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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wnclass | 날짜 : 2020-07-13 19:04 | 조회 : 3274 / 추천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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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계산기 딜러 %에 대한 세부 설명계산기 4.0버전에서 딜러 결과값이 그로기와 지속딜로 분리되었습니다. 다만 이 수치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어떻게 산출된 값인지 혼동이 많아 이에 대한 설명을 적어볼까 합니다.
계산 과정이 궁금하지 않고, 이번에 새로 추가된 계산기 지표만 궁금하신 분은 바로 3번으로 가시면 됩니다.
0. 대전제
딜러 결과값%의 정의는, "장비의 각 데미지 옵션을 계산하고, 이를 가상의 계수에 반영한 값이 동직업 노템 기준보다 얼마나 강한지"입니다. 이 대전제는 절대로 어기지 않으며, 뇌피셜로 대입되는 모든 수치는 반드시 커스텀이 가능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자속강 캐릭터가 결과값%가 낮게 나오는것 또한 위 정의에 충실히 따랐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노템에서는 속강 효율이 매우 좋기에, 자속강 캐릭터의 노템 데미지가 일반 캐릭터보다 높기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 자주 나오는 질문중 "계산기 2000% 오르는거면 얼마나 오르는거임?" 이라는 질문이 많은데, 위 전제에 따르면 비교할세팅%/비교될세팅%가 오르는 비율입니다. 45000%에서 47000%가 된다면 47000%/45000%=104.44%이므로, 약 4.44%가 오르는겁니다.
1. 데미지% 산출방법
먼저 장비의 데미지 옵션을 전부 옵션 특성에 맞게 합산합니다. 스킬 공격력 증가와 쿨타임 감소 옵션은 복리, 나머지는 단리입니다. 이때 모든 확률 발동 옵션은 평균값으로 설계됩니다. 유저의 컨트롤에 의존할 수 없는 순수 랜덤성 옵션은 절대로 커스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이후 레벨링 효율을 대입합니다. 레벨링 효율은 그로기%와 지속딜%의 산출법이 다릅니다. 그로기%는 임의의 총합 원계수를 설정하고, 이에 맞춰 직업별 각성기 계수를 대입하여 레벨링 효율을 산출합니다. 지속딜%는 위 그로기에서 각성기 효율을 제거한 값입니다. 따라서 총합 원계수의 임의 설정 없이 무큐기 비중을 임의로 정해서 산출합니다.
레벨링, 각성 스증과 같이 직업마다 효율이 달라질 수 있는 영역에 대한 세부 보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킬 레벨링 효율 (원계수 노플티,노압타옵션 기준이며, 시로코 스증 15%가 제외된 값입니다.) 먼저 임의로 정해진 25초 그로기 계수의 총합 원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각퓨딜: 1500만 -2각퓨딜: 1300만 -진각시너지: 1300만 -2각시너지: 1100만 여기에 각성기 계수는 각 직업별 실제 원계수로 들어갑니다. 다만 95제, 1~45제, 60~80제 스킬의 비중은 같은 직업 내에서도 플레이스타일마다 갈리므로, 임의로 정해진 값으로 대입합니다. -95제: 각성기를 제외한 계수의 12% -1~45제: 각성기를 제외한 계수의 44% -60~80제: 각성기를 제외한 계수의 44% 이 비중은 그로기%뿐만 아니라 지속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각성 스증 앞서 언급한 그로기 총합 원계수에서 각 레벨링 구간별 레벨링을 선 적용시키고, 이후 나온 각성기 비중에 각성스증을 곱해서 실효율을 산출합니다. 각성기 비중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지속딜%에서는 미반영되는 옵션입니다. 다만 각성기가 평타 변형으로 지속딜 성향을 띄는 직업이 있는데, 해당 직업은 차후에 보정식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3) 특수 옵션 흐름, 탈리신 등 특수한 옵션을 가진 경우입니다. 일단 전직업에 대한 해당 장비 효율을 계산할수는 없어 임의의 값으로 퉁쳐놨지만, 통합 커스텀에서 직접 수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장비의 디폴트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탈리신: 레벨링, 각성스증 효율과 단리합산되는 15% + 쿨타임감소10% -흐름: 레벨링, 각성스증 효율과 단리합산되는 0% (커스텀하지 않으면 보정치가 없음) 자신이 정 흐름을 쓰게금 세팅을 하고 싶다면, 각 흐름부위에 해당되는 스킬을 보고 주력기에 2~3%, 비주력기에는 0~1% 보정치를 넣으면 됩니다.
이후 그로기%는 쿨감 보정 여부에 따라서 쿨감보정을 할지말지 결정하며, 지속딜%는 반드시 쿨감 보정이 반영됩니다.
2. 쿨감보정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쿨감 보정입니다. 쿨타임 감소는 스킬의 사용횟수와 관련되지만, 동시에 직업의 채널링, 적의 패턴에 따라 그 효율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쿨타임 감소로 인한 기대값을 100%로 반영하지 않고, n%만 반영하기로 정한 것이 쿨타임 감소 보정율입니다. 각 지표별 기본 보정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로기: 20% -지속딜: 70% 이 값은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쿨타임 감소 보정율에 따른 최종 데미지% 결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쿨타임 감소율이 20%, 쿨감보정%가 50%라면, 쿨감기대치는 100/(100-20)=125%이며, 실반영%는 (125-100)*50%=12.5% 입니다.
다만 쿨감보정%의 20%, 50%, 70%라는 보정이 어떤 의미인지 해석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단순히 스킬이 논다고 쿨감보정%가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쿨감보정%가 낮아지는 진정한 의미는, '쿨감을 챙김으로써 기존보다 더 긴 시간동안 스킬이 놀게 되는 경우'입니다. 만약 40초 쿨타임 스킬을 평소에도 4초정도 쿨타임이 놀면서 써왔는데, 쿨타임감소 20%를 챙겨서 32초가 되었어도 똑같이 4초가 논다면 이는 쿨감보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5초 짜리 스킬을 평소에 3초 놀면서 써왔는데, 이게 쿨타임감소 20%로 인해 4초가 되었지만 채널링 등의 이유로 4초 놀면서 쓰게 된다면 쿨감이 효용이 없게 됩니다. 이것이 쿨감효율%가 줄어들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특히 채널링길고 쿨짧고 범위가 좁은 하급기 비중이나, 아예 쿨타임 감소를 받지 못하는 평타기 비중이 높은 직업일수록 쿨감효율%가 낮아집니다. 반대로 범위가 넓은 상위 무큐기 위주로 딜 사이클을 돌리는 경우에는 지속딜 쿨감 효율이 100%에 수렴할수도 있습니다.
그로기에서는 쿨감이 상위 무큐기 하나를 더 박냐 안박냐의 여부에 갈립니다. 자신의 직업에 쿨타임 30초 전후 스킬 중 효율 좋은 스킬이 있다면 그로기 쿨감 보정을 키면 됩니다. 20%는 그에 맞춰서 설계된 쿨감효율%입니다. 일반적인 직업의 쿨감효율%는 0%라 보시면 됩니다.
3. 지속딜%, 그로기%, 그리고 비중 게이지가 최종적으로 의미하는 바
계산기는 지금껏 그로기% 위주로 데이터를 제공해왔습니다. 오큘 메타에 탄생한 계산기이다보니, 오큘 메타 특유의 폭딜이 중시되는 상황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로코에서 지속딜이 기존보단 의미를 가지게 되었으니, 이를 반영한 지표가 추가된 것입니다. 이 지표가 추가된 후로 자주 오는 질문이 "지속딜%가 중요하냐, 그로기%가 중요하냐" 입니다. 정답은 두 가지입니다. (1) 장비 스위칭을 하지 않을경우=두 값이 차이가 크지 않은 세팅이 좋음 (2) 장비 스위칭을 할 경우=그로기, 지속딜 각 부분에 특화된 세팅을 추구하되, 쿨타임 감소나 탈리스만 선택 신발 등 직업 특수성을 고려
먼저 (1)번에 대해서, 지속딜%든 그로기%든 상관없이 둘 중 하나만 높은 세팅은 이른바 "깡통"세팅입니다. 지나친 지속딜 편중은 그로기에 취약하며, 지나친 그로기 편중은 지속딜에 취약합니다. 계산기 상 단순히 높게 나오는 세팅일뿐 실제 성능은 그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45000% 세팅이더라도, 지속딜이든 그로기든 한쪽에 편중된 세팅보다는 올라운더로 중앙에 모인 세팅이 성능이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 기준을 정한다면 그로기 위주로 정하는 것이 좋긴합니다.
(2)번은 쩔공이나 더 높은 딜 욕심을 내는 유저가 고려할 사항입니다. 지속딜과 그로기에 따로 쓸 세팅을 구비한다면, 지표%별 최고 세팅을 각각 구비하면 됩니다. 다만, 반드시 지속딜%는 있는 그대로 맹신하지말고 본인 직업의 쿨타임 감소에 따른 특수성을 고려해야합니다. 쿨타임 감소는 직업 특성을 굉장히 많이 타기 때문에, 하단에 같이 제공해주는 스킬 구간별 쿨타임 감소율과 탈리신, 흐름 등을 골고루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로기%와 지속딜%는 산출방법부터 다른만큼, 이 두 값을 서로 비교하는 것은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로기%는 그로기%랑, 지속딜%는 지속딜%랑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
4. 던파오프 검증에 대하여
던파오프에 서서히 25초 계수표 빌드에 맞춘 스킬 사용수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요새 네오플에서 제공하는 유저 API가 많이 불안정해서 값 자체가 에러가 날때도 많지만, 던옵 시로코 딜표에 자기 직업 25초 빌드가 반영됬다면 던파오프에서 검증하는것이 그로기 세팅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던파오프 검증에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던파오프는 오로지 그로기 지표만 제공해주는 만큼, 자신이 비교할 세팅이 지나치게 그로기에 몰빵된 세팅인지를 잡아주지 못합니다. 계산기의 지속딜-그로기 편중 게이지를 참고해서 그 세팅이 얼마나 깡통인지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장비의 쿨타임 감소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로기에서 스킬 횟수가 바뀔경우 직접 스킬 사용수를 변경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로기에서의 쿨타임 감소는 계산기 또한 정확하지 못하므로, 던파오프의 스킬 사용수 변경이 현 방법 중에서는 제일 정확합니다.
또 계산기와 던파오프가 가리키는 최고 성능 장비가 다를경우, (1) 던파오프와 계산기의 장비 옵션%가 같은지 (2) 던파오프 스탯 정보가 에러가 없는지 (3) 탈리스만 선택, 흐름, 각성 스증 등 직업과 환경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질 장비를 끼고있진 않은지 (4) 칭호, 크리쳐 등을 맞게 선택했는지 를 반드시 체크해봐야합니다.
여담으로 계산기의 버퍼 종합버프력이 이상하다고 문의가 많은데, 계산기의 버프력은 자기 실제값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각 세팅의 버프력 우위를 보여주는 겁니다. 버프력은 딜러와 달리 따로 보정이 들어가지 않는 수치 계산 그 자체이므로, 계산기가 가정한 버퍼 스펙에서는 정확한 값을 보입니다. 미세한 버프력 차이는 자신의 마부/증폭이나 플티/칭호 유무에 따라 약간씩 뒤집힐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버퍼는 API오류가 나면 딜러보다 훨씬 오류폭이 크므로 던옵 검증보다는 실제 게임상에서 검증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물론 아이올라이트 때매 힘들지만요) |
12,368
1,785,330
프로필 숨기기
신고
81%
개인 세팅 질문 안받음
<100제 에픽 자동 조합기 (Release 3.3.1 200602)>
https://drive.google.com/file/d/1p8ZdzW_NzGKHHOtfPTuZSr1YgSEVtYCj/view?usp=sharing
## 엑셀 장비 계산기는 더 이상 값이 유효하지 않음
<100제 무기 총정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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