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계에는 문의 주인 카론이 등장합니다. 문의 주인 카론은 필수로 파훼해야하는 맵 자체 기믹과 차원 베기를 이용한 전투를 진행합니다 카론 본체의 패턴은 많지 않지만, 특수한 맵 기믹을 가지고 있으므로 맵 기믹에 대한 숙지가 필요한 보스입니다.
■ 맵 기믹
- 영혼 게이지
카론과의 전투에 돌입하면 캐릭터의 옆에 영혼이 메말라가는 정도를 표시해 주는 게이지가 생기며 지속적으로 차오르게 됩니다.
영혼 게이지가 가득 차면 블라슈가 등장하여 캐릭터를 잡아먹어 현재 HP와 MP와 상관없이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므로 꼭 감소시켜야 합니다. 영혼 게이지는 비석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무력화 게이지가 모두 감소해 그로기 상태가 될 경우에는 영혼 게이지가 초기화되며 끝난 후에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 사망 페널티
카론과의 전투에서 사망할 시 유저가 영혼 상태로 돌입합니다. 유저가 영혼 상태로 돌입하게 되면 카론의 HP가 대량으로 회복되며, 모든 유저가 영혼 상태가 되면 맵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파티플레이라면 영혼 상태는 추후 설명할 비석 기믹을 통해서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맵 기믹 때문에 다른 차원회랑 보스와 달리 1단계 난이도에서도 사망 시 코인을 사용할 수 없으며 대신 '영혼이 메마르지 않는다'라는 표현대로 영혼 게이지가 줄어들지 않아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력화 게이지가 모두 감소해 그로기 상태가 될 경우에 영혼 상태의 파티원이 부활합니다.
- 명계 & 비석
맵을 떠돌아다니는 도깨비불을 기본 공격으로 때리면 도깨비불이 영혼을 드롭하고, 영혼을 습득하면 명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명계에 진입하면 카론이나 귀신들의 공격에 피격되지 않으며 맵에 존재하는 비석을 기본 공격으로 때려 꺼낼 수 있습니다. 비석을 1개 꺼내면 명계에서 나와지며 카론의 무력화 게이지가 감소합니다.
비석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석은 블라슈를 제외한 6종류가 존재하며, 각 비석의 형태로 귀신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석에 다가가면 유저의 영혼 게이지가 감소하며, 일정량 이상 먹이면 귀신이 깨어나 각 귀신마다 다른 패턴을 시행합니다.
몇몇 비석은 꺼냈을 때 귀신의 기운이 느껴진다는 텍스트와 함께 버프 효과를 주기도 하지만, 비석을 완전히 꺼내기 전까진 어떤 귀신인지 알 수 없어서 노리기는 힘든 편입니다.
카잔 비석은 도끼 모양과 주홍빛이 도는 비석으로 비석을 꺼내면 유저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킵니다. 카잔이 깨어날 시 왼쪽 오른쪽 한 번씩 내려찍기 공격을 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소멸하기 전 주변에 작은 폭발을 일으키고 사라집니다.
카잔의 공격은 느리지만 카잔이 바라보는 방향 전체가 공격 범위이고 데미지가 강력하므로 회피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하는 패턴입니다.
브레멘의 비석은 산양 뿔이 달려있으며, 비석을 꺼내면 방어력 10%의 버프를 제공합니다. 브레멘이 깨어나면 브레멘이 포효할 때마다 맵을 가로지르는 영혼 파도가 생성됩니다. 총 3회 생성되며 이 영혼 파도는 점프로 피할 수 있으나, 카론의 차원 베기와 겹치면 회피하기 상당히 힘들어져, 귀신들 중 가장 까다로운 패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케이가의 비석은 붕대가 달려있는 나무같이 생겼으며, 비석을 꺼내면 유저에게 속도 증가 버프를 제공합니다. 케이가가 깨어나면 케이가의 분신이 맵을 가로지르며 피해를 입히는데 X축은 맵 전체지만 Y축은 좁기 때문에 크게 위협이 되는 패턴은 아닙니다. 다만 영혼이 떠다니는 위치를 방해하기 때문에 영혼 게이지 관리가 곤란해집니다.
사야의 비석은 얼음 결정이 달려있는 것처럼 생겼으며, 버프는 주지 않습니다. 사야가 깨어나면 사야가 비명을 지르며 칼을 꽂고 사라지는데, 이때부터 맵이 서서히 얼어붙다가 안전지대를 제외하면 맵 전체에 폭발 데미지를 입힙니다. 보통 사야가 있던 구역의 주변이 안전지대며, 이동을 제한하는 패턴 특성상, 카론의 공격과 겹친다면 까다로운 패턴입니다.
라사의 비석은 다른 비석들과 다르게 뭉툭하게 생겼으며, 버프는 주지 않습니다. 라사가 깨어나면 맵에 다른 귀신 비석이 없다면 다른 귀신의 비석을 닻으로 내리쳐 꺼내고, 작은 라사 유령들을 생성합니다.
작은 라사 유령들은 비석을 향해 다가가며 비석에 다가가면 영혼을 먹인 것처럼 귀신에 깨어나게 됩니다. 라사의 작은 유령들은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넓은 범위 스킬로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으니 비석을 한 개 더 꺼내 주어 영혼 게이지유지에 도움을 주는 패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칼라의 비석은 비석에 가면이 박혀있는 것처럼 생겼으며, 버프는 주지 않습니다. 칼라가 깨어나면 유저를 타겟팅한 후 추적하는 흑염을 날리게 되고, 흑염에 맞으면 유저의 주변을 공격하는 폭발을 일으킵니다.
총 4발 발사하며 이 폭발은 정작 중앙에 있는 유저는 타격하지 않는 범위로 나오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에선 크게 방해되지 않지만, 파티 플레이에서는 합이 맞지 않는다면 거슬리는 패턴입니다.
명계에서 비석을 꺼내려 할 때 돌에서 빛이 새어 나오지 않는다면 함정 비석입니다. 만약 멈추지 않고 완전히 꺼내면 비석이 매우 넓은 범위로 폭발하며, 이 경우 다시 다른 비석을 꺼내러 명계로 들어가야 합니다.
만약 파티 플레이 중일 때 파티원이 사망했다면 명계에 해당 파티원의 부활 비석이 생깁니다. 다른 귀신의 비석과 마찬가지로 명계에서 뽑아낼 수 있으며 이 비석에 아직 살아있는 파티원이 영혼 게이지를 먹이는 것으로 영혼 상태인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 카론 본체 패턴
카론은 차원 베기를 주 패턴으로 사용합니다. 이 차원 베기는 캐릭터의 점프 높이에 상관없이 화면 상에 보이는 참격 범위에 캐릭터가 겹치면 피격되며, mp를 같이 감소시킵니다. 카론의 참격은 벤 이후 1~2초 정도 뒤에 타격 판정이 나오게 되며 전조가 확실하기에 회피에 집중하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 이것 또한 피해보거라
카론의 HP가 1페이즈 70% 이하로 내려가면 시전하는 패턴입니다. “이것 또한 피해보거라”라는 대사와 함께 중앙으로 이동하여 좌, 우로 한 번씩 참격을 날린 후 가로로 참격을 날립니다. 가로로 날리는 참격은 빈 공간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한 유저에게 표식을 남긴 후 추적하며 참격을 가하며 마지막엔 중앙으로 이동하여 사선으로 참격을 가하고 패턴이 마무리됩니다. 이 패턴 이후 참격이 더욱 화려해지고 빨라집니다.
- 영혼 흡수
2페이즈부터는 카론이 영혼 흡수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잠시 뒤 카론이 가운데를 벤 후 주변을 베어냅니다. 이후 유저 한 명을 지정하여 영혼 흡수 장판을 설치합니다. 일정 시간 후 카론이 폭발을 일으킨 후 영혼으로 맵을 폭격합니다.
영혼 흡수 장판에 들어가게 되면 MP가 감소하고 속도가 줄어들며, 일정 시간 내에 벗어나지 못하면 카론이 즉사에 가까운 데미지와 함께 MP를 0%로 감소시킵니다. 폭격이 마무리되면 전방을 한번 베어내며 패턴이 마무리됩니다.
- 칼을 쥘 수 있다는 걸 입증해라
카론의 HP가 2페이즈 70% 이하로 내려가면 대사와 함께 맵에 광범위하게 참격을 가한 후 왼쪽이나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여 영혼 흡수를 시전합니다. 영혼 흡수가 마무리되면 영혼이 맵을 폭격하며, 그 이후 전방을 한번 베어내며 패턴이 마무리됩니다.
화면 정중앙을 가로지르는 베기만 피해주면 약간의 넉넉한 딜타임을 제공해 주니 카론이 이동한 곳으로 신속하게 이동해 주면 좋습니다.
- 이승에서 떠도나 명계에서 떠도나 그대에겐 다름이 없을 것이다.
카론의 HP가 40% 이하로 내려가면 대사와 함께 중앙으로 이동한 후 맵에 영혼 폭격과 함께 광범위한 참격을 가합니다. 마무리로 맵을 가로지르는 참격을 가 한 후 검을 놓으며 중앙을 가릅니다.
이후 영혼 폭격과 함께 유저를 추적하며 참격을 가하고, 마지막엔 중앙으로 이동하여 마법진 모양의 참격을 가하며 패턴이 마무리됩니다.
2페이즈 카론의 HP가 전부 감소되면 기억 열람이 종료되고 던전이 클리어 됩니다. 하지만 초월 난이도에선 3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 초월 : 백귀를 가두는 자 카론
초월 난이도에서는 3페이즈에 돌입하게 됩니다. 카론이 배경으로 이동해서 영혼을 흡수하며 점점 커진 상태로 모험가를 상대하게 됩니다. 이때 카론이 흡수하는 영혼을 전부 막으면 카론의 HP를 감소시킨 채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3페이즈는 영혼 게이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영혼 상태는 존재하고, 영혼 상태에 진입하면 카론의 HP가 회복되는 것도 동일하므로 죽지 않게 조심하며 전투에 임해야 합니다.
파티플레이의 경우 명계 진입 방법이 사라졌기 때문에 부활을 위한 비석을 세우기 위해선 영혼 상태의 파티원이 직접 카론과 혼을 비벼야 합니다. 일정 시간 이상 비비는데 성공하면 그 자리에 부활 비석이 솟아나며 살아있는 파티원이 일정 시간 그 위에 머물면 부활합니다.
카론의 입장 연출이 끝나면 2페이즈와는 다른 거대한 참격을 사용하며, 거대한 참격이 사라진 이후 거대한 참격 범위 외에도 작은 참격을 생성합니다. 이 패턴이 3페이즈 카론의 주력 패턴입니다. 그 후 카론이 공간을 비집고 나오며 전투가 시작됩니다.
- 강화 영혼 흡수
카론이 전투 중에 유저 한 명을 타겟팅 한 후 영혼 흡수 장판을 설치합니다. 장판은 설치될 때 타격판정이 있으며, 장판 안에 있으면 2페이즈의 영혼 흡수와 비슷하게 MP가 감소하며 속도가 감소합니다. 초월난이도에선 회피가 중요하기 때문에, 설치에 주의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 영혼 분리
카론 3페이즈의 즉사 패턴으로, 유저의 영혼을 분리합니다. 영혼이 분리되면 속도가 느려지고, 화면이 어두워지며 영혼과 줄로 연결되어 있어 빠르게 위치를 파악해서 회수해야 합니다. 시간 내로 회수하지 못한다면 즉사급 피해를 입게 됩니다.
- 화면 베기
카론이 구석으로 이동하며 사선으로 작은 참격을 한 개 설치한 후 거대한 참격을 순서대로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거대한 참격은 시간차로 공격하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앞으로 전진하면 회피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거대한 참격이 공격하면, 사선으로 작은 참격을 설치하므로 안전지대에 들어가면 패턴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기존 추적패턴과 비슷하지만 거대한 참격과 작은 참격을 동시에 사용하므로 조금 더 회피가 까다롭습니다. 사선으로 2번, 가로로 1번 베어낸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마지막 참격을 가합니다.
- 회오리 참수
카론이 맵을 가로지르며 회전하는 참격을 설치합니다. 회전하는 참격을 맞지 않도록 같이 맵을 돌며 회피하면 되며, 회전하는 참격이 끝나면 맵에 대각선으로 거대한 참격을 설치한 후 나머지 범위에 작은 참격을 설치합니다. 거대한 참격이 설치된 이후 작은 참격을 맞지 않게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되는 패턴입니다.
- 다음 발걸음
카론의 HP가 40% 이하로 감소하면 카론이 중앙으로 이동하며, 다음 발걸음이라는 패턴이 시작됩니다. 캐스팅바가 가득 차면 카론 주변을 제외한 맵 전체에 폭발을 일으키며, 영혼을 분리시킵니다.
자신의 영혼이 분리되면 빠르게 회수해야 하며, 다음 캐스팅바가 가득 차기 전 영혼을 회수하지 못하면 HP와 MP가 전부 감소되며 사망합니다. 패턴을 진행하는 와중에도 영혼 흡수 장판이 설치되므로 피격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영혼을 회수해야 합니다.
5번 패턴을 진행한 후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킨 후 거대한 참격을 설치합니다. 빠르게 폭발을 맞지 않는 안전지대로 이동한 후 거대 참격을 피하고 작은 참격을 맞지 않게 이동하면 패턴이 종료됩니다.
게이지가 100% 가득 차기 전 카론의 HP를 전부 감소시키면 카론이 소멸하며 클리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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