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모바일
대략볼록할철 | 날짜 : 2022-04-25 19:13 | 조회 : 20313 / 추천 : 26 |
---|---|---|
[정보] 데미지 계산 - 심화편, 정보창 표시도 안되는 각종 % 옵션, 어떻게 적용될까?
모든 RPG 게임이 그렇듯 던파 모바일에도 수많은 화력 증강 옵션이 있습니다. 단순히 힘, 지능, 공격력 같은 수치부터 시작해서 데미지 증가, 공격력 % 증가, 속성 강화 등 여러 옵션이 있죠.
아무튼 뭔가 올려준다니 이것저것 챙기고 있지만, 가면 갈수록 여러 능력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가 옵니다. 특히 각종 유니크 장비부터 보이기 시작하는 %로 표기되는 여러 옵션들,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아 얼마나 강해지는지 가늠하기도 힘들죠.
지난 시간에 능력치 상세정보에도 나오는 기초적인 정보에 대한 비교를 해봤다면 이번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 수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봅시다. 만약 기초편을 읽지 않으셨다면 먼저 보고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초편 링크 :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dnfmb&num=3591378 )
- 스탯 %, 공격력 %
이 부분은 사실 능력치 상세정보에도 표기가 되긴 하는 내용입니다. 기초편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 수치가 반영된 캐릭터 정보의 능력치를 보고 얼마나 강해졌는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 옵션이 붙기 시작하는 유니크 등급 장비부턴 각종 인챈트 수치의 비중도 커지기에 단순히 뺏다 꼈다 하는 걸로 비교하기 힘듭니다.
먼저 아이템에 붙어 있는 모든 % 수치는 같은 이름이라면 합연산됩니다. 스탯 %가 벨트에 3%, 하의에 4% 있다면 7%로 적용됩니다. 스탯 %의 경우 데미지 계산의 기초가 되는 힘과 지능을 %로 올려주기 때문에 내 캐릭터의 화력을 그만큼 올려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탯 %의 경우 아직 서비스 초창기인 만큼 스탯 수치가 아무리 높아도 1천 대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인데요, 이에 따라 보이는 % 수치보다 약간은 부족한 화력 상승을 보여줍니다. 스탯 1500 기준으로 스탯% 10%의 효율은 약 8.6% 정도에 그치게 됩니다.
또한 던파 모바일의 모든 스킬은 퍼센트와 고정데미지가 혼합된 반퍼 반고 형식인데요, 이에 PC 던파에 비해 공격력 % 수치의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무기 공격력이 800 정도 되는 55레벨 캐릭터 기준으로 공격력 10%의 효율은 약 7.3%가 나옵니다.
- 데미지 % 증가 / 크리티컬 데미지 % 증가
억눌린 비명의 목걸이, 강철 리스트 가드에 붙어 있는 아주 유명한 옵션입니다. 효과는 매우 간단하게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원작과 달리 제일 높은 수치만 적용되고 이런 거 없이 장비에 있는 모든 데미지 % 수치를 합한 뒤 곱해주면 됩니다.
다만 크리티컬 데미지 % 증가는 원작과 적용 방식도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던파 모바일에서도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50%의 데미지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요, 장비에 있는 크리티컬 데미지 % 증가 수치가 이 50%에 합쳐지게 됩니다.
즉,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수치를 합친게 20%면 크리티컬 발생 시 70% 데미지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속성 강화가 속성이 입혀지기만 해도 5% 강해지는 것과 비슷하게 이미 50% 수치를 쌓고 시작하는 거죠. 따라서 크리티컬 데미지 20% 증가의 실 효율은 13.3%에 그치게 됩니다. 이마저도 크리티컬이 뜰 경우니 실제 기대치는 훨씬 낮아집니다.
- % 추가 데미지, 속성 추가 데미지
유니크 등급 장비에선 찾기 힘들고 에픽 등급까진 올라가야 만나볼 수 있는 고급진 옵션입니다. 그만큼 데미지 증가와는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데미지 계산 과정을 한 번 더 거친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작동 방식은 기존 데미지에 '추가로' 표시된 %만큼 데미지를 띄우게 됩니다. 만약 추가 데미지 옵션이 여러 개 있다면 그 개수만큼 각각 뜨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콤보 수도 그만큼 더 많이 오르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추가적으로 이득을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크리티컬이 이중으로 뜰 확률이 적게나마 생기게 됩니다. 지난 시간에 크리티컬 확률을 설명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3% 확률이 숨겨져 있다고 말했는데요, 이 확률이 추가 데미지에도 적용됩니다. 10%의 추가데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3% 확률로 15% 추가 데미지로 들어가게 되는 효과죠.
속성 추가 데미지는 한술 더 떠서 추가 데미지 수치에 속성 강화가 한 번 더 적용됩니다. 속성 강화 10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10% 속성 추가 데미지는 약 11%로 적용됩니다. 이렇듯 추가 데미지는 실제 기대치가 표기된 % 수치를 한참 뛰어넘어 적용됩니다.
- 방어력 감소
% 수치는 아니지만 계산하는 방식은 % 보다 더 난해한 방어력 감소입니다. 오히려 가장 %로 표시할 만한 수치인데도 각종 스킬, 아이템에 붙은 방어력 감소가 정수값인 아이러니를 보여줍니다.
먼저, 지금까지 거쳐오며 대다수가 원작 PC 던파의 예전 데미지 공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방어력 공식도 원작 그대로 사용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율(%) = 방어력 / ( 공격자레벨 x 200 + 방어력 )
마도학자로 방어력을 실험해보았습니다. 방어력 감소 스킬 '고대의 도서관'의 SP를 조절해가며 대성공과 관련 없는 플로레 비비기를 사용해 측정했습니다. 던파 모바일의 수련장에서 소환하는 모든 몬스터는 입장한 캐릭터 레벨과 상관없이 방어율 60%에 맞춰져있습니다. 즉, 캐릭터 레벨 55 기준 방어력은 16500이, 53 기준 방어력은 15900이 나옵니다.
아직 마도학자 캐릭터 레벨이 만렙이 아니라 53레벨 기준으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지능, 속성강화 등 앞선 내용을 토대로 계산해 보면 플로레 한 발당 약 4843, 방어율 적용 시 1937이 나와야 하며 실제로 유사한 값을 보여줍니다. 고대의 도서관을 1, 마스터할때 수치 방어력도 비슷한 값을 보여줍니다.
55레벨 캐릭터가 방어율 60%를 가진 몬스터를 공격할 때 각종 방어력 감소 아이템/스킬의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에 붙은 % 수치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스킬에 붙은 % 수치들인데요, 힘이나 지능 같은 수치를 제외하면 스킬 공격력 증가처럼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레인저의 '데스 바이 리볼버' 버프 같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같은 수치도 최종적으로 곱해지게 됩니다. 물론 크리티컬이 발생해야 효과를 보는 점은 동일합니다.
- 결론 사실 던파 모바일을 즐기기 위해 심화편까지 제대로 다 이해해가며 공식을 머리에 쑤셔 박으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특정 능력치에만 너무 과하게 몰리지 않게 해 주시면 됩니다. 아무리 추가 데미지가 좋은 옵션이어도 이미 20% 넘게 쌓여있는 상황에선 스탯%를 신경 써주는 게 더 효율이 좋습니다.
즉, 추가 데미지, 데미지 증가 위주로 챙겨주시되 적당히 다른 능력치도 같이 분배해 주시면 됩니다. PC 던파에선 육각형을 그린다고 표현하는데요, 던파 모바일에선 모든 공격력 증가 옵션이 없으니 오각형을 그리는 게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데미지 측정 결과를 공유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최대한 여러 옵션을 두르기 위해 비효율적인 세팅을 한 상태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board/list.php?bid=dnfmb] |
10,761
1,544,078
프로필 숨기기
신고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