갈 곳을 보기 위해 숨을 고르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총검사의 무기 중 공격속도가 가장 빠른 '소태도'를 사용한다. 총검사는 모든 직업이 자신의 무기에 특화된 무기 마스터리를 가지고 있어 서로간에 무기를 공유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요원은 전용 패시브에서 꽤 넉넉한 크리티컬 확률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소태도 마스터리'를 선택한다. 다만 크리티컬 확률 수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공격력 상승치를 조금 포기하고 '요원의 전투술'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스위칭 스킬 임무 시작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소태도 마스터리
2순위 : 요원의 전투술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힘 + 물리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임무 시작
소태도 마스터리, 요원의 전투술
힘 +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일반적으로 암월비보를 강화하는 유니크 '잠행의 정수'를 필수로 가져가며 남은 2개의 슬롯은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대동소이한 성능을 보여준다.

'임무 - 목표 말살'은 TARGET 표식 주변 적도 함께 공격하게끔 바뀐다. 요원의 단점인 다수 적 상대 능력을 끌어올려 줘 주목할만 하다. 다만, 섬멸을 사용해야 탈리스만 효과를 보기 때문에 스킬 빌드 설계가 까다로워져 무작정 채용하긴 힘들다.

'블레이드 스웜프'는 마무리 타격을 없애고 한 번 던지면 신경쓸 필요 없는 완전한 설치형 스킬로 바꿔준다. 다만 블레이드 팰컨 자체가 요원의 딜링 구조와 따로 노는 경향이 있기에 호불호가 갈리는 탈리스만이다.

'엑스트라 듀티'는 포착 가능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사격 피해를 입히고 타겟에게만 높은 위력의 베기 공격을 가하는 식으로 바꿔 줘 스킬 메커니즘을 간결하게 해준다. 무적이 사라지는 대가로 광범위 스킬을 하나 얻는 격이라 다수전이 불리한 요원에겐 채용 가치가 높다.

'죽음의 올가미'는 요원의 일부 스킬에 있는 'TARGET 표식이 있는 적 자동 추적' 기능을 '월광진혼곡'에도 추가해 준다. 또한 난무 공격 횟수를 소폭 감소시켜 전체적인 스킬 프로세스를 단축시킨다.

'임무 - 인멸'은 '섬멸' 사용 시 연타로 시전속도를 빠르게 하는 기능을 없애고 항상 최대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바꿔준다. 또한, 스킬 사용 시 주변 적에게 'TARGET'을 자동으로 매기는 기능이 추가돼 난전 속에서 사용해도 항상 스킬의 최대 공격력을 내뿜을 수 있게 됐다. 다만, 주변 적에게 'TARGET'을 새기는 동작이 추가돼 선딜이 늘어나게 되는 점은 단점.

'슈퍼문 페이즈 쉬프트'는 다른 탈리스만에 비해 눈에 띄는 장점이 없어 우선순위가 밀려 거의 채용하지 않는다.

잠행의 정수
(암월비보)
공격력 6% 증가
쿨타임 15% 감소
다음 세트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최대 유효시간 3초 증가
시전 공격 없이 TARGET 표식을 가진 적에게 이동하여 공격
탐색 범위 밖에 있거나 TARGET 표식이 없다면 발동되지 않음
 
[탈리스만 추가 효과]
TARGET 표식을 가진 적만 공격하도록 변경
공격력 21% 추가 증가

임무 - 목표 말살
(목표 사격)
여분의 탄창이 없을 때 섬멸 스킬 사용 시 탄창 1개 추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4% 증가
TARGET 표식을 가진 적을 포함하여 주변을 공격

블레이드 스웜프
(블레이드 팰컨)
마무리 타격 삭제
블레이드 팰컨 다단히트 공격력 8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블레이드 팰컨 다단히트 공격력 25% 추가 증가
블레이드 팰컨 크기/끌어들이는 힘 30% 증가

엑스트라 듀티
(목표 포착)
탐색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사격을 하고 TARGET 표식을 가진 적에게 접근하여 검술 마무리 베기 시전
탐색 범위 20% 증가
마무리 베기 공격력 6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6% 증가
쿨타임 10% 감소

슈퍼문 페이즈 쉬프트
(문페이즈)
공격력 16% 증가
크기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2%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죽음의 올가미
(월광진혼곡)
'TARGET 표식'을 가진 적에게 이동하여 공격
탐색 범위 내에 추적할 대상이 없으면 해당 옵션이 발동하지 않음
난무 공격 횟수 3회 감소
난무 공격력 6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지막 타격 공격력 75% 증가
공격 범위 10% 증가

임무 - 인멸
(섬멸)
자기 주변의 적에게 <암살 목표> TARGET 표식을 남기고 난사하여 적들을 공격
키 연타 입력 없이 상시 스킬 최대 시전속도로 난사 공격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0% 추가 증가
y축 공격 범위 42%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요원은 높은 지속딜링 능력과 생존 역량을 앞세워 꾸준히 적을 공격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플레이어의 컨트롤 역량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어디서든 간편하게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출중한 생존 능력 덕분에 솔로 플레이의 편의성도 높다.

다만, 무적 판정이 계속해서 유지되는 게 아니라 중간 중간 끊어지는 타이밍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접근했다간 순식간에 녹아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요원의 뛰어난 생존 능력은 캐릭터 자체의 방어력, HP가 뛰어난 것이 아니라 각종 추적 및 무적 스킬에서 오기 때문에 조작이나 운영이 미숙하다면 되려 남들보다 허약한 방어 성능을 보여준다.

간결한 동작과 달리 다단히트 수가 제법 되기 때문에 아이템 조합은 크게 가리는 거 없이 원하는대로 선택하면 된다. 기본기 테마만 아니라면 마나 실드, 상태 변화, 수면 등 자유롭게 골라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총검사 공통적인 약점인 지나치게 적은 MP자원이 발목을 잡으니 MP와 관련된 조합을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 소태도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0% -> 5% 감소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기본 공격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점프 공격/대쉬 공격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뒷목 가격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연속 사격

 - 공격력이 13% 증가합니다.

* 로망 대시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쌍현참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달빛 가르기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조준 사격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보름달 베기

 - 공격력이 12.1% 증가합니다.

* 암월비보

 - 공격력이 12.7% 증가합니다.

* 목표 사격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블레이드 팰컨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요인 암살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목표 포착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문페이즈

 - 공격력이 12.1% 증가합니다.

* 월광진혼곡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섬멸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월식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지고 뜨는 달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마지막 임무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타 직업 대비 기본 속도가 낮게 설정 되어 캐릭터 플레이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의 기본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던전에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 캐릭터 기본 속도는 정보창에 표기되지 않는 고유 정보로 속도 상한선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공격하는 요원의 핵심 컨셉을 복각하고자 암월비보의 공격 모션 중 무적 판정을 강화하였으며, 종료 후 무적 시간을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전직 계열 스킬을 캔슬 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 컷 앤 샷을 추가하여 스킬 간 연계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뒷목 가격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연속 사격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로망 대시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컷 앤 샷

 - 15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스킬로, 기본기 숙련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 전직 계열 스킬을 캔슬하고 컷 앤 샷 스킬을 시전할 수 있으며, 컷 앤 샷 스킬의 후 딜레이를 캔슬하여 다른 전직 계열 스킬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적과의 거리에 따라 근거리 베기 공격과 원거리 사격 공격 중 한가지를 시전합니다.

* 쌍현참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25 → 20)

* 달빛 가르기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 암살 목표

 -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30 → 10)

* 조준 사격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보름달 베기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암월비보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타격 시간 동안 무적 판정이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타격 종료 후 무적 시간이 추가됩니다.

* 목표 사격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블레이드 팰컨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요인 암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목표 포착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문페이즈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월광진혼곡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섬멸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월식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지고 뜨는 달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마지막 임무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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