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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 | 날짜 : 2020-09-19 04:25 | 조회 : 31593 / 추천 : 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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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64Bit)램성능 벤치마크&선택가이드1차수정 / 메모리 오버 유무 판단 내용 업데이트 2차수정 / 오타 수정
------------------------------------------------------------------- 포스트아포칼립스 시즌임에도 사전에 기획해놨던 관계로 64비트 패치이후 램 클럭별 프레임드랍 벤치마크를 진행해봤습니다.
하드웨어 커뮤니티가 아니고 게임커뮤니티에 게재하는 글인 만큼 요약은 글 최하단에 배치하였으니 관심 없으신분들은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컴퓨터에 관련해서 비전공자인 제 사견(?)과 상당히 기본적인 오버클럭에 대한 내용 또한 다소 포함되어있으니 이 부분이 불편하신 분들도 스크롤 내려주시거나 댓글 달아주시면 또한 감사하겠습니다.
던파유저분들중에 메모리 고클럭 유저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아 초고클럭(4800++)급들은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메모리 4800이상쓰려면 보드,cpu,램 3개에 기본150은 써야함..ㅎㅎㅎ;;;)
벤치마크 측정방식은 같은 채널인 수련의 방에서 쓰레기통+샌드백x6에 20초간 18550히트를 가하면서 프레임측정을 했습니다.
시작에 앞서 테스트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intel i9 10900K @50/47 O.C M/B - Z490 APEX (BIOS 0088) RAM - G.skill Trident Z Neo 3800@cl14 1.5v (2133~4700MHz O.C) SSD - 970 EVO PLUS 1TB O.S - Windows 10 2004
2133(DDR4 17000), 2666(DDR4 21300)의 클럭의 경우 대부분의 유저들이 소위 시금치로 불리우는 레퍼런스 메모리로 사용하는 클럭으로 아무 수동 설정없이 자동값(auto)로 사용하므로 램 오버클럭을 해제하고 측정했습니다.
3200~4700의 동작속도까지는 같은 타이밍을 사용하였고 RTL,IOL값만 변경(IOL 7로고정)시켜가며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같은 채널에서 진행하였고 최대한 같은 환경에서 측정하고자 변인통제를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나 리플레이를 사용한 측정이 아니어서 완벽한 변인통제는 힘들었습니다. (제일 컸던것이 측정 시작 / 종료를 누르는 타이밍. 이 때문에 최저, 최고프레임의 신뢰성이 0%가 됨.)
측정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1%부분만 보시면됩니다. 졸려서 그래프 발퀄주의) 큰 틀로 보면 메모리 클럭과 평균프레임도 비례하는 상관관계를 보이나 측정된 평균, 최소, 최대, 프레임 값들의 신뢰성이 떨어지므로 우리는 평균 프레임보다 하위 1%프레임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133(삼성 ddr4 17000)의 속도로 동작할 때보다 4700의 속도로 동작할 때가 하위1%프레임에서 약 34%나은 성능를 보여주었고 국민오버라고 불리는 3200Mhz도 2133보다 대략 10%나은 성능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pc를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튜닝램을 제외한 2933~3200 시금치메모리를 구매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도 별로 차이안나유... 동작속도에 따른 하위1%프레임의 증가폭은 4000~4200MHz구간을 지나면서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메모리가 고클럭일수록 최하프레임에 도달한 이후 평균프레임을 회복하기까지의 시간이 비교적 짧아지게 됩니다.
4000MHz의속도는 인텔10세대 특정저가형Z보드(아X스)에서 시금치메모리로도 비교적 쉽게(?) 오버클럭할 수 있는 수치이며 대부분의 브랜드의 고가형 메인보드에서 4500+이상의 오버클럭을 노릴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사양게이밍PC를 고려중이신분들께는 인텔을 추천해드리고있습니다. 라이젠은 고수율 메모리 사봐야 3800MHz가 레이턴시나 읽기쓰기 값에서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레이턴시나, 읽기,쓰기값과 게이밍 실성능 대한 글은 나중에 시간나면 추가로 수정예정입니다. 조금만 찾아보시면 자세하게 알 수 있음)
메모리 클럭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 작동 메모리클럭은 가장 간단하게는 작업관리자를 열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동작속도를 올리려면 무엇을 알아야 하나? - 메모리 오버클럭을 하기 위해선 보드의 오버클럭 지원유무를 알아야하고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램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는 보드의 경우는 CPU에서 지원하는 동작속도까지만 설정을 할 수 있고 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 10세대의 경우 i5까지는 2666) CPU의 설계상의 차이로 인텔이 AMD보다 오버클럭이 잘되는 건 자명한 사실이긴 하나, 보드 칩셋의 지원 유무와 CPU 기본지원 클럭과 같은 진입장벽 요소가 AMD가 상당히 낮고 이러한 가성비로 인하여 AMD를 선택하는 유저들이 많아진 추세입니다.
메모리의 동작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고클럭에는 관심없고 가볍게 AMD 3200 / intel 3600(10세대는 4000) 정도 하려면 유튜브에 설명 잘되어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하는 방법은 10부작으로써도 모자라는 수준이라 자세한 내용은 타 하드웨어커뮤니티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서는 찾기힘든편) 그래서 램을 살 때 어떤 것을 사는게 좋은가? 라는 질문에는 오버클럭을 하지 않거나 가볍게 하는 경우 - AMD : 싸거나 디자인 맘에 드는 메모리 - 인텔 : CPU에서 지원하는 최대클럭 수준의 메모리 4500+이상 급의 고클럭을 원하는 경우 (인텔의 Z칩셋을 사용해야함) 8기가 두장 20만원 안팎 3200~3800cl14모델 혹은 4000cl15모델 (램뿐만아니라 메모리 컨트롤러가 좋은 CPU도 구매해야함) 추가로 4700+이상급의 고클럭 원할시엔 선술된 튜닝램들 중에 수율이 좋은 CPU와 램을 뽑아야 한다. 라고 정리를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ps) 벤치마크하다가 알게된건데 사람이 적으면 확실히 프레임드랍이 적습니다. 서버 전체 유저수의 감소 때문인지, 해당채널의 유저수의 감소때문인지는 확인해봐야합니다. 이거때문에 두번다시함 슈발
ps2) 몹 첫타격시 프레임이 재타격할때보다 드랍 심한건 32Bit에서 64Bit로 패치되도 증상 여전합니다.
요약 0. AMD를 사용하는 경우 3200~3600은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보자 1. 인텔 10세대를 사용하는경우 4000~4200까지는 보장되니 Z490칩셋을 고려해보자. 2. 오버클럭이고 뭐고 모르겠고 그냥 시금치 쓸 것이다. 2933사자 3. 근데 어차피 DDR5 나오면 클럭 5천은 기본일거라 대충쓰다가 내후년에 DDR5가는게 나음
간만에 뻘짓좀햇더니 재밌네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거나궁금하신 내용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더 생각나는 내용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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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Bit 클라이언트 메모리 클럭별 성능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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