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조선에선 105레벨 각 아이템 조합별 특징과 장단점에 더해 융합 에픽 장비와 추천 커스텀 장비 옵션까지 정리하고 설명해오고 있다.
이번 기사에선 시즌 8에서 도입된 '무력화 게이지'를 빠르게 깎아내리는데 집중해 파티 플레이에서 강점을 보이는 '무력화' 조합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 조합 특징
무력화 조합은 보스 몬스터의 무력화 게이지를 빠르게 감소시켜 파티원을 서포트 하는 조합이다.
무력화 세팅의 장점은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파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보스 몬스터들은 무력화 게이지가 파괴되면 움직임이 멈추고 받는 데미지가 증가한다.
이를 이용해 적의 위협적인 패턴이 나오기 전 무력화를 만들어 패턴을 스킵하거나, 패턴 파훼 시 데미지 버프를 걸어주는 바칼 레이드에서 파훼 직후 무력화 게이지가 파괴되게 하면 편안하고 더욱 강력한 딜타임을 가질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론 필요 부위가 적다. 무력화 관련 아이템이라 해봐야 목걸이 ‘디젯 퓨즈 초커’, 귀걸이 ‘초소형 GPS’ 정도가 필수로 사용하는 장비이며, 무력화형 상태 이상을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라면 바지 ‘승리로 이끄는 정의’ 정도를 제외하면 취향의 영역이라 무력화에 잘 맞는 캐릭터라면 다른 조합과 섞어 쓰기 쉽다.
커스텀 궁합도 좋다. 딥 다이버 특수장비에 있는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10% 증가 + 피해 증가 옵션을 잘 활용할 수 있고, 극 무력화 세팅으로 가면 ‘숲속의 마녀 어깨’나 ‘블루 베릴 링’에 존재하는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증가 옵션을 활용하여 더욱 빠르게 무력화를 파괴할 수 있다.
무력화형 상태 이상이 없는 직업도 조금 더 빨리 무력화를 터트릴 수 있다.
단점은 직업을 상당히 많이 탄다. 무력화형 상태 이상 유무, 홀딩기의 개수, 심지어 타수로도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은 차이가 심하게 난다. 특히 무력화형 상태 이상 유무는 승리로 이끄는 정의를 착용하면 더욱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나마 무력화 상태 이상 관련 장비를 착용하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직업 다음으로는 순수하게 데미지가 약하다. 파티원을 보조하는 서포팅 세팅이라는 면 때문에 무력화 관련 장비들은 승리로 이끄는 정의를 제외한다면 공격력이 약한 편에 속하는 디젯 퓨즈 초크와 딜옵션이 불안정한 초소형 GPS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까지는 그래도 조금 약하다는 느낌이지만 아예 극한으로 무력화 게이지 감소에 집중하기 위해 무력화형 상태 이상을 걸어주는 장비 위주로 세팅한 후 딜옵션이 매우 빈약한 블루 베릴 링까지 채용하게 된다면 사실상 딜러로서의 역할 수행이 불가능해지는 수준까지 내려간다. 그나마 중독 상태 이상과 함께 활용한다면 데미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주요 조합 장비
무력화 조합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는 귀걸이인 ‘초소형 GPS’라고 할 수 있다.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이 최소 25%, 최대 50%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무력화를 주력으로 세팅할 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단점은 데미지 옵션이 보스의 무력화 게이지 상태에 의존해 딜옵션이 불안정하다는 점이다.
목걸이 ‘디젯 퓨즈 초크’도 무력화 관련해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무력화 게이지를 3초에 10, 1초에 약 3.3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더욱 빠르게 무력화를 감소시키게 해준다. 주의해야 할 점은 상태 이상 적 공격 시 옵션이 발동되기 때문에 따로 상태 이상을 걸 수단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
무력화형 상태 이상을 활용한다면 하의 ‘승리로 이끄는 정의’도 좋다. 데미지도 크게 꿇리지 않으면서 방어력과 이동속도 유틸을 가지고 있고, 약점 무력화형 상태 이상 감소량 200% 증가도 무력화 게이지 파괴에 도움이 된다.
또 다른 하의는 ‘하이테크 전술 각반’이 존재하지만 무력화 게이지 감소 옵션이 가드 계열 스킬을 이용한 패링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드가 없는 직업군은 물론 있는 직업군도 사용하기 어렵다.
무력화형 상태 이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건 이 3개뿐이지만 무력화형 상태 이상을 거는 장비 아이템을 채용하여 무력화 게이지를 더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다.
가장 쓸만한 예시로는 저주를 거는 ‘상의’인 쉐도우 블랙 슈트’가 있다. 저주를 걸어주며 무력화 세팅에서 챙기기 어려운 쿨타임 회복 속도를 챙길 수 있다.
다른 조합과 섞는다면 상태 이상이나 석화를 지속적으로 걸어주는 ‘헥타곤 임펄스 브릭’을 채용한 석화 조합과 섞는 것도 좋다. 다만 석화 조합을 헥타곤 임펄스 브릭 없이 사용하면 석화를 거는 횟수는 물론이고 석화 시 데미지 감소로 서포트면에서도 크게 나빠지니 주의해야 한다.
■ 융합 에픽 장비
융합 에픽 장비에서 무력화와 관련 있는 장비는 진룡 목걸이, 반지가 존재한다. 목걸이는 충격파 발생마다 고정 수치의 무력화를 감소시키고, 진룡 반지는 충격파가 5번 발생할 시 기절과 함께 무력화 게이지를 감소시켜 무력화 조합이라면 필수로 채용한다.
포식 벨트는 단순 화력 상승 목적 외에도 무력화 조합에선 필수로 챙겨가야 한다. 공격 시 적에게 출혈 또는 화상을 걸기 때문에 디젯 퓨즈 초커의 조건부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다.
포식 신발도 상태 이상이 걸려 있는 적에게 둔화 또는 구속을 걸기 때문에 무력화 게이지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소소하게 이동속도도 증가해서 좋은 선택지가 된다.
■ 커스텀 장비
커스텀 옵션에도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증가 옵션이 있어 무력화 조합을 강화시켜줄 수 있다.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딥 다이버 특수장비 계열의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10% 증가+피해증가’ 옵션으로 단일 속성 강화 옵션과 비슷한 화력 상승치를 보여줘 데미지 손실 적게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옵션을 챙길 수 있다.
‘10회 공격 시마다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10%증가(3중첩)+피해증가’ 고유 옵션을 가진 ‘숲속의 마녀 망토’도 무력화 조합이라면 상당히 좋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고유 옵션으로 40렙/30렙 스증 20%, 쿨감 2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40제나 30제가 주력인 직업이라면 무력화 게이지 감소와 데미지 양쪽을 잡을 수 있다.
기대 화력은 정말 낮아지지만 극한으로 무력화 감소에만 집중한다면 무력화 게이지 감소량 20% 증가가 있는 ‘블루 베릴 링’도 고려할 만하다.
데미지 고점과 무력화 지원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딥 다이버' 특수 장비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