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조선에선 105레벨 각 아이템 조합별 특징과 장단점에 더해 융합 에픽 장비와 추천 커스텀 장비 옵션까지 정리하고 설명해오고 있다.
이번 기사에선 세팅 특화 장비로 지정된 신발 자체만으로도 단독 사용이 가능해 여러 조합에서 용병으로 사용되는 '석화(석상화)' 조합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 조합 특징
석화 조합은 핵심 장비인 ‘과거를 뒤로 한 전진’을 통해 자신에게 걸리는 석화를 ‘석상화’라는 버프로 변환하여, 석화에 걸렸을 때 적용되는 옵션을 받는 조합이다. 이 특성은 적이 거는 석화도 적용되기 때문에, 수면 조합이 수면을 무시하는 것처럼 석화 조합도 석화를 무시할 수 있다.
조합의 특징으로는 같은 무력화형 상태 이상을 활용한 수면 조합과는 반대로 굿스터프(GS)에 가까운 극한의 유동성이 장점이다. 연계되는 장비가 적고 조합 내 장비들의 옵션을 활용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 착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단적으로 ‘과거를 뒤로 한 전진’은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석화 조합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전진 1부위만 GS로 채용이 가능하다.
세팅 특화 장비인 ‘전진’에는 석화 트리거가 40초 이상 스킬 사용이라서 기본 쿨타임이 짧은 몇몇 캐릭터들은 석화 옵션을 키기 힘들어 전용 벨트인 ‘얼터레이션 다이얼 벨트’까지 같이 착용한다.
높은 데미지와 받는 데미지 감소 10%를 가지고 있고, 공격 시 자신에게 석화를 거는 옵션의 쿨타임이 20초라 전진의 옵션을 발동시키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데미지 감소 옵션을 통해 신발에 존재하는 방어율 옵션 충족에도 도움이 된다.
무력화 게이지가 파괴되거나 홀딩 게이지가 존재하여 홀딩이 가능한 상태의 보스에게 석화가 걸리면 석화 상태 이상 고유 효과인 ‘받는 데미지 10% 감소’가 적용되어 파티원 전체의 데미지가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데미지 감소 수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지만 꽤 뼈아픈 디메리트다. 이 디메리트는 ‘헥타곤 임펄스 브릭’을 장착하면 자신이 건 석화의 받는 데미지 감소가 사라지므로 해결할 수 있다.
핵심 장비가 신발에 존재하여 팔찌가 핵심장비인 조합과 섞을 수 있어 상술한 장점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상태 이상 조합으로, ‘얼터레이션 다이얼 벨트’가 데미지 감소 10%를 제공하기 때문에 몸이 약해지기 쉬운 상태 이상 조합과 궁합이 잘 맞는다. ‘헥타곤 임펄스 브릭’까지 채용한다면 과거의 375mp과소모와 같은 포지션인 머리어깨, 벨트, 신발 자리를 채워 넣을 수 있다.
소소한 단점이라면 석화가 무력화형 상태 이상 중 유이하게 지속 시간 중에 페이즈 전환을 막는다는 특성이 있다. 같은 특성을 지닌 빙결은 화상을 걸면 즉시 해제할 수 있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석화는 걸리면 강제로 해제할 방법이 없어서 무력화가 파괴되었을 때 HP를 전부 감소시켜도 석화에 걸려있다면 페이즈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무력화 게이지가 차는 걸 지켜봐야 한다.
■ 주요 조합 장비
상술한 것과 같이 신발은 ‘과거를 뒤로 한 전진’을 필수로 채용한다. 석화를 석상화 버프로 변경해 주기 때문에 석화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이기 때문이다.
벨트는 석화 트리거와 데미지 감소를 가지고 있는 ‘얼터레이션 다이얼 벨트’를 채용한다. 보통 석화 ‘조합’을 사용한다고 할 때 벨트까지는 채용되는 경우가 많다.
머리어깨는 석화 디메리트를 지워주는 ‘헥타곤 임펄스 브릭’이 존재한다. 다만 헥타곤 임펄스 브릭의 자체 성능은 다른 장비에 비해서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다. 그래도 석화 데미지 감소 삭제라는 메리트는 크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장비이다.
설명한 3개의 파츠를 제외하곤 잘 채용되지 않는다. 디메리트를 지워주는 ‘헥타곤 임펄스 브릭’도 강하지 않단 이유로 채용률이 크게 높지 않은데 GS느낌이 강한 석화의 특성상 굳이 성능이 뒤떨어지는 장비를 채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융합 에픽 장비
GS에 가까운 석화의 특성상 융합 에픽은 혼용하는 조합에 맞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채용할 수 있다. 딱히 가리는 장비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채용하면 된다.
다만 전진 신발이 모든 상태 이상 저항 -1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식 어깨를 채용한다면 상태 이상 저항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 커스텀 에픽 장비
GS에 가까운 석화의 특성상 커스텀 장비는 같이 채용하는 장비에 맞게 착용한다.
석화 자체에는 어울리는 커스텀이 없기 때문에 같이 채용하는 장비들의 상황에 맞게 상태 이상과 조합한다면 상태 이상에 관련된 옵션 위주로, 상태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태 이상 데미지 증가 20% 미만~’옵션을 활용하는 커스텀을 채용하면 된다.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