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정보
▶ 유용한 정보
- ㆍ[정보] 화무기, 규율 등 특수 옵젝도 정상화 됐습니다 [3]
- ㆍ[정보] 무력화시 얼녹 증댐 버그가 고쳐진것같습니다 [5]
- ㆍ[정보] G-STAR 2024ㅣ정예던전ㅣ프로젝트 오버킬
- ㆍ[정보] G-STAR 2024ㅣ시나리오던전ㅣ프로젝트 오버킬
- ㆍ[정보] [버그]규율, 화무기 옵젝딜이 파플에서 약한 이... [8]
블러드퍼지 | 날짜 : 2024-10-09 16:02 | 조회 : 11788 / 추천 : 180 |
---|---|---|
[정보] 장문) 40초 딜체크 + 깨숲 극 솔플로 알아보는 염제, 용독 리뉴얼 후기
1. 염제
염제 리뉴얼의 핵심 포인트는 세 가지입니다.
1. 축기 삭제 및 스킬 자체 채널링 감소 2. 넨가드 롤백을 통한 파티 케어력 극대화 3. 광휘의 넨 차징 조건부 삭제
염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축기와 넨가드였죠. 축기는 1) 딜타임때 채널링으로 인해 스킬을 많이 넣을 수 없었던 점 2) 흡기공탄은 강제 풀충전해서 써야했던 점 (차징안하면 축기 전부 소진) 두 가지 문제점이 공존했던 각패라서 개선 전까지 말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이 부분이 이번 리뉴얼로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스킬 자체 채널링도 상당히 많이 줄었는데요. 이 두 가지 패치 덕분에 스킬 연계가 상당히 매끄러워지면서 기존에 소화가 불가능하던 딜 사이클도 이제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딜타임이 압축되면서 지딜, 순딜 그 어느 것도 부족한 게 없게 됐고요.
이게 어느정도로 개선이 됐는지 던담 딜표를 토대로 설명드리자면 기존엔 던담 소화가 아예 이론적으로 불가능했고 실제로 그 갭차가 많이 심했었습니다. (동일하게 빌드를 짜서 테스트해도 채널링이 너무 심해서 95제를 한번 버리던가 2번 써도 풀히트 불가 + 기본기도 꽤 많이 버려야 했음) 그러나, 리뉴얼된 기준으로는 충분히 소화시키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이러면 어느 정돈지 감이 오실 거라고 봅니다. 퍼섭 딜표 기준으로 비룡 1회, 뇌전격 1회, 기옥탄 2회 더 들어가고 환폭 1회, 사자후 2회를 손해보지만 실질적으로 전자가 훨씬 이득인 상황입니다.
이로 인한 실질적인 결과값은 파일럿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좌우지간 딜 사이클이 압축됐단 건 정말 큰 리뉴얼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염제 리뉴얼은 어지간한 리뉴얼 패치보다 훨씬 잘 받은 케이스라고 생각되네요.
넨가드는 연달아 너프먹어서 염제유저들로 하여금 스킬의 존재 의의를 상실케하는 스킬이었는데 롤백을 통해서 드디어 다시 빛을 본 거 같아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광넨 차징 조건부도 사실 크게 대두되지만 않았을뿐 조건부 강제고 채널링이 길었던지라 문제가 됐었는데... 이거까지 말끔하게 개선해줘서 정말 마음에 듭니다.
2. 용독문주
용독문주 리뉴얼의 핵심 포인트는 네 가지입니다.
1. 일부 캔슬 불가능 스킬의 캔슬 기능 추가 (마운트, 크레이지발칸, 정크스핀) 2. 마운트 추적기능 도입 3. 독문무공 속도 대폭 증가 4. 독무 리뉴얼
캔슬이 불가능했던 스킬에 캔슬기능을 추가하여 이제 모든 스킬로 평캔이 가능해진 점은 평타가 끊기지 않게 계속 유지해준다는 점에서 꽤 유의미한 패치였다고 생각하고. 마운트 추적기능은 조금 의외의 패치였지만 완성도 높은 패치였다고 봅니다. 실제로 마운트 자체가 쓰기 까다로운 부분이 적잖았으니깐요.
그리고 마지막 독문무공 속도 관련 패치는 직접적으로 적혀있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인게임에서 뚜렷하게 체감이 가능한 패치였습니다. 리뉴얼되면서 여격투가 평타 속도가 빨라졌는데 이 영향을 받은 거로 보입니다.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본섭 영상과 직접 비교해보겠습니다.
본섭기준 4타캔슬은 41~42회까지 들어갑니다. 통상 41회
퍼섭기준 4타캔슬은 46~47회까지 들어갑니다. 통상 46회 지금 이건 좀 불필요한 스킬들을 써서 이정돈데 실제로 불필요한 스킬을 덜어내고 쓰면 4타가 50회까지도 들어갑니다. 하단의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각몰 세팅은 세팅의 특성상 스킬 쿨들이 상당히 길어지고,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들의 딜이 많이 내려가기 때문에 적당히 쿨이 돌면 한번에 스킬들을 몰아쓰되 (중,상급 무큐기) 불필요한 스킬은 최소화하고 (별도의 유틸이 없는 기본기나 하급 무큐기) 평타를 더 치는 게 세팅의 최대 포텐을 뽑는 가장 중요한 운용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론 이렇게 굴리시면 됩니다.
기존엔 4타와 전직스킬을 섞어쓰는 4타 캔슬이 주요 운용 방식이었는데요. (유저 컨트롤에 따라 4타 캔슬이 버거우면 3타 캔슬을 하는 정도) 이제는 독문무공 평타간 딜레이가 거의 제로기때문에 굳이 캔슬이 필요가 없어진 상황이고 그냥 4타를 끊어치는 방식을 이용하시는 걸 권해드리고자 합니다. 중간중간 필요할 때만 스킬이랑 연계해서 평캔하시면 될 거 같아요.
평타 속도가 전반적으로 빨라짐에 따라 어떻게 컨트롤해야할지에 대해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꽤 돼서 답을 드리자면....의외로 간단합니다. 손가락 두개로 4타씩 번갈아가면서 치시면 됩니다. 번갈아가면서 치시되 4타씩 끊어쳐야된다는 점만 잘 숙지하시면 됩니다. 독문무공 막타는 개선되긴 했는데 막타 쓸 시간에 4타 끊어치기 한참 더 많이 넣을 수 있으니 커맨드 선입력할겸으로 어쩌다 쓰는 게 아니라면 안 쓰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쭉 읽어보고 오셨다면 리뉴얼 전 후 차이가 뚜렷함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단순 40초에서 이 정도 차이라면 실전에선 더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겠죠. 때문에 본인이 용독문주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이번 리뉴얼 패치로 추가적인 딜 상승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그만큼 스킬 자체의 속도감이 빨라진 탓에 미숙련자는 기존보다 컨트롤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제어하기가 더 까다로워져서 전진사고가 상당히 많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저도 퍼섭 들어가자마자 한번 써봤을 때 이거 난이도가 원래보다 더 높아졌다고 느꼈던 걸 감안하면... 꽤 많은 수의 용독 유저분들이 초반에 조금 고생하실 거 같네요.
독무도 이번에 리뉴얼이 되었는데요. 일단 본섭 독무에 있던 힘지능 증가와 고정 방깎이 사라졌습니다. 이거만 보면 사실 손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1) 자동 폭발 기능 추가 2) 범위 증가 옵션 추가 3) 폭발 시간 압축
위와 같이 독무가 가지고 있던 본질적인 문제를 모두 개선해주는 패치를 받아냈거든요. 굉장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영상에서만 보셔도 크게 체감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자동 폭발 기능 추가로 마음 편히 딜넣는 것이 가능해짐 2) 범위 증가 및 폭발 시간 압축을 통해 스킬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던 리스크를 해소
이번 리뉴얼때 디테일하고 핵심적인 구조개선이 많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제대로 된 리뉴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깨숲 극 실전 영상입니다.
1. 용독문주 영상 촬영 당시 스펙: 본서버 기준 1.41조 2분 41초 / 3분 16초 / 4분 8초
2. 염제폐월수화 영상 촬영 당시 스펙: 본서버 기준 1.33조 2분 50초 / 3분 40초 / 3분 57초
구조가 전반적으로 엄청나게 좋아지면서 유저 기량에 따라 고점이 더 많이 오른 게 눈에 보입니다. 염제는 구조개선을 크게 받으면서 스킬 쿨로스가 거의 없어졌고 채널링 압축이 많이 됐기때문에 확실한 화력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고 용독은 평타 사이클이 더 빨라지면서 개인 기량에 따라 눈에 띄는 화력차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마운트를 활용한 평타 위치 잡기와 무적을 잘 활용하면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타 지분을 보니 생각 이상으로 훨씬 많이 나오긴 하네요.
결론 1. 염제, 용독문주 리뉴얼은 굉장히 잘됐다. 2. 염제는 축기 삭제 및 채널링 감소 패치를 통해 딜 타임이 압축되어서 실전성이 더 올라갔음 3. 용독은 이제 모든 전직 스킬로 평캔이 가능해졌으나 캐릭터 조작 난이도가 더 어려워졌음 대신, 그만큼 추가적인 고점을 뽑는 게 가능해짐
|
28,586
3,075,811
프로필 숨기기
신고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