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가이드
드래고니안 랜서는 마창사의 전직 중 하나로 마수를 사냥하고 전이의 힘을 흡수해 자신이 사용하는 사냥꾼 컨셉의 딜러다.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노란색으로 번쩍이는 이미지와 달리 자체 속성은 따로 없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드래고니안 랜서의 특징은 완전한 비채널링형 보조기인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과 지상 – 공중을 오가는 입체적인 액션이다.
서번트 랜스는 한 발의 데미지는 약해도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사출되어 드래고니안 랜서의 딜량을 소폭이나마 보충해줄 수 있으며 그 아종 스킬인 서번트 랜스 : 어썰트와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는 각각 몬스터의 홀딩과 몰이를 통해 드래고니안 랜서의 유틸을 보충한다.
드래고니안 랜서는 서번트 랜스의 도움으로 원하는 때에 원하는 유틸을 보충할 수 있다
체공 중의 일반 공격은 드래고니안 랜서를 잠시 호버링 상태로 만들어주며 반대로 체공 중에 사용 가능한 스킬들은 드래고니안 랜서를 지상으로 급강하하게 만들어 뒤이은 스킬 연계를 수월하게 만든다.
비록 캔슬 연계기는 없으나 거의 모든 스킬이 공격 속도의 영향을 매우 강하게 받는다. 스킬의 후딜레이가 짧은 편에 속하는 데다가 살짝씩 생기는 빈틈을 서번트 랜스 : 어썰트와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공격 속도를 확보한다면 캔슬기 없이도 원하는 대로 스킬 연계를 해내며 쾌적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공격 속도를 일정 이상 확보하지 못한다면 캔슬 기능도 없이 느릿느릿하게 움직이는 캐릭터를 보며 지루한 플레이를 하게 될 것이다. 스킬의 쿨타임 역시 약간 길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해서 플레이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마창사의 무기 중 '광창'을 사용한다. 마창사의 무기 중 가장 마법 공격력이 높은 데다가 '광창 마스터리'를 통해 추가 공격력, 공격 속도 증가, 마법 크리티컬 확률 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창을 마다하고 다른 무기를 착용할 이유는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마법 크리티컬 확률, 공격 속도를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드래고니안 랜서는 낮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꽤나 신경을 써야 한다. 마법 크리티컬 확률을 100% 확보한 뒤에는 기본적으론 지능으로 채우며 취향에 따라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을 공격 속도로 채워도 무방하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광창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가장 높은 수치의 공격력 상승치와 함께 공격 속도,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다른 옵션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
스위칭 스킬 | 마나 익스트랙트 (2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광창 마스터리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지능 |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마나 익스트랙트 광창 마스터리 |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
하의 |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바투 서포트'는 번 로커스트를 지상에서 시전했을 때 회전하는 마법창을 투척하게 만드는 탈리스만이다. 번 로커스트의 데미지 딜링 시간만 늘어나게 만드는 일종의 구조 퇴화 탈리스만인데 공격력 증가량도 매우 형편없으며 쿨타임 감소량도 10%밖에 되지 않아 드래고니안 랜서의 탈리스만 중 최악으로 손꼽힌다.
'초지니 : 강습'은 페니트레잇 헤드를 지상 시전했을 때 지연 설치기로 변경하는 탈리스만이다. 하지만 설치 모션이 남아있기 때문에 실질 채널링 감소량은 원본 스킬의 즉시 낙하에 비해 그다지 크지 않다.
오히려 기존 페니트레잇 헤드의 유연한 구조와 안정성을 모두 버리면서 지상 시전 시에는 마법창이 늦게 낙하하며 데미지 판정을 내기 때문에 빗나갈 변수까지 생긴다. 공격력 증가량 역시 카펠라 기준으로도 20%에 채 미치지 못하며 쿨타임 감소 역시 10%밖에 되지 않는다. 구조 개선, 데미지 딜링 양면에서 문제가 있는 탈리스만.
'카타스트로피'는 스케일 그라인더의 마법창 발사 속도와 횟수를 크게 올려주는 탈리스만이다. 그냥 사용한다면 발사 속도 증가량보다 발사 횟수 증가량이 조금 더 많아 채널링이 소폭 늘어난다.
하지만, 마법창 발사 속도가 크게 빨라진 탓인지 도중에 채널링을 끊고 피니쉬 타격을 시전해도 마법창 발사가 잠시간은 유지된다. 이 점을 이용하면 실질적으로 채널링을 약 절반 가까이 줄이면서 공격력 증가는 온전히 누릴 수도 있다. 여러 모로 모난 구석이 없는 탈리스만이나 정작 원본 스킬의 sp 효율이 처참해 탈리스만까지 같이 버려진다.
'타이얼러스'는 어스웜 헌트를 최대 2회 충전형 스킬로 바꿔준다. 원본 스킬의 지상, 공중 상태를 변환하면서 공격하는 기능을 좀 더 자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스택형 스킬 특유의 높은 회전율 상승까지 합쳐져 어스웜 헌트의 자세 변환 기능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면 가치가 매우 높은 탈리스만이다.
'산군투멸'은 팔티잔 스큐어의 채널링을 큰 폭으로 줄여주며 공중에서 즉시 시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주며 공격력도 평균급으로 올려주는 우수한 탈리스만이다. 팔티잔 스큐어를 그저 그런 중급기에서 드래고니안 랜서의 최고 주력기로 환골탈태시켜주기 때문에 대부분은 채택하는 탈리스만이다.
'헌팅 샬리트'는 마법창을 추가 사출해 더 많은 피해를 주게끔 하는 탈리스만이다. 공격력 상승치는 평범하나 원본 스킬이 워낙 강력해 무난하게 채용할만하다. 캐릭터가 스킬 사용 중 무적이 되는 유틸 기능까지 추가해줘 부담없이 적에게 돌진할 수 있게 해주는 건 덤이다.
'세컨드 그라인더'는 80제 스킬인 데보닝 슬래셔의 그라인더 개수를 1개 더 늘려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데보닝 슬래셔가 가지고 있던 협소한 풀히트 타점 문제를 히트박스 통합으로 해결해주는 동시에 공격력 상승량도 우수하다. 구조 개선, 공격력 증가 양면에서 문제가 없는 만큼 탈리스만 슬롯에서 빠질 일은 없을 것이다.
바투 서포트 (번 로커스트) |
밀어내기 시전 시 회전 마법창을 던져 적을 몰아줌 회전 마법창 공격력은 밀어내기 공격력의 5%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10% 증가 휘두르기 공격력 18% 증가 상승 공격력 20% 증가 회전 마법창 공격력 20% 증가 |
초지니 : 강습 (페니트레잇 헤드) |
지상 시전 시 마법창으로 변한 서번트 랜스가 기본 낙하 위치에 낙하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창 크기 30% 증가 타격 범위 30% 증가 충격파 30% 증가 공격력 19% 증가 |
카타스트로피 (스케일 그라인더) |
마법창 발사 횟수 15회 증가 마법창 이동속도 100% 증가 마법창 가속도 700% 증가 마법창 유지시간 45% 감소 마법창 공격력 30% 감소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창 발사 횟수 10회 증가 마법창 발사 간격 50% 감소 피니쉬 공격력 13% 증가 |
신군투멸 (팔티잔 스큐어) |
난무 횟수 2회로 변경 지면 폭발 범위 20% 증가 난무 공격력 128% 증가 지면 폭발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중 시전 시 즉시 마법창을 내리찍어 폭발을 일으킴 난무 공격력 증가량 24% 추가 증가 지면 폭별 공격력 34% 추가 증가 공중 시전 시 폭발 공격력 125% 증가 |
타이얼러스 (어스웜 헌트) |
최대 2회 충전형 스킬로 변경 1회 시전 공격력 : 57% 1회 충전 쿨타임 : 20초 [탈리스만 추가 효과] 돌진 속도 10% 증가 공격력 19% 추가 증가 |
헌팅 샬리트 (에이븐 헌팅) |
투창 시 등 뒤로 케라브노스 3정이 함께 사출 투창 및 뽑아 휘두르기 공격력 10% 증가 케라브노스 3정의 총 공격력은 투창 공격력의 27% [탈리스만 추가 효과] 뽑아 휘두르기 공격 진행 시 지면에 박힌 케라브노스 3정이 깨지면서 1회 추가 피해를 입힌다. 추가 피해 공격력은 뽑아 휘드르기 공격의 21% 시전 중 무적 상태가 된다. |
세컨드 그라인더 (데보닝 슬래셔) |
양손에 각각 그라인더를 생성하여 전방으로 투척 제자리, 전진 다단히트 공격이 하나의 다단히트 공격으로 통합 통합된 다단히트 공격력은 제자리 다단히트 공격력의 102% 폭발 공격 1회 추가 폭발 공격력 42%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창 회전 및 폭발 크기 15% 증가 공격력 18%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드래고니안 랜서는 원하는 때에 발동할 수 있는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의 유틸성 덕분에 유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도약을 채용해서 점프력을 강화해도 공중 시전이 가능한 스킬들을 활용하면 얼마든지 급강하할 수 있기에 패턴 회피로 인한 딜로스 문제가 적다.
지상과 공중을 오가는 입체적인 액션성과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의 자유도를 잘 이해하면 얼마든지 나만의 스킬 연계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장비 조합의 경우 육각형에 가까운 캐릭터 기본 성능 덕에 현존하는 모든 장비 조합을 조화롭게 운용 가능하다. 심지어 기본 공격의 모션과 타격수가 좋고, 기본기도 출중해 기본기 테마까지도 소화할 수 있다.
다만, 공격 속도 의존도가 다른 마창사만큼은 아니어도 꽤 있는 편이니, 적정 수준의 공격속도는 맞춰주는 편을 추천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 광창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광창 마스터리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2% → 20%)
■ 2022.11.24 / 리뉴얼
드래고니안 랜서 출시 당시, 모험가 여러분께 약속 드렸던 `입체적인 기동` 특색을 가지는 마창사로서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상과 공중을 오가며 자유로운 스킬 연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일부 스킬에 공중 시전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어스웜 헌트, 광룡분쇄창 스킬을 리뉴얼하여 연계성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
* 파르티잔 슈트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헌터즈 무브셋
점프 중 사용 가능한 스킬들의 활용 및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백스텝 프로세스를 변경하였습니다.
- 습득 시 백스텝 동작이 점프 형태로 변경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광창 마스터리
- 레벨 당 공격 속도가 10% 추가 증가합니다.
* 두더지 사냥
- 공격력이 9.9%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니들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버팔로 폴
- 공격력이 9.9%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어썰트
- 지상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공중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날개 꿰기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램 펜스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번 로커스트
- 전방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상승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페니트레잇 헤드
- 공격력이 15.5% 증가합니다.
- 공중 발동 최소 높이 제한이 삭제됩니다. (결투장 미적용)
* 스케일 그라인더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점프 중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결투장 미적용)
* 드래곤 슬레이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팔티잔 스큐어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탈리스만의 공중 시전 시 지면 폭발 공격을 시행하는 기능이 기본 스킬 기능으로 이관됩니다.
* 어스웜 헌트
- 스킬 프로세스가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시전 시 힘을 모은 후, 전방을 향해 돌진합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돌진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돌진 경로상에 적이 있을 때, 부딪혀 충격파를 일으키며 드래고니안 랜서는 공중으로 떠오릅니다. 좌, 우 방향키를 이용하여 떠오르는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공중 시전 시 전방의 지면을 향해 돌진하여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 스킬 프로세스 변경에 의해 탈리스만의 이름과 옵션이 변경됩니다.
* 광룡분쇄창
- 스킬이 삭제됩니다.
* 에이븐 헌팅
- 75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시전 시 무색 큐브 조각이 3개 소모됩니다.
- 공중으로 뛰어올라 전방 지면을 향해 서번트 랜스를 투창합니다.
- 투창된 서번트 랜스는 지면에 꽂히며, 드래고니안 랜서는 즉시 돌진하여 꽂힌 서번트 랜스를 뽑아 휘둘러 피해를 줍니다.
- 휘두르기 공격은 좌, 우 방향키를 이용하여 이동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점프 중 사용이 가능합니다.
- 스킬 변경에 따라 기존 '프리퍼래이션' 탈리스만이 '헌팅 샬리트'로 변경됩니다.
* 데보닝 슬래셔
프레임 드랍 시 다단히트 수가 유실되거나 증가하는 현상이 확인되어 스킬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기존 '제자리 다단히트'와 '전진 다단히트'를 통합하고 최대 히트 수는 유지하였습니다. 또한 서번트 랜스 1정당 크기 증가 옵션을 제거하고 공중 시전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제자리 다단히트' 공격과 '전진 다단히트' 공격이 통합됩니다.
- 서번트 랜스 개수에 따라 크기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점프 중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데스 차지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인시디우스 파이크
- 공격력이 13.3% 증가합니다.
* 붉은 달의 사냥제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타 직업 대비 기본 속도가 낮게 설정 되어 캐릭터 플레이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의 기본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 던전에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 캐릭터 기본 속도는 정보창에 표기되지 않는 고유 정보로 속도 상한선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서라운드 브레이크
전투 시 몬스터들의 공격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각 공격 시 전진 거리 및 내려찍기 공격 후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전진 거리가 증가합니다.
- 내려찍기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와 데스 차지, 붉은 달의 사냥제 스킬을 공중에서 시전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보다 매끄러운 스킬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22.6% 증가합니다.
* 파르티잔 슈트
- 공격력이 11.4% 증가합니다.
* 두더지 사냥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니들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버팔로 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어썰트
- 지상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공중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날개 꿰기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공중 시전 기능이 추가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램 펜스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번 로커스트
- 전방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상승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페니트레잇 헤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스케일 그라인더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드래곤 슬레이어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팔티잔 스큐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어스웜 헌트
- 공격력이 14.3% 증가합니다.
- Y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에이븐 헌팅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데보닝 슬래셔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데스 차지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공중 시전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인시디우스 파이크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붉은 달의 사냥제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공중 시전 기능이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