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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생각남 | 날짜 : 2015-07-09 22:21 | 조회 : 9522 / 추천 :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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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구)여런처 오퍼레이션 레이즈 파츠 별 공격력 분석필독) 16년 10월 11일 현재 이 글의 정보는 오류가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밑의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제가 어떻게 파츠별 히트수를 구했는가만 참고해주세요.
네 안녕하세요. 여런처의 2각기인 오퍼레이션 레이즈의 각각의 파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순한 소개로만 그치지 않고 각 파츠의 히트 수나 총 공격력 등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 간단 리뷰 이 글을 보는 분들 대부분은 오퍼레이션 레이즈에 대해 잘 알고 있겠지만 혹여 여런처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 간단하게 스킬을 살펴보겠습니다. 화려하다 못해 요란스럽기까지 합니다. 만약 공격 대상이 작다면 제대로 풀히트는 하는지도 알기 힘들 정도입니다. (스킬 레벨 3, 독립공격력 스탯 2265) 던파 내에서 좌우는 캐릭터가 모니터의 오른쪽을 바라봤을 때를 기준으로 잡아 판단합니다. 개틀링건이 장착된 쪽이 왼쪽, 메인레이저가 장착된 쪽이 오른쪽입니다. 위의 공격력은 각 파츠의 ‘1히트’공격력이며 총 공격력이나 총 히트 수는 스킬 설명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개틀링건이나 화염강타 같으면 몇 번 쏴보는 것만으로도 총 히트 수와 공격력을 알 수 있지만 오퍼레이션 레이즈는 정신없는 이펙트 때문에 간단히 구하기 어렵습니다. 2. 아머팩 각 파츠 별 정밀 분석 파츠의 총 공격력을 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각 파츠가 총 몇 히트를 하는지를 구하는 것입니다. 처음 실험의 설계는 이렇게 했습니다. 먼저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이 줄 수 있는 최대히트수를 구합니다. 그 후 익스트랙터로 시야를 가리는 이펙트를 치워내고 구하고자 하는 파츠의 이펙트만 남겨 동영상으로 찍고 육안으로 발사 수를 세어 구한 파츠 별 히트 수를 최대히트수에서 빼면서 하나하나씩 구하고자 했습니다. 2-1.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의 최대히트수 첫 번째 실험 대상은 운석덩어리로 했으며 시전자와 같은 X축 상의, 충분히 큰 대상에게는 풀히트를 하도록 스킬을 설계했을 거라는 가정을 두고 실험했습니다. (아머팩 강습 충격파 공격 제외, 피니시 폭발 공격 포함) 밑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겠지만 스킬의 최대히트수는 쓸 때마다 달랐습니다. 캐릭터는 추가데미지를 주는 장비는 없으며 성장의 계약(4%확률로 500추가데미지)을 맺기 전에 실험했습니다.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총 히트 수가 달라서 혹시 미처 보지 못한 스턱이 있지 않은가 해서 스턱이 일어나면 알아보기 쉽게 과장된 이미지로 바꾸고 미라클비전 20레벨도 켜놓고 다시 실험했지만 여전히 시전할 때마다 달랐습니다. 위의 결과는 일부이며 최소 136히트 최대 144히트까지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나온 히트 수는 141히트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총 히트 수 결과 자료를 잃어버려서 구체적인 결과물을 보여드리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지금 이 글을 쓰는 현재 성장의 계약을 100일 넘게 맺고 있어서 다시 실험할 수 없었습니다) 수차례 시전한 결과 가장 많이 나온 수치인 ‘141히트’를 오퍼레이션 레이즈의 최대히트수로 정했습니다. 2-2. 우중단 메인레이저의 총 히트 수 1회 발사 당 1히트를 하며 ‘무속성’입니다. ‘레이저’라고 해서 ‘명속성’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우중단 메인레이저 뿐만이 아니라 좌상단, 우상단 보조레이저 역시 ‘무속성’입니다. 우중단 메인레이저의 총 히트 수는 4회입니다. ※ 여담으로, 오퍼레이션 레이즈 관련 던조 게시물을 살펴보던 중에, 오퍼레이션 레이즈를 쓰면 화면에 번쩍이는 금색 번개의 정체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게시물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별건 없고 메인레이저의 히트이펙트입니다. 속성 공격을 하면 그에 맞는 속성공격이펙트가 나오듯이 금색의 번개 역시 그런 이펙트와 같습니다. 2-3. 좌상단 보조레이저의 총 히트 수 (메카닉을 가지고 계시다면, 바이퍼EX를 깔 때마다 이 레이저를 자주 볼 수 있을 겁니다) 우중단 메인레이저처럼 1회 발사 당 1히트를 하며 총 4회를 발사합니다. 역시 무속성입니다. 좌상단 보조레이저의 총 히트 수는 4회입니다. 다음 파츠로 가기 전에, 두 번째 실험 대상을 꺼내보겠습니다. 폭룡왕 바칼입니다. 바칼의 피격 박스는 사진에서 보이듯이 머리와 가슴 부분이며 이 부분을 공격해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사진처럼 고개를 쳐들고 있을 때는 지상에서 떠 있어서(대략 여거너의 가슴 위치까지 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런처의 일부 중화기, (전방)개틀링건, 슈타이어 대전차포, 랜서, 랜서SW가 맞지 않습니다. 뜬금없이 바칼을 꺼낸 이유는 앞으로 설명할 나머지 파츠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바칼을 상대로 두 개의 실험을 설계해봤습니다. 첫 번째로 바칼의 성 던전에서 그러듯이 약간 거리를 두고 스킬을 시전하고 두 번째로 바칼의 머리와 몸통 쪽에 총구를 걸쳐서 스킬을 시전했습니다. 두 실험 간에는 미사일 폭발 공격이 제대로 들어갔는가의 차이를 두었습니다. 미사일 공격 이외의 나머지 파츠는 두 실험 모두 사정거리 내의 같은 Z축 높이에 들어있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고 두었습니다.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는 바칼의 피격박스에 닿지 않아 히트하지 않습니다) 이 두 실험 중 히트수가 더 높은 쪽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오퍼레이션 레이즈의 폭발 범위 내에 들어간 첫 번째의 히트수가 폭발 범위 외곽에 있는 두 번째의 히트수보다 높게 나올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56히트로 그 수가 같습니다.(피니시 폭발 공격 제외) 탄이 일직선으로 나가는 파츠는 두 실험에서 모두 바칼에게 히트했다는 것을(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는 두 실험 모두 히트하지 않았습니다) 생각해본다면 의심할 수 있는 것은 후방 미사일 공격입니다. 여기서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미사일 폭발 공격이 두 실험 모두 풀히트한 경우와 두 실험 모두 1히트도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실험 조건을 볼 때 전자는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두 실험에서 미사일 폭발 공격이 단 1히트도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분명 폭발이 바칼의 피격박스 내에 들어갔는데 왜 공격이 들어가지 않았을까? 어쩌면 미사일 폭발 공격의 판정은 큼지막한 이펙트에 비해 Z축의 높이는 랜서만큼이나 낮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2-3. 후방 미사일 및 피니시 폭발 공격의 총 히트 수 모탄(母彈)두 발이 각각 자탄(子彈)을 20발씩 총 40발을 뿌립니다. 피니시 폭발은 자탄을 모두 쏟아낸 모탄 두 발이 내려와 피니시 폭발 공격을 하며 히트 수는 2회가 아닌 1회입니다. 미사일 폭발은 모두 화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방 미사일의 총 히트 수는 40회이며, 피니시 폭발 공격의 총 히트 수는 1회입니다. 2-4.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의 총 히트 수 35렙제 중화기 그레네이드 런처의 것과 동일하며 화속성입니다. 폭발의 크기는 현재 그레네이드 런처 스킬의 폭발 크기가 커지기 전의 크기(작열탄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의 총 히트 수는 16회입니다. 2-5. 우상단 보조레이저와 좌하단 개틀링건의 총 히트 수 이 두 파츠를 함께 묶은 건 다른 파츠와 달리 공격을 하는 방식이 독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리고 파츠 별 총 히트 수를 구하는데 꽤 애를 먹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GIF로 찍어서 탄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 내에서 직접 육안으로 확인해보면 게임 내에서도 끊기듯이 날아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2014던파 페스티벌 때 처음 선보인 오퍼레이션 레이즈의 초기 버전을 살펴보면 우상단 보조레이저와 좌하단 개틀링건은 적을 관통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오퍼레이션 레이즈의 두 파츠는 적이나 지형지물에 상관없이 100% 관통을 합니다. 그래서 생각하건대, 이 두 파츠가 공격을 하는 방식이 레벨5제스킬 개틀링건이나 레벨35제스킬 그레네이드 런처처럼 한 발 한 발에 공격 판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화염강타처럼 한 덩어리의 공격 판정 속에서 다단히트를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파란 박스 한 덩어리가 다단히트를 주는 공격 판정입니다) 화염강타 스킬도 쓸 때마다 1에서 2히트씩 늘거나 줄기도 합니다. 위의 두 파츠가 이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면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히트 수가 다른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우상단 보조레이저의 총 히트 수를 구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바칼을 상대로 또 다른 실험을 해봤습니다. 이처럼 우상단 및 좌상단 보조레이저, 우중단 메인레이저를 바칼의 머리에 걸치고 개틀링건의 총구는 피격박스 바깥으로 빼낸 위치에서 스킬을 시전했습니다. 좌하단 개틀링건,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 후방 미사일 공격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14000대의 데미지가 우상단 보조레이저의 데미지입니다. 119000대 데미지는 우중단 메인레이저, 59900대 데미지는 좌상단 보조레이저. 총 24히트) 수차례 시도한 결과 14000대의 데미지는 16회 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상단 보조레이저의 총 히트 수는 16회입니다. 여기까지 오면 마지막 남은 좌하단 개틀링건의 총 히트 수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141(스킬의 총 히트 수) - 4(우중단 메인레이저) - 4(좌상단 보조레이저) - 41(후방 미사일 폭발 및 피니시) - 16(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 - 16(우상단 보조레이저) = 60 좌하단 개틀링건의 총 히트 수는 60회입니다. 그리고 처음 바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나온 히트 수는 56입니다. 이 때까지 오면서 내린 결론들을 토대로 바칼에게 데미지를 준 파츠를 찾아보면 우중단 메인레이저, 좌상단 및 우상단 보조레이저, 좌하단 개틀링건이 됩니다. 이 네 개 파츠의 히트 수를 더하면 82회입니다. 두 결과가 맞지 않습니다. Z축 높이가 충분히 높지 않으면 고개를 든 바칼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적어도 위처럼 두 줄 혹은 세 줄의 공격 판정이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상단부의 개틀링 탄환이 바칼에게 데미지를 주고 하단부의 개틀링 탄환이 바칼에게 데미지를 주지 못했다면 위의 상황을(물론 여전히 오차가 있지만)어느 정도 설명할 수는 있습니다. 3.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의 각 파츠 별 총 공격력 위에서 내린 결과들을 토대로 스킬 표기 공격력(간단 리뷰에 나온 스킬 표기 공격력)과 합해 내린 각 파츠 별 총 공격력입니다. [ ]안은 스킬 전체 딜량에서 각 파츠가 차지하는 딜량의 백분율입니다. 1 - 우중단 메인레이저 공격력 (1319%+29875) * 4 = 5276%+119500 [약 13.9%] 2 - 좌상단 보조레이저 공격력 (660%+14949) * 4 = 2640%+59796 [약 6.9%] 3 -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 공격력 (251%+5685) * 16 = 4016%+90960 [약 10.6%] 4 - 우상단 보조레이저 공격력 (155%+3510) * 16 = 2480%+56160 [약 6.5%] 5 - 좌하단 개틀링건 공격력 (156%+3533) * 60 = 9360%+211980 [약 24.7%] 6 - 후방 미사일 공격력 (176%+3986) * 40 = 7040%+159440 [약 18.6%] 7 - 피니시 폭발 공격력 (7035%+159342) * 1 = 7035%+159342 [약 18.5%] 위의 모든 스킬 표기 공격력을 합산하면 오퍼레이션 레이즈 스킬의 총 공격력은 37847%+857178 (아머팩 충격파 공격력 제외) 화 공격 속성을 가진 파츠의 총 공격력(3+6+7) 18091%+409742 [약 47.8%] 무 공격 속성을 가진 파츠의 총 공격력(1+2+4+5) 19756%+447436 [약 53.2%] 4. 후기 여기까지 길고 조잡해 보이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에서 내린 결론들은 어디까지나 저만의 가정을 통해 내린 결론들입니다. 실제 수치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2014 던파 페스티벌에서 오퍼레이션 레이즈를 봤을 때 그 화려함에 감동해 목놓아 울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여런처도 2각기를 얻고 지금까지도 잘 쓰고는 있지만 다소 요란스러운 이펙트 때문에 쓰다보면 내가 정말 제대로 공격을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생각에서 ‘각 파츠 별 공격력을 알고싶다’라는 생각으로 뻗쳤고 이런 (크게 쓸데는 없을 것 같은)분석 글을 내놓게 됐습니다. 분석을 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건 미사일 폭발 공격의 높이가 보이는 것보다 높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고개를 든 바칼에게 오퍼레이션 레이즈와 에인션트 트리거를 쓰면 에션이 레이즈보다 2배 딜이 더 높습니다. 만약 크기가 작은 몬스터가 부동명왕진으로 홀드가 된다면 딜의 약 40%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후방 미사일,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는 헛치고 좌하단 개틀링건도 데미지가 반토막이 날 수 있습니다) 오퍼레이션 레이즈 내 레이저 파츠도 말만 ‘레이저’일뿐 무속성인 것도 이번 분석을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역시 화려한 이펙트에 가려 어떤 속성을 가졌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팁이라고 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그저 ‘이 스킬을 이렇게 돌아가는구나’라고만 생각해 주셔도 이 팁의 큰 성과가 될 겁니다. 따끔한 지적은 환영합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욕설과 비난은 지양합니다. ‘의견피력’과 ‘감정표출’의 구분을 조금만 생각해 주세요. 다시 한 번,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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