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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ck! | 날짜 : 2017-04-28 18:34 | 조회 : 19010 / 추천 :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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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대충 해보는 강화개편/퍼고뎀 싸움정리1. 글쓴이는 런1처입니다 덕분에 지금 누구의 편도 아닌 매우 객관적인 상태입니다. 강화재련 둘다하세오 ^^가 슬프긴 한데 아무튼 최소한 유저들이랑 싸울일은 없음. 2. 현재 퍼뎀 / 고뎀 상황 1) 애초에 순수 고뎀캐릭은 희귀한 직종입니다. 현재 던파의 직업군은 51캐릭인데 고뎀비중이 100% 직업군은 버서커, 아수라, 여그래플러, 디멘션워커, (마법)배틀메이지, 남/여 크루세이더, 카오스, 크리에이터, 마도학자, 여스핏파이어 11개밖에 없습니다 고뎀이 절반이라도 섞인 직업은 남/여 스트리트파이터, 남/여 런처, 사령술사, 다크나이트, 소환사, 소울브링어 8개 나머지 절대다수(33개 캐릭)는 거의 100% 퍼센트캐릭입니다 왜 32개가 아니라 33개냐면 물공배메까지 취급했기 때문에.. 2) 고뎀캐릭이라고 현재 여러분들 생각만큼 쌘 것은 아닙니다. 우선 고려하기 애매한 반퍼고뎀캐릭은 제외하고 세라핌은 딜러로서의 능력은 거의 고려되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역시 일단 제외. 그리고 배틀메이지, 스핏파이어, 남크루세이더, 소울브링어, 디멘션워커를 제외해봅시다. (이유는 나중에) 버서커, 아수라, 여그래플러, 카오스, 크리에이터, 마도학자 밸런스라는게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막 지껄일수는 없다지만 뭐 그렇게 핵딜러 꿈의 라인 드림팀같아보이진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뎀캐가 약한게 뭐가 있냐' 라고 하시지만 사실 순수 고뎀캐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애초에 홀리와 서포터(참철)를 붙여봤습니다. 재련과 강화간의 격차가 확실히 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홀리의 스펙과 서포터의 서포트를 더 올릴수록 강화는 0으로 수렴합니다. 그런데.. 여명의 축복과 스트라이킹에는 차이가 다소 존재합니다. 사일, 바우, 이기십자가에는 여명의 축복 옵션이 없으며 오만상의와 폭식하의는 현역이지만 질투벨트는 갓 토파즈에 밀려서 아예 업그레이드를 안한다던가 귀찮아서 토파즈 끼고 준다던가 세라핌은 아예 분리가 불가능하고 홀리가 여축은 벨트를 바꾸고 따로 준다고 하더라도 스킹은 선토파즈를 그대로 끼고 줄 수 있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위 수치는 사일3 바우6에 이기십자가를 장착했을 때의 수치입니다. 스킹의 물공은 앞뎀의 42%를 늘려주며 여축의 독공은 딜의 20%정도를 늘려줍니다. 마딜의 경우나 세라핌을 받는 경우엔 차이가 더 줄겠지만 아무튼 파티플을 하면 강화비중이 0이 되서 퍼뎀캐가 불리한게 문제였는데 애초에 파티플을 하면 홀리가 어쨌든 껴 들어가므로 홀리가 이 차이를 메워줍니다. 결론적으로 현 상황에서 퍼뎀캐가 고뎀캐에 비해 직접적으로 크게 불리한 부분은 없습니다. 물론 여전히 '다소' 불리한 부분은 존재합니다만 크게 영향을 줄 정도로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 추가 ------------------------------ 같은 상황에서 정홀의 지축은 앞뎀의 27%를 늘려줍니다. 마딜의 경우 퍼뎀캐가 파티시 10%정도 불리한 상황입니다. -------------------------------------------------------------------- 다시 적어보지만 버서커, 아수라, 여그래플러, 카오스, 크리에이터, 마도학자 사기캐 라인 아닙니다 여러분 4) 문제는 일부 직업들 아직 읽지 않았다면 선행글을 읽고 오시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디멘션워커 업데이트 - 2016.7.14 배틀메이지 개편 - 2016.8.11 디멘션워커 2차각성 - 2016.9.1 (남) 크루세이더, 스핏파이어 개편 - 2016.10.6 우선 선행글에서 말했지만 퍼뎀 : 고뎀 비율 1 : 1은 밸런싱 미스입니다 여기에 100% 확실하게 해당되는 직업은 스핏파이어, 배틀메이지입니다 문제는 그 사이에 끼인 어센션, 세인트인데 다른 직업과의 근거없는 비교는 매우매우매움애무앰움매우 위험한 짓거리인줄 알면서도 정말 조심스럽게 얘기를 꺼내보자면 정확히 같은 시기에 나온 얘들도 밸런스 확실히 이상합니다 아니씨 솔직히 말해봅시다 입밖으로 대놓고 말을 꺼내긴 좀 싫으시겠지만 얘들끼리 밸런스 존나 븅신같이 이상하다고 다들 속으로는 생각하고 계실거 아닙니까 제가 하려는 소리는 누가 약하다 누가 오밸캐다 라고 하고 싶은게 아니라 (스핏과 배메도 마찬가지) 지금 저 시기 이후로 퍼뎀캐와 고뎀캐라는 이유만으로 둘 간의 밸런싱에 분명한 차별이 있다는 겁니다 원인은, 대체 무슨 사정인줄은 모르겠으나 퍼뎀 : 고뎀 수치를 1 : 1로 설정해서 물공과 독공의 가치를 1 : 1로 둬버렸다는 점에 있고요. 3. 퍼섭 상황 우선 오늘 공지된 패치는 고려되지 않은, 화요일 패치 상황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본섭 대비 딜 상승폭 솔플 12강 기준, 노강 대비 43% 현재 12강 대비 25%의 딜이 모든 퍼뎀캐에게 공짜로 뚝 떨어집니다 홀리, 참철이 붙었을 때 현재 12강 -> 퍼섭 12강 차이입니다. 홀리가 붙는다고 해서 절대 줄지 않습니다. 방무뎀의 영향이 거의 0이었기 때문입니다. 2) 퍼뎀 : 고뎀 = 1 : 1? 이번 강화패치의 의도는 아주아주 명확합니다. 물공 : 독공 비율을 그냥 1 : 1로 밀어붙이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보면 퍼섭에 책정된 수치는 매우 적합한 수치입니다. 3) 해결된 점들 이번 강화 패치로 인하여 그래도 몇가지 문제점들이 해결이 되긴 됬습니다. 1. 파티시 강화의 의미를 되찾았습니다. 본섭에서 솔플 기준으로 13강은 8재련보다 약간 못미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긴 했지만 파티에서의 강화는 그냥 똥이었습니다. 강화패치는 많은 돈을 투자하여 똥을 받은 유저들에게 분명한 보상을 제공해주고 또 강화할 이유를 만들어 줍니다. 2. 일부 밸런스 파탄난 캐릭터들의 밸런스가 자동으로 맞춰졌습니다. 스핏과 배메는 이제 자동으로 퍼뎀과 고뎀이 동등한 위치를 가지게 됬습니다. 애초에 딜이 차이나던 이유가, 물공이 독공보다 수치가 한참 낮아서 였으니까요. 4) 이제 매우매우 많은 문제점 1. 퍼/고뎀 밸런스가 정말로 아주 끝장이 났습니다 언급된 특정 직업들을 제외한 나머지 물공캐들과 나머지 독공캐들(버서커, 아수라, 소울브링어, 여그래플러, 카오스, 크리에이터, 마도학자) 는 지금까지 시스템상으론 거의 동등한(5% 이내로) 입장이었습니다. - 추가 : 마딜의 경우는 파티시 차이가 약간(10% 정도) 있었습니다. 1 : 1에 속하는 몇몇 직업군들의 퍼/고뎀 밸런스가 동등해 졌다는 것은 반대로 동등한 밸런스를 가졌던 직업군들이 이제 옛날 커맨더/프레이야 만큼의 격차를 가지게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시발 이게무슨 2. 데미지 인플레이션 33개 직업군의 딜량이 25%가량 일괄적으로 늘어났습니다. 7개 정도 직업군은 13% 정도 오르겠습니다. 할아버지 척추가 이제 펴질 날이 없겠습니다. 3. 스킹/지축과 여축의 밸런스 앞에서 말했지만, 스킹과 여축의 격차는 0으로 수렴하던 방무뎀의 자리를 역으로 해결해 줄 만큼 비중이 컸습니다. 이제 강화는 재련처럼 홀리와 서포트의 영향을 온전하게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는건 이기홀리가 껴 들어갈 경우 고뎀과 퍼뎀의 격차는 한번 더 생겨납니다 그러니까 커맨더와 프레이야의 경우 조차도 커맨더가 더 쌔집니다. 4. 물리/마법/독공 % 증가 아이템 현재 퍼섭에서는 강화의 물마공이 물마공 % 증가 아이템(ex : 물소리의 기억) 에 의해서 증폭됩니다. 재련은 안됩니다. 이게 여태까진 문제가 물론 안됬습니다. 방무뎀도 안됬거든요 그런데 이제 강화는 됩니다. 아니.. 상황이 대충 저렇게 되는데 초대륙 / 황홀 / 헤블론 기준으로 이기홀리를 낄 경우 네오플의 의도했던 물 : 독공 = 1 : 1 비율과 차이가 22%까지 추가로 벌어집니다. 절대 작은 수치가 아닙니다. 5. 물/마/독공 고정 증가 아이템 물공과 독공이 같은 수치로 붙은 템은 매우 적습니다 (풀 플레이트 정도?) 대부분의 템들은 물공의 수치가 독공보다 더 낮은데 당연히 비율이 1 : 1로 맞춰질 경우 퍼뎀이 고뎀캐보다 소폭 불리해집니다. (현재 아이템에 붙은 물공 : 독공 비율은 7 : 8로 거의 고정) 드디어 고뎀캐가 유리한 부분이 나왔지만 영향력은 사실 별로 없음 4. 결론 진짜 정말로 만약 아무런 후속 밸런스 패치 없이 이걸 그대로 내놓는다면 10의 문제를 해결하고 80 정도의 문제를 만드는 던파 12년인생에서 손꼽히는 발패치가 될것입니다. 제발 진짜 그놈의 1 : 1 좀 포기해주세요 젭발 진짜로 제가 이렇게 싹싹 빕니다 엉엉엉엉엉 아 뭐 물론 위에 기재한 문제점들 싹 다 수정해주신다면 1 : 1로 맞추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지금 작업하시는 속도로 봐선 족히 반년은 잡아야겠네요 껄껄껄 +추가 본섭 나와봐야 알고 지금 논의하긴 이르다 는 의견이 있던데 저도 그러려고 했는데 본섭 내놓으면 사실상 패치 끝 하면서 다음 패치로 넘어갈건데 퍼섭에서 미리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으면 본섭에 제대로 된 패치가 넘어올거란 보장이 없습니다. 약간 설레발치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는것은 사실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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