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조선에선 105레벨 각 아이템 조합별 특징과 장단점에 더해 융합 에픽 장비와 추천 커스텀 장비 옵션까지 정리하고 설명해오고 있다.
이번 기사에선 시즌 8에서 전면적으로 집중 조명 받아 고점을 노리기 위해선 빼놓을 수 없는 '상태 이상' 조합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 조합 특징
상태 이상 조합은 데미지의 일정량을 상태 이상 데미지로 전환하고 변환된 상태 이상 데미지를 한 번 더 강화시켜 화력을 극대화하는 조합이다.
데미지형 상태 이상 종류(출혈, 화상, 감전, 중독)별로 팔찌가 지정되어 있으며 이걸 기점으로 상태 이상 데미지 증가까지 동원해 캐릭터의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데미지 계산 방식 특성상 스킬 공격력 증가를 제외하면 모든 옵션이 쌓이면 쌓일수록 효율이 떨어져 고르게 분배할 것을 요구하는데 여기에 강화 수단이 하나 더 추가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밸런스 잡힌 데미지 옵션 분배가 가능해진다.
특이하게도 자신이 받는 데미지까지 반절이 상태 이상 데미지로 전환된다. 전환된 상태 이상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 상태 이상을 해제하면 그만큼 피격 데미지가 감소되며, 상태 이상 내성 수치를 상시로 적용되는 방어력 스탯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상태 이상 내성 수치가 낮다면 역으로 피격 데미지가 커지는 꼴이니 일장일단이 있는 편이다.
내가 때리거나 맞는 데미지의 반절을 상태 이상 데미지로 전환
☞ 던파 시즌 8 핵심 시스템. '상태 이상' 정보 보러가기
자신의 데미지를 상태 이상으로 전환하기 때문에 각 상태 이상별 특징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상태 이상별로 지정된 고정 옵션 에픽 장비, 커스텀 고유 옵션 부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 상태 이상별 특징에 더해 장비 조합 시너지까지 고려해 세팅해야 한다.
이중 출혈의 경우 지속시간이 3초로 제일 짧고, 중첩된 출혈 수에 따라 출혈 데미지가 10%까지 증폭되는 효과도 있어 일반적으로 상태 이상을 활용한다고 하면 출혈을 떠올리는 편이다.
화상의 경우 5초 동안 틱마다 주변 좁은 범위에 10%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고, 빙결 상태 이상이 겹치면 즉시 남아있는 화상 데미지가 5% 증폭되며 들어가는 기믹이 있다. 감전은 지속시간이 10초로 제일 긴 대신 데미지의 추가 타격에 반응해 1초마다 최대 80%까지 앞당겨 들어가는 기믹이 있다.
강력한 힘엔 대가가 따르는 법
단점으론 주요 조합 아이템 자체적으론 생존력, 속도를 챙겨주는 옵션이 드물다. 특히 상의 커스텀 주요 옵션인 '상태 이상 데미지 30%증가'에는 받는 데미지 20% 증가 페널티까지 동반된다. 상태 이상 조합이 몸이 약하다는 소리를 듣는 원인이며 이를 보완하며 조합하거나 아예 안 맞는다는 생각으로 극한의 유리대포 조합을 구성하기도 한다.
■ 주요 조합 장비
앞서 설명했듯 팔찌부터 시작해서 각 상태 이상별로 지정된 아이템을 조합한다. 출혈의 경우 팔찌 자체적으로도 대부분의 고정 옵션 에픽을 이기기 때문에 극단적으론 팔찌만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
상의와 어깨는 각 종류별 상태 이상 데미지를 올려주는 고정 옵션 에픽이 있다. 머리어깨의 경우 무조건 채용해야 할 정도로 강력하진 않아 다른 굿스터프 계통 장비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신발에는 상태 이상 데미지 수치가 높으면 스킬 공격력 증가를 제공해 주는 '소망을 향한 움직임'을 채용할 수 있다. 상태 이상 지속시간도 줄여줘 지연딜 문제를 약간이나마 해소해 준다. 50% 조건부를 채우기 위해선 커스텀 장비가 있는 게 아니라면 앞서 언급한 상의, 머리어깨로 달성하는 편이다.
상태 이상 대상 피해증가를 유용하게 활용 가능
상의의 '컨퓨즈드 코어 슈트'는 상태 이상 종류를 가리지 않고 15%를 올려준다. 동시에 상태 이상이 걸리는 오브젝트를 소환하는데 이를 통해 일부 상태 이상 장비에 있는 '500px 이내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당 피해증가' 옵션을 최대치로 적용받을 수 있다.
■ 융합 에픽 장비
융합 에픽 장비는 딱히 더 어울리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장비가 없다. 다만 방어 옵션을 제대로 챙기기 힘든 상태 이상 조합 특성상 적절한 내구성을 보정해 주는 뇌광 머리어깨 정도는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비슷한 이유로 내구성을 보장해 주는 광휘 마법석, 죄악 귀걸이 정도를 고려해 볼 만한다. 이 두 개는 공격력을 약간 희생하고 선택하게 되니 개인의 취향에 맞춰 고르면 된다.
만약 '소망을 향한 움직임'까지 사용해 상태 이상 비중을 크게 높여 조합했다면 천계 반지 채용 시 주의해야 한다. 신발에서도 모든 속성 저항이 감소해 조건부를 달성하기 상당히 까다로워진다.
■ 커스텀 장비
상태 이상은 머리어깨, 신발을 제외한 모든 부위에 특정 상태 이상 데미지를 올려주는 옵션이 있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커스텀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네 종류 모두 '블루 베릴 아머'의 고유 옵션을 통해 다른 조합 대비 큰 폭으로 공격력을 강화할 수 있다.
반지에서도 '엔트 정령의 반지' 고유 옵션인 '데미지의 10%를 상태 이상 데미지로 전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상태 이상 조합 특성상 아무리 적어도 40~50%대의 상태 이상 데미지 증가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 수치가 주는 영향력을 더 늘릴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옵션이다.
그 외의 부위에는 네 종류 모두 상태 이상 데미지 증가가 있는게 아니라 특정 종류만 있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출혈은 하의와 벨트, 보조장비에서 상태 이상 데미지 증가를 챙길 수 있다. 하의, 벨트를 제외하면 조건부가 까다롭긴 하지만 만족할 시 큰 리턴으로 돌아온다.
단, '딥 다이버' 수식어가 붙는 특수장비에 있는 '상태 이상 데미지 5% 증가' 옵션은 약간 함정이다. 어느 정도 유효하게 화력을 상승시켜주는 건 맞으나 각종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을 적용시킬 수 있는 특수장비에선 비교적 화력 상승치가 낮다.
상태 이상 커스텀 장비 예시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