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히트맨은 총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동료와 협공하면서 경쾌한 소리의 SMG과 함께 적을 쓸어버리는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능력치로 삼으며 자체 속성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아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히트맨의 공격 스킬은 검술, 사격, 복합으로 구분된다. 일부 스킬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사격-검술, 사격-사격으로 캔슬이 지원되는 직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초보자도 비교적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관단총과 장도를 활용한 난무 공격이 주가 되기 때문에 히트수는 제법 잘 나오고 공격 시 발동하는 조건부 옵션을 활용하기 좋지만 1초 단위로 캐릭터의 생사가 오가는 곳에선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스킬 간 연계 기능을 활용해 부드러운 연속 공격이 가능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복합 스킬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잘 생각해야 한다. 화력을 포기하고 설치형으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거나 전방 전진, 제자리 공격 둘 중 어느 발동 방식을 선택할지 늘 확인해야하며 이는 캐릭터의 숙련도 문제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워낙 직관적인 구조 탓에 난이도가 심각하게 치솟진 않으며 그저 조금 더 신경 써줘야 하는 정도다.
히트맨의 또 다른 특징은 파티원을 지원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조직의 수장 답게 파티원에게 속도 버프를 간단하게 제공해 줄 수 있으며 몬스터를 한 곳에 모으거나 홀딩을 거는 등 파티 내에서 누군가 해줬으면 하는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해 최적의 딜링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능하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총검사의 무기 중 '장도'를 사용한다. 총검사는 모든 직업이 자신의 무기에 특화된 무기 마스터리를 가지고 있어 서로간에 무기를 공유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공격 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히트맨은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그리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하며 공격속도의 영향이 큰 특성상 공격속도도 어느정도 수급한 뒤 나머지를 힘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장도 마스터리'를 선택한다. 다만 크리티컬 확률 수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공격력 상승치를 조금 포기하고 '숙련된 전문가'를 선택해도 무방하다.
스위칭 스킬 | 전술 지휘 (30레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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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엠블렘 |
1순위 : 장도 마스터리 2순위 : 숙련된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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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정신력 | 힘 + 물리크리티컬 힘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전술 지휘 장도 마스터리, 숙련된 전문가 |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공중 사용 시 딜 포텐셜을 깎아먹고 지상 사용시 채널링이 되려 길어지는 '천벌'을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이 골고루 쓰인다.
그 중에서도 설치기로 바꿔주는 '시크릿 서비스'는 고정으로 채용한다. 타 기술 시전 중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무딜레이 설치기로 바꿔 줘 단연 0순위로 꼽힌다.
'광풍노도'도 맞은 적이 홀딩 되는 기능이 추가되는데 히트맨에게 부족한 무력화 게이지를 깎는 성능을 보완해준다.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하고 쿨타임 감소치가 높아 히트맨의 회전율을 크게 올려줘 채용 가치가 높다.
'황혼의 검사'는 본래 스킬간 캔슬이 지원되지 않는 최후의 일격을 매끄러운 연계기로 바꿔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발동 속도도 눈에 띄게 증가해 채널링에 허덕이는 히트맨의 스킬 연계에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와일드 헌트'는 공격력 상승보단 회전율 상승에 중점을 둔 탈리스만이다. 공격력 상승치는 24%밖에 오르지 않는 대신 쿨타임 감소치가 높아 회전율은 50% 넘는 수치가 오른다. 다만 긴 채널링을 가진 스킬을 지나치게 쿨타임을 줄여봤자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고 좁은 범위가 해결되지 않아 무턱대고 채용하긴 어렵다.
'리트릿 파이어'는 히트맨의 스킬 사용 도중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택티컬 오펜시브'를 이어서 쓸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마무리 베기 공격이 추가돼, 스킬 연계를 빠르게 해서 이득 보는 채널링 감소를 도로 덮어버리는 점이 흠이다.
'롤랑 스페셜'은 총 세 번 나눠서 공격하던 '벽파일섬'을 한 방에 집중시켜 강력하게 공격하는 스킬로 바꿔준다. 공격력 상승치가 화끈해 기존에도 히트맨의 가장 강력했던 상급기에 걸맞게 매우 높은 총 공격력 상승량을 보여주지만 기를 모으는 동작만큼 채널링이 늘어나는 것이 단점이다.
시크릿 서비스 (알파 스트라이크) |
브랜드가 나타나 히트맨 대신 공격 공격 횟수 20회, 공격력은 히트맨 주변 사격 공격력의 127% [탈리스만 추가 효과] 황혼의 날개를 제외한 다른 스킬 도중 발동 가능 이 경우 시전 모션 없이 바로 발동 공격력 16% 증가 쿨타임 5% 감소 |
광풍노도 (휩쓸기) |
공격에 맞은 적이 홀딩됨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감소량 10% 추가 감소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공격력 43% 추가 증가 |
황혼의 검사 (최후의 일격) |
스킬 적중 시 캔슬하여 히트맨 전직 스킬 사용 가능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발동 속도 50% 증가 공격력 증가량 19% 추가 증가 |
와일드 헌트 (포인트 블랭크) |
찌르기 성공 시 빌이 등장해 함께 사격 빌의 사격 공격력은 히트맨 사격 공격력의 35% [탈리스만 추가 효과] 빌 사격 공격력 58% 증가 쿨타임 15% 감소 |
천벌 (헬릭스 다이브) |
공격력 16% 증가 공중 또는 백스텝 중 사용 시 즉시 내려베기 공격력의 300% 피해를 주는 피니시 발동 [탈리스만 추가 효과] 피니시 공격 범위 30% 증가 공중 사용 시 공격력 7% 증가 지상 사용 시 사격 및 회전 베기 횟수 1 증가 공격력 7% 추가 증가 |
리트릿 파이어 (택티컬 오펜시브) |
히트맨 전직 스킬 사용 후 계열에 관계 없이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사용 가능 사격 후 마무리 베기 공격 추가 - 후방 입력 시 스킬 발동 위치로 난사하며 이동, 사격 공격력은 제자리 범위 사격 공격력과 동일 마무리 베기 공격력은 총 공격력의 13%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마무리 베기 공격력 17% 추가 증가 |
롤랑 스페셜 (벽파일섬) |
힘을 모은 뒤 일섬으로 1회 공격 일섬 공격력은 벽파일섬 1히트 공격력의 351%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12% 증가 일섬 공격력 60%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히트맨은 전술지휘관이라는 캐릭터의 성격대로 모든 방면에서 활약 가능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 점을 거꾸로 말하면 어느쪽에도 특화되어 있지 않아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으로 다가온다.
즉, 캐릭터 자체의 조작난이도는 쉬워도 제대로 된 딜포텐셜을 이끌어 내기 위해선 생각할게 많은 직업이다. 특히 채널링과 후딜레이는 공격속도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DPS뿐만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라도 해당 능력치 확보에 어느정도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다.
히트맨은 결전의 무기로 캐릭터의 성격이 꽤 달라지는 편이다.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데드 식스를 사용하면 공격속도 증가와 큰 수치의 쿨타임 감소를 얻을 수 있다. 극단적으로 진각성기를 사용하지 않고 스킬 연계를 이어나가는게 더 강할 정도로 여러 스킬을 회전시키며 끈질기게 달라붙는 플레이를 하게 된다.
다만 전체적인 화력이 크게 부족해져 보통은 근원의 무기를 사용하고 일반적인 평범한 딜러와 같이 아이템을 조합한다. 이 때 총검사 공통적인 약점인 지나치게 적은 MP자원이 발목을 잡으니 MP와 관련된 조합을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 장도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숙련된 전문가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2022.08.25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앵글 샷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강타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데드리프트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원호 사격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신속 기동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데드 식스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서프라이즈 컷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기습타격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빌 드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집중 사격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카라콜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휩쓸기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최후의 일격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블리츠 크리그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포인트 블랭크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감소합니다.
- '카펠라의 성흔 : 와일드 헌트' 탈리스만 장착 후 포인트 블랭크 시전 시 등장하는 빌의 위치가 조정됩니다.
* 헬릭스 다이브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택티컬 오펜시브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황혼의 날개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콜 시그널 : 커버링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여명의 비상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타 직업 대비 기본 속도가 낮게 설정 되어 캐릭터 플레이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의 기본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 던전에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 캐릭터 기본 속도는 정보창에 표기되지 않는 고유 정보로 속도 상한선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일부 공격 모션이 변경되고, 공격 후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앵글 샷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강타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데드리프트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신속 기동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원호 사격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서프라이즈 컷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데드 식스
전투 중 위기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잡기 불가형 적 타격 성공 시 무적 효과를 보완하고, 공격 종료 후 무적 시간을 추가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더스크 택틱스 스킬 습득 시, 잡기 불가 적 타격 성공 즉시 무적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더스크 택틱스 스킬 미습득 시, 잡기 불가 적 타격 시 캐릭터 판정이 변경됩니다. (슈퍼아머 → 무적)
- 타격 성공 시 스킬 프로세스 종료 후 무적이 부여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올려베기의 공격 판정 유지 시간이 증가합니다.
* 빌 드릴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기습타격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7초 → 6초)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집중 사격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스킬 사용 중 점프(C)키 입력 시, 공격을 중단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알파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카라콜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휩쓸기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공격 범위 증가 효과를 적용할 시, 일부 이펙트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또는 스킬 키 연타 시의 스킬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최후의 일격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블리츠 크리그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포인트 블랭크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헬릭스 다이브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회전 베기의 공격 범위가 재조정됩니다.
* 택티컬 오펜시브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벽파일섬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50초 → 45초)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황혼의 날개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콜 시그널 : 커버링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여명의 비상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앵글 샷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강타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데드리프트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신속 기동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원호 사격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서프라이즈 컷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데드 식스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빌드릴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기습타격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집중 사격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알파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카라콜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휩쓸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최후의 일격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블리츠 크리그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포인트 블랭크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헬릭스 다이브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택티컬 오펜시브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벽파일섬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황혼의 날개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콜 시그널 : 커버링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여명의 비상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