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는 30일, 퍼스트서버에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 선계' 업데이트를 선행 공개했다.
완전히 새로운 지역으로 향하는 만큼 스크롤을 내리기도 힘들 정도로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다. 캐릭터 최대 레벨이 확장되진 않지만 장비가 110레벨로 확장, 기존 장비 테마는 유지한 채 더 다양하고 풍성한 옵션으로 조합의 특색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캐릭터 밸런스도 조절된다. 13개 캐릭터가 조절되며, 파티 지원 능력을 가진 캐릭터의 경우 파티 내에서 활약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지원 피드백 효과가 신설된다.
퍼스트서버에서 선행 공개된 선계 업데이트 내역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았다.
■ 선계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 선계로 향하는 모험이 시작된다. 레벨 110 이상, 명성 23,259부터 액트 13 퀘스트를 시작해 선계로 진입할 수 있다.
레벨 확장 없이 추가되는 액트 퀘스트인걸 감안해 계정 내 퀘스트 클리어 유무와 상관없이 '퀘스트 건너뛰기' 가능하다.
- 안개의 도시, 청연
이번 선계 업데이트의 마을 지역이다. 마을에 '스피리티아 무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말(토요일, 일요일)동안 무대 이벤트 활성화되며 마을에 머무르면 속도, 스킬 공격력, 숙련 레벨 경험치 버프가 발동된다.
청연 마을에선 신수가 캐릭터를 따라다닌다. 따라오는 신수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1일 1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일반 던전
선계의 일반 던전은 6개가 있다. 입장 명성 노말 23,259 / 익스퍼트 29,369 / 마스터 33,989 / 킹 38,095 / 슬레이어 42,821로 구분되어 있으며 기존 110레벨 일반 던전과 비슷하게 105레벨 에픽 장비를 비롯한 각종 장비,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마스터 난이도 이상부턴 강적, 페이트웨이 버프 시스템이 추가된다. 강적으로 지정된 몬스터 처치 시 페이트웨이 버프가 누적된다.
선계 일반 던전에선 '꿈결 현상'이 낮은 확률로 발생한다. 기존 95레벨 던전까지 있었던 랜덤 헬 시스템과 유사하며, 선계 일반 던전을 플레이 시 주시도 게이지가 상승, 등장 확률이 점차 증가하며 등장 시 던전 임의의 지역에 생성된 오브젝트를 처치, 에픽 장비를 더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균형의 중재자
기존 헬 던전을 계승하는 에픽 장비 집중 파밍 던전으로 명성 40,047부터 입장할 수 있다. 피로도 8을 소모해 입장하고 여러 몬스터를 처치, 마지막으로 특정 오브젝트를 부숴 일정 확률로 에픽 장비를 파밍 할 수 있는 던전이다.
입장 재료로 미스트 코어 36개 필요(라이언 코어 360개)가 필요하며, 성장 옵션 레벨 65 ~ 75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상급 던전 '흰 구름 계곡', '솔리다리스'
상급 던전이 플레이 포인트 시스템 삭제와 함께 일주일에 입장 횟수가 정해져 있는 주간 던전으로 회귀한다. 선계에선 흰 구름 계곡, 솔리다리스 두 곳을 일주일에 2회 입장할 수 있으며, 두 던전이 입장 횟수 공유한다. (흰 구름 계곡 2회 + 솔리다리스 0회 or 흰 구름 계곡 1회 + 솔리다리스 1회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 가능)
입장 명성은 노말 36,132 / 익스퍼트 47,624 / 마스터 54,098이며 기존 105레벨 에픽 장비와 함께 선계 고유 에픽 장비가 드롭된다. 성장 옵션 레벨은 노말 58 ~ 68 / 익스퍼트 71 ~ 73 / 마스터 74 ~ 76 으로 드롭된다.
흰 구름 계곡은 에픽 장비가 대량으로 드롭, 솔리다리스는 왜곡된 차원의 큐브를 비롯해 커스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큐브들이 등장한다. 두 던전이 입장 횟수를 공유하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 목표에 따라 취사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 신규 마법부여
새로운 던전에 맞춰 신규 마법부여가 추가된다. 기존 최고 수치 옵션이 확장되거나 신설된 부위 및 간략한 옵션은 다음과 같다. ▲ 무기(버퍼), ▲ 상의(스탯+공격력, 스탯), ▲ 신발(스킬 공격력 증가, 버퍼), ▲ 마법석(속강+스탯 / 딜러버퍼 통합)
또한 유니크 등급 카드의 옵션이 시즌 7(100레벨)의 레전더리 등급 카드 수치까지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골든 베릴로 구매할 수 있는 기초 마법부여 보주의 수치도 소폭 상승했다.
- 기존 던전 변경
레이드/레기온의 경우 클리어 보상에 해당 융합 에픽 장비가 랜덤으로 드롭되고, 외전 퀘스트로 1개 확정 추가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되어 더 빠른 시간에 파밍을 마칠 수 있다.
기존 에픽 장비 집중 파밍 던전인 폭풍의 역린 드롭 에픽 장비의 성장 옵션 레벨 범위가 증가한다. 마스터 기준 42 ~ 62 -> 57 ~ 67로 증가해 균형의 중재자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한다.
무용담 상점 판매 물품이 개편된다. 왜곡된 차원의 큐브가 월 15개에서 주 5회로 구매 제한이 변경되는 등 장비 파밍 목적 물품 구매 제한 증가하고, 마법부여 보주는 최소한 신규 유니크 카드와 옵션이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 조정된다.
기존 110레벨 상급 던전 3종도 주간 입장 횟수 6회로 변경되고, 에픽 장비 구매 재료가 '어비스 배터리'로 통합된다. 또한 어비스 배터리와 선계 일반 던전 드롭 재료로 룬/탈리스만 관련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변경, 더 이상 추방자의 산맥을 필수로 돌지 않아도 되게 바뀐다.
■ 장비
전 / 후
1 ~ 4옵션으로 분리되어 있던 성장 옵션 구분이 사라진다. 이에 따라 모든 고정 옵션 105레벨 에픽 장비의 툴팁이 하나로 합쳐지고 성장 옵션 레벨 합 개념이 삭제, 단일 레벨 1 ~ 80을 가지게 된다. 단, 커스텀 옵션 장비의 전송 옵션은 성장 레벨만 합쳐지고 옵션 구분 자체는 유지된다.
옵션 레벨이 합쳐짐에 따라 성장 방식도 변경된다. 4개의 옵션을 각각 성장시키는 방식에서 하나의 단일 레벨을 성장시키게 바뀌며 옵션 구분 없이 균등 성장한다. 또한 일반/완전 성장을 구분하지 않고 무조건 100% 성장 효율을 가지게 개선된다.
- 110레벨 장비 업그레이드
선계 출시 이후에도 에픽 장비는 105레벨 장비로 드롭된다. 110레벨 에픽 장비는 선계 던전에서 드롭되는 재료를 모아 기존 105레벨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다.
110레벨로 업그레이드된 장비는 '仙 : ' 접두어 추가되고 기존 옵션을 간직한 채 피해 증가, 버프력, 명성이 소폭 추가되며 성장 옵션 레벨이 1로 변경된다. 이후 40레벨까지 다시 한번 성장시켜 피해 증가, 버프력, 명성을 올릴 수 있다.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기존 105레벨 장비와 동일하게 성장/전송/이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옵션 성장의 경우 110레벨 에픽 장비가 드롭되지 않으니 기존 105레벨 장비를 재료로 성장시켜야 한다.
- 장비 특성
110레벨 에픽 장비 성장 보너스 시스템이다. 기존 105레벨 장비 성장 시 스킬 공격력 증가만 제공했던 시스템에서 개선되어 이용자가 자유롭게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장착한 모든 110레벨 장비의 옵션레벨에 비례해 포인트를 획득(최대 3)하고, '상태이상, MP관리, 유틸, 스킬, 컨트롤/생존, 버퍼' 중 1개 카테고리를 선택해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110레벨 장비 옵션 레벨 합 1, 240, 480마다 한 줄씩 개방되며, 같은 줄의 5개 옵션 중 1개를 선택해서 적용하는 방식이다.
- 신규 장비
선계 고유 에픽 장비가 추가된다. 부위별로 고정 옵션 에픽 4종 (무기는 1종), 커스텀 옵션 에픽 1종 추가되며 기존에 성능이 다소 뒤쳐지거나(MP 과소모, 얼녹), 관련 테마가 부실했던 조합(스킬 범위, 단타(타격 카운트))을 지원하는 고정 옵션 에픽 장비가 대량으로 추가됐다.
- 기존 장비 밸런스 조정
대량의 신규 아이템에 맞춰 기존 아이템 밸런스도 오랜만에 대대적으로 변경된다. 지나치게 피해 증가, 속성 강화 위주로 옵션이 배분되어 있어 효율이 감소한 일부 장비의 옵션을 스킬 공격력 증가로 변경해 효율을 끌어올렸다.
장비/전투와 관련 없는 조건부(ex, 소모품 사용/적용 중)를 완화하거나 삭제했으며, 고정 옵션 에픽 대부분의 '피격시 받는 데미지 증가' 페널티를 삭제, 일부 생존력이 부실한 조합(MP 과소모, 기본기)은 생존력 옵션을 보강한다.
또한 모든 장비 테마가 최소한의 커스텀 옵션 고점을 확보할 수 있게 조정된다. 대표적으로 수면 조합은 하의, 귀걸이에서, 보호막 조합은 머리어깨, 마법석에서 관련 신규 커스텀 옵션을 찾을 있다.
여기에 아무리 커스텀 옵션을 최적화해도 고정 옵션 에픽을 이기기 힘들었던 부위는 (팔찌, 신발, 목걸이 등) 최적화 시 고정 옵션 에픽을 충분히 이길 수 있게 커스텀 옵션이 재설계된다. 단, '아크로매틱 룸버스'같이 기존 고정 옵션 에픽이 과도한 성능을 가졌을 경우 고정 옵션 에픽이 하향 조정된다.
마지막으로 버퍼가 주로 사용하던 생존력 위주 아이템에 버퍼 전용 데미지 옵션이 추가된다. 대표적으로 수면 조합 파츠들이 있으며, 고귀한 신의, 속성 저항 마법석, 주체할 수 없는 낡은 규칙 등 오로지 유틸만 보고 채용하는 장비에도 대량의 버퍼 전용 데미지 옵션이 추가된다.
■ 커스텀 옵션 장비 시스템 개편
- 커스텀 큐브
커스텀 옵션 에픽에 사용할 수 있는 신규 큐브 2종이 추가된다. 기존 왜곡된 차원의 큐브도 신규 커스텀 장비(블루 파이렛)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커스텀 옵션 도감
더 이상 커스텀 옵션 최적화를 위해 창고를 가득 채우지 않아도 된다. 장비 해체, 성장/전송으로 소모한 모든 커스텀 옵션이 시스템에 저장된다. 캐릭터 단위로 저장되며 중복으로 등록 시 중첩된다.
저장된 옵션은 옵션 전송 시 등록된 옵션을 차감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옵션을 대량으로 차감해 왜곡된 차원의 큐브를 획득할 수도 있다.
- 미스트 기어
1옵션부터 4옵션까지 모두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커스텀 장비로 매우 낮은 확률로 드롭된다. 커스텀 옵션 도감에 등록된 옵션을 선택하여 장비 옵션을 정할 수 있다. 드롭될 때 종류(숲속의 마녀, 엔트 정령, 블루 베릴, 딥 다이버, 블루 파이렛)와 부위가 고정된다.
선계 진입 후 퀘스트로 종류, 부위까지 변경되는 '정제된 미스트 기어' 1개를 받을 수 있다.
- 커스텀 옵션 가시성 강화
장착한 장비와 공격 속성에 반응해 유효 커스텀 옵션을 자체적으로 판단한 뒤 커스텀 옵션 에픽 툴팁에 유효 옵션을 표기한다.
또한 유효 옵션이 3개 이상이라면 각종 경로에서 피드백이 강화된다. 장비 아이콘이 더 밝게 빛나며, 장착 장비 정보 표기엔 아이콘 표시, 던전 드롭 시 이펙트 강화, 큐브 재설정 시 더 강력한 이펙트 출력 등으로 커스텀 장비 가시성을 강화한다.
■ 캐릭터
다크템플러, 넨마스터(남), 그래플러(남), 스핏파이어(남), 메카닉(여), 마도학자, 인챈트리스, 엘레멘탈바머, 스위프트마스터, 크루세이더(남), 어벤저, 크루세이더(여), 미스트리스까지 총 13개 직업의 밸런스가 조절된다.
데미지형 상태 이상이 일괄적으로 조절된다. 감전, 중독의 경우 출혈처럼 상태이상 중첩 당 공격력이 각각 5%, 10%까지 추가 증가하도록 바뀌며, 화상은 빙결 상태이상 적용 시 일괄 적용되는 공격력 배율이 1.05배에서 1.1배로 상향된다.
파티 지원 피드백이 강화된다. HP 회복 효과, 상태이상 해제 시 캐릭터, HP UI, 파티프레임에 시각적 피드백이 발동해 플레이 경험이 개선된다. 일부 회복/보호막 스킬의 경우 일관성을 위해 레기온/레이드 변경사항이 스킬 자체 사양으로 일괄 적용되고 페널티가 삭제된다.
■ 편의성
- 모험 도감
모험 도감이 신설된다. 시즌제로 진행되는 던전앤파이터에서 지난 시즌의 아이템을 시스템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도감이 추가된다. 장비, 몬스터 카드 도감이 신설되며 기존 몬스터 도감, 업적, 캐릭터 컬렉션, 크로니클도 이쪽으로 편입된다.
장비, 몬스터 카드 도감은 연관된 장비/몬스터 카드끼리 카테고리로 묶여있으며 모두 수집 시 이모티콘, 파티 프레임, 외형 아바타를 받거나 숨겨진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 인게임 폰트 변경
게임 내 사용하는 폰트가 변경된다 퀘스트 대화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타이틀에 '연단된 칼날' 서체가 적용되며, 툴팁 표기에 사용되는 폰트를 '나눔스퀘어 네오'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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