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조선에선 105레벨 각 아이템 조합별 특징과 장단점에 더해 융합 에픽 장비와 추천 커스텀 장비 옵션까지 정리하고 설명해오고 있다.
이번 기사에선 마나실드(아칸)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아이템을 공유하면서도 핵심 메커니즘은 다르게 작용해 나름의 차별화를 가지고 있는 '보호막' 조합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 조합 특징
보호막 조합은 로우 라이프의 하위 조합으로 마나실드가 HP를 MP로 대체한다면 보호막은 HP에 비례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보호막으로 피해를 받아내는 조합이다.
'파워 네비게이트 팩'의 효과로 HP 최대치를 제한한 다음 5초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자동 생성되는 보호막을 중점으로 운용하게 된다. 주요 조합 장비까지 장착하게 되면 20만에 근접하는 튼튼한 보호막이 5초 만에 재생성되어 나름의 생존력 강점을 보이게 된다.
회복이 시작하면 순식간에 차오르는 보호막
HP 자체는 낮은 상태로 유지하게 된다는 점에서 마나실드와 대부분의 특징을 공유한다. HP가 낮으면 크리티컬 확률, 속도 옵션, 방어력 옵션을 제공해 주는 각종 장비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마나실드 지원 장비 대부분을 보호막 조합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보호막이 마나실드와 차별화되는 점은 보호막 자체의 특징에 있다.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에는 적의 공격에 의한 경직을 무시하기 때문에 별도의 슈퍼 아머 부여가 필요 없다. HP MAX 수치에 비례해 보호막이 두터워지니, 생존력 강화 수단 확보도 쉽다.
다만, 25% 효율로라도 HP 회복 효과를 적용받고 MP만 회복하는 경우 손실 없이 버퍼의 생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마나실드와 달리, 보호막은 오로지 공격을 받지 않을 때 회복되는 기능에 피해 복구를 의존한다. 물론, 보호막이 전부 벗겨진 상태에선 남은 HP로 피해를 받아내니 빈사 상태에선 버퍼가 꾸준히 케어해줄 수 있게 된다.
즉, 보호막 조합은 마나실드의 강점인 균등하게 분배된 아이템 옵션을 동일하게 누리면서, 적의 공격을 보호막으로 받아내거나 회피하고 수복할 타이밍을 조절해 피해를 무마하는 능력을 강점으로 삼는 조합이다. 마나실드보단 조금은 운용 난이도가 있는 편이나 그만큼 리턴도 큰 조합이다.
■ 주요 조합 장비
보호막 조합의 세팅 특화 장비인 '파워 네비게이트 팩'은 HP MAX를 55%까지밖에 제한하지 않는다. 본격적으로 로우라이프 장비를 채용하려면 반지 '고통의 상처'까지 사용해 HP MAX를 35%로 줄여야 한다. 즉, 보호막 조합은 두 장비를 필수로 장착해야 성립하는 조합이다.
보편적으론 마나실드 장비와 공유하며 보호막 조합에서 특히 더 잘 사용할 만한 장비는 신발과 목걸이에 준비되어 있다.
신발은 '절망의 발소리'를 주로 사용한다. 보호막 최대 수치를 20% 올려주며, 공격력도 보호막 조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비 중 가장 강력하다. 부 옵션으로 방어력과 회피율까지 제공해 줘 보호막 조합에선 착용 안 할 이유가 없는 장비다.
목걸이 '폭룡왕의 지배 - 공포'는 보호막 재생속도를 4초로 단축시키고, 15%의 보호막 수치를 추가 제공해 준 다음 최대치까지 증가시켜 준다. 생존력을 크게 증가시켜주나, 공격력이 다소 아쉬워 생존력을 다소 희생하고 검은 별을 장착해도 무방하다.
나머지는 마나실드 조합과 비슷하게 장비를 채용하면 된다. 단, '리버시블 레더 코트'는 아예 '피격 시 데미지를 MP로 받는 상황일 때' 조건부가 있어 사용할 수 없다.
■ 융합 에픽 장비
융합 에픽 장비는 보호막이 있을 땐 데미지를 무효화하기 때문에 'HP 1% 이상 데미지를 받을 시' 페널티를 무시할 수 있다. 마나실드와 동일하게 천계 연합군이 제공하는 대량의 옵션을 상시로 누릴 수 있으며, 흑룡 반지도 MP 감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특수장비 융합 에픽 '광휘'도 페널티를 무시할 수 있다. HP 1% 이상 조건이 아니라 피격 시 조건부라 마나실드도 예외 없이 페널티를 적용받으나 보호막은 아예 피격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판정이기 때문에 광휘 장비의 공격력 페널티가 보호막이 다 소진되기 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광휘 장비가 다른 융합 장비 대비 강력한 건 맞으나 그 차이가 크진 않기 때문에 다른 종류를 착용해도 무방하다.
■ 커스텀 에픽 장비
커스텀 장비의 경우 마나실드와 완전히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보조 장비에서 '엔트 정령의 성배', '엔트 정령의 상의'에서 HP 40% 이하일 때 강력한 능력치를 제공하는 고유 옵션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보호막 조합의 경우 마나실드와 달리 상의에서 리버시블 레더 코트를 사용할 수 없어 커스텀 장비로 교체 시 체감되는 상승치가 매우 큰 편이다.
'보호막'에 직접 관여하는 커스텀 옵션은 '숲속의 마녀 정령석'과 '딥 다이버 에어팩'에 있다. 다만 숲속의 마녀 정령석은 해당 옵션을 포함한 채로는 기존 고정 옵션 에픽인 '승리가 약속된 시간'보다 공격력이 강력하지 않아서 버려진다. '딥 다이버 에어팩'은 HP 감소 조건부가 보호막이 모두 소진된 이후에나 발동되어 조건부를 맞출 수 없어 사용할 수 없다.
마나실드 조합과 동일한 커스텀 장비를 사용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