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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2025-05-27 01:57 | 조회 : 600 / 추천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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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마도학자 VP 상세 리뷰 + 개선안안녕하세요. 마도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마도는 거의 모든 스킬이 신스킬 수준의 정성스러운 도트 추가를 받았지만 가장 큰 단점인 '딜 누수' 문제가 전혀 개선이 되질 않아 많이 아쉬웠는데요.
그래서 개선안을 작성하려고 VP 하나하나 다 찍어보고 상던, 베누스, 나벨 레이드를 플레이 했으며 하는 김에 스킬 개화 상세 리뷰까지 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모쪼록 VP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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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대청소 시간
: 퇴마의 (구) 기본기 스킬인 거선풍처럼 빗자루를 앞으로 던짐. 꽤나 준수한 잡몹 몰이를 가졌지만, 건물형은 안 끌려가니 타점을 맞춰야 함. 선딜&재입력의 불편함을 가진 슈르르와 보스와 딱 붙어 써야 하는 변파에 비해 범위도 시원하고 타점만 고려하면 돼서 기본기로 채용 할만 함.
하지만 무시 못할 단점도 있는데, 공중 빗스를 못 쓰게 됨. 마도의 공중 빗스는 파티원에게 보여주는 단순 예능 관상용 뿐만이 아니라 매끄러운 콤보 연계를 해주는 스킬이기도 함. 이를 못 쓰는 건 꽤나 치명적. 또한 슈르르&변파보다 sp 효율이 낮음.
VP2. 잭 프로스트와 함께 춤을!
: 기존 빗스에서 잭 프로스트가 함께 등장함. 훌륭한 퍼쿨 딜만 보고 마스터하는 뉴비들도 생길 것 같은데... 지상 몹몰이 & 공중에서 적 타격시, 개쩌는 역경직을 보여주고 딜 제대로 뽑으려면 공중 평타 3회쯤 높이에서 시전해야함. 따라서 실전성 제로에 가까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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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개량형 플로레 컬라이더
: 2회 스택형으로 바뀌고 범위도 60퍼나 증가 됨. 중심부로 순식간에 모여서, 각성기 제외 마도 스킬 중 가장 뛰어난 몹몰이 스킬이 됨. 여신전 & 섬멸 등 잡몹이 많은 던전에서 채용하면 속시원한 플레이 가능. (마도가 지연딜 때문에 생각보다 방클이 빠르지 않기 때문)
단점은, 플컬 자체 퍼쿨 딜이 매우 낮다는 것과 스택형임에도 연속 사용이 불가능한 점. 첫번째 플컬이 종료가 돼야, 두번째 플컬을 사용 할 수 있음.
VP2. 일렉트릭 스윙 레이스 : 거의 각성기 급 도트 ㄷㄷㄷ.... 를 받았지만 약 6초간 풀 채널링이라는 크리티컬한 단점을 가진 스킬. 채널링 동안에는 반중력만 사용 가능. (VP 추가 옵션이 아닌, 옛날부터 탑승 플컬 중에는 반중력 사용이 가능했음).
마도 VP 중 유일한 쿨증 / 딜증 스킬이라 마스터 & 강화까지 해서 퍼섭 나벨, 베누스 돌아 봄. 그런데 투자한 SP와 스킬 강화칸 소모에 비해 딜표에서 5위 안으로 든 경우가 없었음(빙수2로 납도를 했음에도). 아마 플컬 자체 퍼쿨딜이 처참한 게 이유인 듯.
하지만 엄청난 장점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데, 채널링 동안 풀 무적이라는 것. 나벨, 아니마, 엘디르 등 아픈 짤 패턴 & 전멸 패턴 등을 그냥 딸깍 6초 무적으로 다 쌩깔 수 있음. 플컬은 1렙만 찍고, 무적용으로 VP2 채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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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트램펄린 파크 : 3회 스택으로 바뀌고, 한 번 쓸 때 마다 공중 대시 가능 횟수 증가 함.
기존 반중력은 잡몹들 띄우는 높이가 상당해서 걔네 땅바닥에 닿을 때까지 방도 못 넘어가고 멀뚱히 서서 구경해야 되는데 이 VP는 띄우는 속도와 낙하 속도를 증가 시켜서 잡몹을 금방 잡음. 그리고 공중 대시도 추가돼서 다음 방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함. 즉, 플컬 VP1과 함께 잡몹방 GOAT 스킬.
플컬 1보다 나은 점은, 스택 3번을 연속으로 다 사용 가능하다는 것. 던담 40초 딜에서 횟수를 증가 시켜 이득도 볼 수 있을 듯.
유일한 단점은, 반중력 자체가 구조 개선이 딱히 필요가 없는 준수한 스킬이라는 점.. 그래서 VP 투자가 망설여짐.
VP2. 매지컬 프레스 : 중력을 받아서 장판이 아래로 떨어짐. 홀딩 판정이 되며 범위도 50프로 증가함. 장점은 넓은 범위 말곤 딱히 없는 거 같고, 단점은 반중 VP1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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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내가 넘어진 이유는..! : 추진력을 얻기 위함인 듯..? ㅋㅋ 여튼 기존 가열로 탈리 옵션 + 후딜에 다음 스킬 선입력이 가능해짐.
특유의 선딜과 후딜 때문에 많은 분들이 외면한 스킬이었는데, 후딜 연계가 가능해지면서 퍽 쓸만해짐. 특히 가열로 VP2의 끔찍한 지연딜이 싫다면 1을 고르는 것도 괜찮음.
하지만 다른 직업 VP와는 다르게 마도의 VP는 딜 차이가 유의미하게 남. 바로 '비터스' 때문임. 가열로 VP1은 무조건 아래 딜(비터스 가열로 딜)로 들어가기 때문에 VP2보다 딜이 많이 떨어짐. VP에서 딜 차이가 나는 것만으로도 매우 큰 단점을 지님.
VP2. 따뜻한 아이스 불길 가열로 : 살인적인 채널링을 가진 탑승 가열로가 설치기로 바뀜.
탑승 가열로는 마도 스킬 중 퍼쿨 NO.1으로 일황임. 하지만 풀 채널링 때문에 아무도 탑승으로 안 썼음. 그런 스킬이 설치기로 바꼈으니 이건 거의 혁명 수준임. 이 VP 하나만으로도 마도 스킬 개화는 절대 망했다 할 수 없음.
그런데... 이 VP의 치명적인 단점은 풀딜 다 들어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7초로, 말도 안 되는 지연딜을 가졌다는 것.
다른 직업들은 이번 스킬 개화로 3~4초의 지연딜 스킬을 한방에 들어가게 해주는데 마도는 설치기로 바꿔줬으니 이것만으로 감지덕지 하라는 거임...?
지연딜을 어느 정도라도 감소해주는 패치가 반드시 필요함.
(+ 그리고 퍼섭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범위 증가 옵션이 적용이 안됨. 그니까 VP2 채용 시, 기존 가열로 범위에서는 증가하는데 베누스 융합석 & 스킬펄로 인한 추가 범증이 안되는 듯 + 또 단색으로 너무 번쩍번쩍 거려서 이펙트를 낮춰도 눈이 피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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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워스트 드라이버 : 적이 화면 밖에 있어도 발동 범위 안에만 들어가 있다면 무적 상태로 드릴 타고 가서 꼬라 박음.
추적 성능<<< 이게 생각보다 훨씬 좋아서 이리저리 날뛰는 중천 시즌 보스들.. 특히 나벨에서 꽤나 쏠쏠했음. 드릴 폭파 후 공중 체공 상태라 후속 스킬 연계도 매끄럽게 가능함.
단점은 SP 효율이 가장 처참한 45제 스킬이라는 점과 가열로 VP1과 마찬가지로 드릴도 비터스 딜로 들어감. 더군다나 탑승 드릴과 비터스 드릴은 딜 차이가 가열로보다 더 많이 남. VP만으로 딜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단점이 더 부각 됨.
VP2. 베스트 드라이버
: 기존 탈리 옵션 + 탑승 드릴 동안 장판 스킬 사용이 됨. 하지만 끔찍한 채널링 때문에 탑승으로는 쓸 일이 없고 비터스로 써야함. 또한 기존 비터스에서 프로세스 속도가 30퍼 증가해서 딜이 훨씬 빨리 들어가긴 함.
하지만 기존 비터스 드릴은 다른 마도 스킬의 지연딜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닌 수준이라 이 VP는 채용 가치가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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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해충 박멸
: 배메 쇄-트-쇄처럼 변-대-변이 가능해짐.
다만 이번 개화 업뎃으로 인해, 쿨초 되는 스킬은 공격력이 감소함. 쿨초되는 턴에서만 감소되는 게 아니라 걍 스킬 딜 자체가 감소 됨. 더군다나 대파는 쇼타임 적용까지 안되는 스킬이라서 제일 구릴 줄 알고 가장 늦게 체험해봄.
그런데 강화 스킬로 변파까지 찍으니 다른 구제불능의 VP에 비하면 생각보다 너무 괜찮아서 좀 놀랬음. 딜표에서도 거의 4등 안쪽으로 변파가 꾸준히 찍힘.
'난 마도의 지연딜 스킬들이 너무 싫다!'는 유저들은 해충박멸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임. 대파는 VP 둘 다 잘 받은 듯.
단점은 몹이랑 거의 딱 붙어야 한다는 것과 대파 VP2 성능이 조금 더 좋다는 것.
VP2. 언제나 함께야! : 대파 한 번 칠 때마다 호문쿨루스가 두마리씩 소환되고, 최대 10마리까지 소환 가능. 잡몹 5마리한테 겹쳐서 쓰면 한 번에 풀로 뽑을 수 있음. 무한 지속이라 유지를 신경 쓸 필요도 없이 그냥 뽑아 놓기만 하면 됨. 단, 마도가 죽으면 다 없어짐. 채택하는 것만으로 딜 자체가 증가하는 몇 안 되는 VP 스킬. (대파 자체 퍼쿨 딜이 안 좋기 때문에 스킬 렙은 1만 찍고 VP2를 채용하는 것도 방법임)
마도는 가만히 있어도 호문쿨루스가 적을 쉴새없이 때리기 때문에 아수라, 소환사만큼 여우셋 효율이 매우 높아졌으며 또한 호문쿨루스의 딜 지분이 생각보다 커서 나벨 고유 팔찌인 창조도 잘 어울릴 듯.
단점으로는 잡몹이 없는 던전에서는 보스한테 대파를 5번이나 박아야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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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수동 발전! 거대 토끼 : 전기 토끼를 충전하는 채널링 동안 몹몰이가 가능하며 완충 된 전토를 설치했다가 한방에 터트리는 스킬이 됨.
폭발 한 방에 딜이 다 들어가는 건 좋으나 설치하는 채널링이 너무 길어 콤보 연계를 다 끊어 먹는 폐급 VP.
VP2. 플로레상~! 전기토끼 : 기존 탈리 옵션에 공중 시전 가능까지 추가 됨. 더구나 기존에는 찌르는 모션이 있어서 설치기여도 선딜이 느껴졌는데, VP2는 그냥 딸깍 완벽 Goat 스킬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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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초고속 쇄빙기
: 기존 탈리랑 옵션이 똑같음. 기존 빙수는 빨라져도 여전히 잔존하는 채널링 + 지연딜 이슈가 있었는데..
다른 VP 스킬들에 비하면 빙수 지연딜은 견딜만한 수준이라 여전히 건재함.
VP2. 얼음 마녀 수프 : 빙수기 대신 마녀 수프 항아리를 뽑아서 돌림. 블레이드의 납도처럼 다른 스킬을 합산할 수 있음.
그런데 이 VP도 약 4초가 넘는 끔찍한 채널링으로 받아서 딜 누수가 더더욱 심해짐. 그리고 조금이라도 범위 밖에 있으면 아예 맞질 않음.
설명에는 범위 증가라고 적혀있는데 단 1도 증가하지 않고(적용을 아예 안했거나 버그인 듯) 오히려 막타는 바닥에 생성되는 얼음원 범위가 감소함. 뭐 이런 게 다 있음..?
그리고 4초 채널링 + 좁은 범위로 인해 빗맞을 시, 빙수 딜만 날아가는 게 아니라 합산한 스킬 딜까지 증발함. 뭐 이런 게 다 있음??x1000
또한, 합산할 스킬 쿨이 누르자마자 바로 도는 게 아니라 수프 채널링이 끝나고 땅바닥에 내려와야 그제서야 쿨이 돔.. 뭐 이런 게 다 있음???x1000000
마도가 드디어 합산 스킬을 받은 건 환영할 만한 일이나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더 많은.. 문제가 심각한 VP.
이 정도로 구리면 그냥 깔끔하게 포기하고 싶은데 빙수가 가열로 바로 다음으로 퍼쿨 딜이 좋으며, 게다가 유일한 합산 딜 프로세스라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장점으로는, 만약 드릴을 합산할 시에는 비터스가 아닌 탑승 드릴 딜로 무조건 합산 됨. (즉, 합산할 스킬을 짧게 누르든 꾹 누르든 상관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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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1. 비터스위트 롤리팝
: 기존 탈리 옵션에 두 번에 나눠서 들어가던 딜이 한방에 들어가고 빗맞출 시, 쿨타임이 5초로 보정 됨.
단점으로는 롤리팝이야말로 마도 스킬 중 가장 멀쩡한 스킬로.. VP를 선택할 만큼 구조 개선이 절실하지 않다는 점.
VP1. 비터스위트 롤리팝
: 빨간 사탕 - 슈아, 피해감소 10프로 파란 사탕 - 모든 속도 20프로 초록 사탕 - 피회, 엠회
1개는 확정 생성되며, 운빨로 3개까지 나옴. 유틸 체감은 좋으나 사탕 3개 무조건 다 나와도 VP 부족해서 쓸까 말까인데.. 운빨로 나오면 이걸 굳이 왜...? 하는 느낌이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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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VP(스킬 개화) 5개 ※
1.
2.
3.
4.
5.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취향껏 하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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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마도 VP 리뷰와 개선안이었습니다. 본섭 넘어올 때 다른 건 몰라도 가열로2와 빙수2는 꼭 개선 받아서 왔으면 좋겠네요.
다들 키우시는 캐릭들 VP 개선 잘 받으시고, 즐던하시고, 태거시까지 드세요!! 끝으로 퍼섭 마도학자 베누스 플레이 영상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s://youtu.be/oElxWL12HyA?si=Xn2TM-kefshAzt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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