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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2025-05-27 01:50 | 조회 : 446 / 추천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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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누나랑 손잡고 다시 시궁창으로 빠질 위기의 띵앟 VP 강화 리뷰※ 던조 이벤트 쌀먹 노리는거 맞음 백해 시즌까지 그냥저냥 게임하다가 중천 극초반에 공회전 메타 솟같아서 잠깐 쉬었고 나벨 프로모션 때 복귀한 유저임
별건 없고 주력으로 키우던 남스파 관련해서 VP 패치된 게 좀 불만인 부분이 있어서 시간내서 글 써봄
서두가 길어봐야 쓸모 없으니 바로 본론 주입함
- 1줄 요약, 남스파 안해보고 구조도 모르는 애들이 패치한거 같은 결과물, 특히 더티 배럴이랑 만천화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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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스킬. 그물 투척 기숙에 피해량을 의존하는 원본 스킬부터가 딜적으로 무언가를 기대할 수 있는 종류의 스킬이 아님
이런 부류의 스킬에게 기본적으로 5개만 주어지는 VP를 투자하라고 한다면 유틸적으로 진짜 대단한 무언가 '인비저블 썸띵'이 있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1번 VP, 2번 VP가 모두 폐급임
1번 VP 효과는 강화 그물 투척 직후 걸리는 후딜을 캔슬하고 강투가 적용된 독병, 바늘, 블럭 투척을 2번까지 쓸 수 있게 해주는 효과
텍스트 플레이버만 보면 유사 룰브 효과를 적용해주는거 같은데 걍 룰브의 하위호환인게 강투 2번만 공짜로 걸어줄 뿐 투척물 스택은 털려나감
사실 중천 시즌이 쿨감이 백해보다 부족하긴 해도 쿨타임 문제로 인해 투척물 스택이 지나치게 빨리 털려서 운영이 안될 정도는 아니라서 이부분을 억까라고 하면 할 말은 없긴 함
근데 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기껏 VP 1개를 투자해서 얻는 효과가 사실상 고작 후딜 제거 하나뿐이라는 부분에서 박탈감이 오지게 오는 것도 사실임
2번 VP 효과는 강화 투척 불가, 선딜레이 제거 및 구속/홀드 강화인데 백해 시즌처럼 무력화형 상변이 무력화 게이지를 팍팍 깎아먹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실전성이 없다는 것을 설명하는 거도 귀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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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스킬. 그라운드 태클 타점 문제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이고 나도 안쓰는 쪽이긴 한데 그래도 나왔으니 리뷰는 해봐야겠다 싶어서 2가지를 다 써 봤음
1번 VP 효과는 기존 탈리스만인 백스트리트 태클에서 쿨감 10퍼를 떼고 나머지 효과를 거의 그대로 이관하고 있음. 단타화와 함께 후방, 중립, 전방 입력을 통해 거리조절을 할 수 있는데 남스파 해본 사람들은 이미 많이들 써본 효과라 부연설명은 딱히 필요하지 않을 것 같고
2번 VP는 다른 투척 스킬 사용 중 그태를 쓰면 선딜을 지우고 나가는 기능을 제공함, 사실상 서순이 반대로 된 역룰브에다가 그태에 적중한 적에게 40레벨 이상의 무큐기가 스무스하게 연결되는 효과도 들어 있음. 즉, 투척(또는 강투)-그태-무큐기가 말끔하게 들어가는 연계 효과가 핵심인데, 이게 다른 초근접 직업군이었으면 나름 '히트다 히트'했겠지만, 안타깝게도 이걸 받은 직업은 중거리에서 이거저거 마구마구 던지고 휘젓는게 주력인 남스파라서 타점이 마구마구 움직이는 이 연계를 중심으로 운영하는게 과연 맞는지 의문이 듬
다만, 다른 폐급 VP에 비하면 훨씬 상황이 나은 편이고 VP 효과와 별개로 원래 그태 원본 스킬에 붙어있는 강제 캔슬 크발 연계 효과나 쿨타임적으로 후술할 크발 1번 VP랑 묶어서 쓰기 좋다는 점에서 1번이든 2번이든 취향에 따라 충분히 채용할 여지는 있다고 봄
물론 난 원래 그태를 안쓰고 있어서 VP 강화 효과에 그렇게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는 만큼 실제로도 안쓸거임(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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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스킬. 크레이지 발칸 이번 남스파 VP의 꿈이요 희망, 빛이고 소금이라 볼 수 있음
1번 VP는 결전의 무기 기능을 계승하고 있음. 사실 백해 시즌에도 지정 대상 외에도 범위 내 모든 적에게 주먹과 충격파의 시밤쾅 데미지를 동일하게 주고 대상의 상변 갯수를 체크하여 쿨타임을 반환하는 기능 때문에 남스파의 결전 무기는 최종적으로 피증값을 분리해 놓고 보더라도 결전 무기 중에서는 굉장히 좋은 축에 속했음
근데 왜 안쓰였냐면, 근원의 딜 기대치가 높은 거랑 별개로 백해 시즌에는 스킬 펄 익스텐션을 비롯하여 범위 증가 효과가 결전으로 시밤쾅으로 변한 크발에 전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임 놀랍게도 이번 1번 VP의 시밤쾅 크발은 범위 증가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바뀌었음. 미칠듯이 원본 스킬을 강화해주는 효과는 아니지만 타점 문제를 겪는 스킬이 VP 1포인트 투자로 비교적 자유롭게 100% 기대값의 딜을 균등하게 뽑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가 있는 강화임 2번 VP의 경우 호밍 기능 추가에 피해량과 쿨타임이 크게 늘어나는 구조임 바닐라 상태에서 딜 비교를 해보니까 1번 VP 크발 3번을 쓸때 2번 VP 크발을 1번 쓸 수 있는데 1번 크발 3회보다 근소하게 앞서는 피해량이 나오고 체인으로 쓸어주고 돌진하는 호밍 단계부터 무적이 적용됨
가장 놀라운건 호밍 판정인데 기본적으로 범위 내 가장 강한 적에게 달려드는 것은 둘째치고 상변 갯수도 실시간으로 체크해서 '가장 많은 상변이 걸린 적'한테 도약하고 있음. 어지간하면 무조건 최대 효율의 유효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채용할 만한 가치가 있음
그태와는 다른 의미에서 취향의 영역인데 둘 다 좋으니까 아무거나 써도 무방함. 나는 시밤쾅이 좋아서 1번 쓸거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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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 스킬. 베놈 마인 1번 VP는 기존 탈리스만인 베놈 익스플로전의 기능을 계승하고 있음, 역시나 초근접 상태에서 발차기까지 맞혀야 제 위력이 나오는 원본 스킬을 독지뢰 폭발만 맞혀도 되는 방향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룬탈리 시절 반필수로 쓰였던 것을 감안하면 역시 VP 1을 주는게 아깝지는 않음
문제는 2번 VP인데, 얘도 타점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똑같은데 즉폭 형식이 아니라 남스핏 반응류탄처럼 부착 후 투척스킬을 통해 3번 터뜨려주는 형식으로 바뀜 대부분 이런 부착 및 반응 스킬의 경우 몹이 이리저리 날뛰거나 반응 스킬이 닿지 않게 무적이 되는 경우 처치 곤란이 되는 문제를 겪는데 역시나 2번 VP 베놈 마인도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함.
일단 지속시간이 6초로 굉장히 짧은데다가 실질적으로 투척물을 2개 던지는 일반 블럭 투척을 갈겨도 반응은 1회만 하는 알고리즘 측면의 문제 때문에 베놈마인 부착 후 빠르게 독병, 바늘, 블럭, 배럴 중 3개를 던져줘야 함
이런 부류 스킬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보통 반응 횟수를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지속시간이 전부 끝나면 막판에 한꺼번에 폭발이 와다다 들어가기 마련인데 이쪽은 반응 횟수를 제대로 못채우면 1번만 터짐. 심지어 반응 횟수 3번의 딜이 모두 들어가야 원본 베놈마인과 동일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염병질을 하는 네임드나 보스 상대로는 그냥 존재 자체가 딜로스가 될 수 있음
수련의 방에서 쿨초를 하면서 테스트해본 결과 동시에 여러개를 부착할 수도 있고 여러개를 부착하더라도 투척 스킬에 한꺼번에 반응하는 것으로 보아 차라리 지속시간이라도 길었으면 아포 타이밍에 맞춰서 미리 1개를 부착하고 쿨이 돌면 1개를 또 부착하여 폭딜을 넣는 택틱을 고려할 수 있었겠지만... 겠냐고 ㅋㅋㅋ
그냥 곱게 에전에 쓰던 1번 VP 쓰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로움 ====================================================================================
5번 스킬. 비셔스 래리어트 먼 옛날 옛적의 님들스핀보다는 나아졌지만, '리턴드 스나이퍼도 없는 찐따가 감히 45제를 쓰려고 해?' 라고 말하고 싶긴 한데 굳이 써본 소감을 적어본다면
VP 1번, 기존 탈리스만의 무적 효과 계승이 핵심인데 어차피 무적 필요하면 VP찍은 크발 딸깍이 훨씬 빨리빨리 돌고 쉬워서 쓸 이유가 없음
VP 2번, 피해량 합산한 피니시를 한번 갈기는 것으로 단타화하는 건데 어차피 남스파 스킬셋 특징이 딜타임을 길게 가져가는 것들이 드물어서 효용성을 묻는다면 몬가몬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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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번 스킬. 더티 배럴 VP 1번은 이전의 탈리스만 효과와 동일하게 룰브캔 징검다리 역할이랑 룰브캔시 무적 효과를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함. 버스트딜 압축력이 좋아서 기존에도 탈리스만 채용률이 높았던 케이스라 2번 VP랑 비교해야하는데
문제의 2번 VP, 더티 배럴을 갈기면 독병 투척 10스택을 추가 소모하여 5배 강해진 강투 독병을 동시에 던지는 효과를 제공함 원래 표기상으로는 10배로 되어있지만, 툴팁에 적힌 독병 투척의 공격력 50% 감소 효과를 감안하면 걍 5배 강화된 강화 독병을 더티 배럴과 함께 동시에 때려박는다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단순히 딜압축 탈리스만이라고 생각할 여지가 있는데
문제는 저 독병 투척의 공격력 50% 감소가 더티 배럴로 나가는 독병이 아니라 평상시 사용하는 독병/강투 독병에도 적용된다는 점임
평상시 독병 딜을 깎아먹으면서까지 더티 배럴 한방에 딜압축이 필요하냐고 묻는다면 넌센스임, 사실상 툴팁을 종합하면 5번 독병 쓴거랑 같은 스택 소모값으로 5번 쓴 만큼의 정직한 딜이 나오는 것인데 애초에 독병의 재투척 쿨타임이 그렇게 길지 않아서 어지간하면 더티 배럴 한번 쓸 쿨타임에 5번 독병은 충분히 넣을 수 있음
제발 기획자가 평상시 독병의 피해량도 깎이는 건 버그라고 답변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병맛이니까 2번 VP는 그냥 없는걸로 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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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스킬. 광폭혈쇄 개인적으로 이번 크발과 함께 VP 패치의 수혜자라고 생각함. 기존에는 탈리 슬롯 3개 제한으로 인해서 굳이 쓸 필요성을 못 느끼는 축에 속했는데 5개를 쓸 수 있게 된 지금은. 1번도 2번도 나름대로의 효용성이 있는 축에 속함
1번은 채널링 감소 효과와 함께 룰브캔시 스택 횟수 최대로 회복, 2번은 2스택화하면서 피니시를 없애는 대신 위력을 보정하는 방향
양쪽 모두 합산 딜량은 비슷한 수준이고 전반적으로 시전 속도를 빠르고 채널링을 줄이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어서 취향 따라 선택 가능한 VP 강화임, 만약 쿨감을 좀 갖추면 독병이나 바늘 스택을 다 써서 약간이라도 생길 수 있는 딜로스를 확실히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난 1번을 고를 듯, 물론 2번도 나쁘지 않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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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 스킬. 체인 드라이브 1번 VP는 버닝 드라이브, 역시 대부분의 1번 VP가 그렇듯이 기존 탈리스만의 기능을 계승하는 역할인데 특이한 사항이 있다면 피해 증가량의 일부를 화상 데미지로 입히던 탈리스만과 다르게 바뀐 VP 버닝 드라이브는 화상뿐만 아니라 감전을 동시에 걸고, 이것들이 피해량을 직접 입히는 것이 아니라 상변 갯수를 채워주는 트리거로만 작동한다는 점 즉 디폴트 상태의 체인 드라이브가 걸어주는 출혈에 더해 데미지 1짜리 감전과 화상을 채워줘서 크발, 2각의 최대 피해량 조건인 상변 갯수 3개를 날로 먹게 해주는 유틸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는 게 맞고, 범위 증가 효과는 덤이라고 생각하는 게 맞음 2번 VP는 스콜피온, 기존에 있는 체인 드라이브의 출혈 데미지까지 걍 깡딜로 치환해주는 효과에 투척 직후 룰브캔 기능이 적용되도록 바뀜. 모든 대상에게 잡불적 기준 피해량을 입히는건 어차피 대부분 건물형이나 잡불인 보스들한테 크게 의미가 있는 내용이 아니니까 생략함
바뀐 모션은 체인으로 바닥을 긁어 거대한 벽돌을 만든 뒤에 투척하는 형태인데 의외로 채널링이 원본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 그마저도 룰브캔으로 지울 수 있어서 나쁘지는 않음.
하지만 큰 차이가 나지 않을 뿐 차이가 나는 것은 또 맞기 때문에 1번 VP랑 비교하면 자기 스타일에 맞는 것을 쓰는 게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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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번 스킬. 만천화우 1번 VP는 기존 탈리스만과 동일한 단타화, 룰브 반응성 개선이니 패스
2번 VP는 개발진이 자랑스럽게 시연 영상에 포함시켜놨던 문제의 그 VP다.
문제는 더티 배럴과 같음, 만천화우 발동시 바늘 투척을 동시에 사용하며 일반 바늘 투척을 여러번 쓴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하는데 역시나 한번에 지나치게 빡으로 버스트딜을 넣는 것을 경계한 것인지 붙여놓은 바늘 투척 공격력 50% 감소 효과가 일반적으로 쓰는 바늘 투척에도 상시 적용되고 있어서 주력기인 바늘 투척의 딜 지분을 다 깎아먹음
위에가 VP 2를 적용한 상태고 아래가 VP 2 풀히트만치 바늘 투척을 갈겨준 효과임, VP 2가 바늘 스택 20을(투척 10회분)을 생으로 쓰는 것을 감안하면 적절하게 룰브 섞어주면서 쓰는 바닐라 상태가 훨씬 나을 정도
바늘 투척에 투자하지 않는다면 2번 VP의 효과가 말짱 황이고, 바늘 투척에 투자를 했다면 평상시의 딜포텐을 다 날려먹는 병맛 VP이니까 얘도 쳐다볼 생각은 하지도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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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본섭에 제대로 된 개선안이 적용되서 오지 않는 한은 기존과 동일하게 베놈 마인 VP1 / 더티 배럴 VP1 / 체인 드라이브 VP1을 기본으로 깔아두고, 새로 추가된 크발 VP1 / 광폭혈쇄 VP1을 사용할 것 같음
전반적인 콘셉트가 룰브캔, 역룰브캔이랑 딜압축에 매몰된 것 같은 느낌인데 기존 탈리 효과를 계승한 VP 1번을 제외한 효과들이 대부분 뭔가 비주얼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좀 많이 문제가 있어 보임
솔직히 이제와서 비주얼적으로 뭔가를 바라기는 힘들고 콘셉트를 새로 짜서 스킬을 만드는 건 말도 안되니까 적어도 더티 배럴이랑 만천화우 VP 2번에 평상시 독병/바늘 투척딜 깎아먹는 괴상망측한 기능은 없애줬으면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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