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정보
▶ 유용한 정보
- ㆍ[정보] 115장비 드랍 재질 정리 (이름 가리기) [3]
- ㆍ[정보] 베누스 2단 모든 유물 획득 경로 움짤 [15]
- ㆍ[정보] 간단한 베누스 1단/2단 차이 [1]
- ㆍ[정보] 다들 지벤 11채널 가시죠 3태초 1개는무려 자무... [6]
- ㆍ[정보] 아수라는 2각패 스증이 낮아서 그런지 스킬랩 아이... [3]
Stuck! | 날짜 : 2017-01-14 06:30 | 조회 : 29491 / 추천 : 77 |
---|---|---|
[정보] (스압) (약간어려움) 답이 없는 최근 네오플의 퍼/고뎀 책정방식바쁘신 분들은 읽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글 길어어요 이런걸 만든 사람입니다. 현재 던파에 존재하는 47가지 직업 중 14개를 직접 계산기로 간단하게나마 구현해 봤는데영 전체 캐릭의 1/3 약간 안되는,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숫자인데 이게 직업 하나를 추가할 때 마다 4~10시간 정도를 할애하는데 우선 딜에 관여하는 부분에 대해선 모두 이해를 하고 있어야되는데다가, 각 스킬별로 수치도 다 한번씩 봐야되고 구현이 대강 완료되면 제대로 돌아가나 테스트를 하면서 똑같은 템도 입혀보는 과정에서 본인 의지와는 관계없이, 자연스럽게 각 직업간의 밸런스가 어느정도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도 민씨정권... 시대에 비해선 확실히 많이 나아졌다는 걸 느끼긴 하지만 아직까진 애자같은 부분이 도처에 산재해있다는 것을 느끼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병신같은 본인의 이해력으론 도저히 이해해 줄 수가 없는 괴밸런스인 '퍼뎀수치 : (독공 100당)고뎀수치가 1 : 1 로 책정되있는 현상' 에 대해서 글을 써볼께영 이걸 더 쉽게 쓸수가 없어서 일단은 이렇게 썼는데, 나중에 설명할테니 일단 그냥 넘기시면 됨. 진짜 굳이 이걸 또 시간써서 글로 쓰는 이유는 앞으로 밸런스 책정할때 이런 ㅄ같은 부분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서 그럽니다. 절레절레 ------------------------------------------------------ 들어가기 전 본인은 프레이야에 대한 일말의 악감정도 없으며 정말정말정말로 이 글이 프레이야와 커맨더가 없으면 의미가 없는 글이라 어쩔수없이 끌고 온 것이지 딱히 어떤 특정 직업을 굳이 저격하려고 쓴 글이 아님을 강하게 주장하며 아무튼 프레이야님들 죄송합니다 ------------------------------------------------------ - 여러분이 아래 문단을 이해할 수 있다면, 다음 절로 바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커맨더의 23렙 록온서포트 퍼뎀수치가 7294% 인데 프레이야의 23렙 록온서포트의 독공 100당 고뎀수치도 7294 라네요 그리고 둘의 패시브 구조(스증뎀 수치, 물마독공 증가 수치)는 정확히 일치합니다. -> 뭐지 밸런스가 왜 저따위지? 밸패팀 일안하나 (저같은 경우엔 실제로 저 수치를 보자마자 병신같은 밸런싱에 한탄을 함) 이걸 모르겠다면 글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잠시만 설명충 빙의하긴 하겠는데, 이해를 위한 최소한의 설명만, 최대한 쉽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기초지식 1) 무기물공, 무기마공 무기물공, 무기마공이란 위에 X 친 2가지 물공을 제외한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모든 물공수치를 말합니다. ex) 진누골 마부 45, 닼고상의 마공 150, 귀걸이 강화 물마공 등등등 저 X 친 2개는 예외적으로, 힘계수와 방무뎀이 곱해지고 더해져서 나온 수치인데 계산할때에는 정말 1도 도움이 안되는 아주 나쁜 숫자이니 잊으시길 바랍니다. 그냥 물공, 마공이라고만 하면 '아 그거 내 인포창에 나오는 그거?' 라고 생각하실까봐 앞에 무기를 붙여서 무기물공, 무기마공이라고 앞으로 부르겠습니다ㅇ 2) 독공과 고정데미지 표기 고정데미지의 표기방식은 퍼뎀과는 약간 다른데 고뎀 수치는 현재 자신의 독공수치에 정확히 비례해서 표기됩니다 이건 독공이 정확히 1000인 남런처의 X-1 익스트루더의 스킬 표기입니다 만약 독공이 2000인 남런처가 스킬창을 보면 11206%+224120~20915%+418300 으로 표기될거고 독공이 3000인 남런처가 보면 11206%+336180~20915%+627450으로 표기될거고.. 왜 굳이? 방식을 이렇게 해놓은지 이해는 안되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중요한건, 본인 독공에 따라서 고뎀표기는 와리가리하지만 같은 레벨의 같은 스킬이라면, 고뎀 수치를 독공으로 나눈 수치(독공 1당 고정수치) 는 똑같습니다. 즉, 스킬의 강력함을 의미하는, 퍼뎀캐의 % 표기에 해당되는 것은 독공마다 다른 표기 고뎀수치가 아닌 / 독공 1당 고정수치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퍼뎀과 고뎀 계산 (1) 퍼뎀 무기물공 외에 모든 수치가 0인 누군가가 있다고 칩시다 (힘 0, 무속성, 노크리, 그 외 모든수치 다 0) 얘가 만약 방어력이 0인 오브젝트를 100%의 물리퍼뎀 스킬로, 1000의 무기물공으로 공격한다면 몹에게 뜨는 데미지는 정확히 1000 이 나옵니다. 100 곱하기 1000은 10만인데 왜 딜이 10만이 아닌 1000인가?는 %라는게 백분율이기 때문에, 100%는 사실상 1과 같기 때문입니다. 100%의 물리퍼뎀 스킬로, 2000의 무기물공으로 공격한다면 데미지는 2000이 나올거고요 10,000%의 물리퍼뎀 스킬로, 1000의 무기물공으로 공격한다면 데미지는 10만이 뜹니다. (1) --- 퍼뎀은 [(퍼센트 수치)/100 * (무기물공 합)] * (기타등등) 으로 계산됨 (2) 고뎀 이번엔 독공 이외에 모든 수치가 0인 누군가가, 방어력 0인 오브젝트를 독공 1당 고정수치가 1인 스킬로, 1000의 독공으로 공격한다면 데미지는 정확히 1000 이 나옵니다. 또한 독공 1당 고정수치가 1인 스킬은 바꿔 말하자면 독공 100당 고정수치가 100인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죠. (2) --- 고뎀은 [(독공 100당 고정수치)/100 * (독공 합)] * (기타등등) 으로 계산됨 ...잘못했어요 뒤로가기 누르지마세요 거의다끝남 (3) 퍼뎀과 고뎀 비교 힘이나 속강, 증크증 스증 기타등등 뭐 이런것들은 퍼뎀과 고뎀 모두 공평하기 때문에 비교에 영향이 없습니다. 즉즉 (3) --- 무기물공과 독공 합이 정확히 같다면 (퍼뎀이 500%인 스킬 A)과, (독공 100당 고뎀수치가 500인 스킬 B)는 딜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당연히, 무기물공 합이 2000이고 독공합이 3000인 사람은 B가 A보다 1.5배 더 쌔겠죠? 이해하셨길 바랍니다 ㅜㅜ Q) 모르겠는데영.. 시무룩 A) 쩝 그럼 그냥 외우세요 (퍼뎀수치)와 (독공 100당 고뎀수치)가 같다면 퍼뎀캐의 무기물공 1의 가치는 독공캐의 독공 1의 가치와 정확히 같습니다. (4) 정리 여기까지 이해하셨고, 내가 던파 좀 해봤다 싶으신 분들은 -> 근데 당연히 무기물공 다 합친거보단 독공이 훨 더 높지않나 -> 그럼 퍼뎀이랑 (독공 100당 고뎀수치)가 똑같은 스킬은 고뎀이 더 쌔겠네 -> 그럼 밸런스 맞추러면 퍼뎀이 (독공 100당 고뎀수치) 보단 더 높아야되겠네 라는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실 수 있을거라 믿어요 커맨더의 23렙 록온서포트 퍼뎀수치가 7294% 인데 프레이야의 23렙 록온서포트의 독공 100당 고뎀수치도 7294 라네요 그리고 둘의 패시브 구조(스증뎀 수치, 물마독공 증가 수치)는 정확히 일치합니다. 현실 ------------------------------------------------------ -(퍼뎀수치) : (독공 100당 고뎀수치) = 1 : 1 라고 쓰기엔 너무 길어 앞으로는 그냥 퍼뎀 : 고뎀 = 1 : 1이라고 줄여서 쓰겠습니다 2. 퍼뎀 : 고뎀이 1 : 1 인 예시 일반적으론 퍼뎀캐와 고뎀캐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긴 힘듭니다. 패시브도 다르고 스킬 구조도 달라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덴 한계가 있죠 문제는 스킬 구조가 동일한, 특별한 경우에 있는데 우선 프레이야와 커맨더의 모든 공통스킬의 퍼뎀 : 고뎀 수치 비율이 1:1입니다. (독공 1000에 4270이므로 독공 100당 고정수치는 427) 사격 스킬인 오버차지부터 시작해서 유탄 마인 등등 사진 더 올리기 귀찮은데 그냥 싹 다 똑같습니다. 두번째로는 물공배메 / 마공배메인데 얘도 테아나 / 매지컬 테아나 간의 수치 비율이 1:1입니다 (독공이 1000이 아닌 1001이라 표기에 약간 차이가 있음) 사도화와 퀘이사는 예외적으로 1.06 : 1인데 이건 물공배메가 마공보다 너무 약해서 밸런스 좀 맞춰달라고 요구했더니 스킬 퍼뎀을 한 6% 올리고 끝내더라 라고 배메 정보 기부자님이 말씀주셨음. 얘도 원래는 비율이 1:1이었습니다 이러한 네오플의 이해할 수 없는 행보는 굉장히 최근부터 시작되었는데 옛날에는 퍼뎀과 고뎀의 밸런스가 얼추 맞았었음 스톰의 스킬 대부분도 퍼뎀 : 고뎀 비율이 1 : 1이지만 물공만 올려주고 독공은 올려주지 않는 패시브인 중화기 마스터리로 퍼뎀과 고뎀의 데미지 비율을 어느정도 맞추는 모습을 보여줬었고 (굳이 필요하진 않지만) 배메의 경우도 전장의 여신 패시브 추가 이전까진 물마딜 밸런스가 굉장히 잘 맞았다고 함. 그러던 갑자기 어느 순간? 부터 퍼고뎀간 비율이 확 맛이 가버렸습니다 3. Q) 확실함? 뭐 잘못 알고있는거아님? 솔직히 저도 처음엔 '취미생활로 이런거나 짬짬히 만들고 있는 내가 딱 보자마자 이상한걸 느꼈는데 설마 월급받고 일하는 밸런스팀이 이런 기본적인 부분을 놓칠 리가 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뭔가 잘못된 정보가 왔거나, 어딘가를 빠트렸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후로 아무리 찾아봐도, '네오플이 그냥 맛이 갔구나' 라는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었음. 그래서 이 참에 그냥 진짜로 누골패면서 비교하려고 했는데 문제는 던파 인생 7년동안 남거너를 생성해본 적이 한번도 없다는걸 깨닳음 그렇다면 1분만에 만렙캐릭을 만들 수 있는 갓-퍼섭에 가서 비교하면 되겠네영! ..... ... ... 요샌 해외에 있어도 다운받는데 6시간밖에 안걸리네요! 갓- 6...시간.. 기다린..다... 조와써 자 봅시다. 무기물공합은 682, 마공합은 594, 독립공격은 1284입니다. (인포독공은 병기숙련으로 10% 증폭) 독공 / 물공 비율은 1284/ 682 = 1.88 즉 프레이야의 딜이 정확히 1.88배 더 강해야 한다는게 가설(?)입니다. 그렇다면 프레이야의 딜표는 (중력유탄은 잘못 측정된것같으므로 제외) 버스터 샷 - 20168563 록 온 서포트 - 11138875 네이팜 탄 - 7690057 C4 - 7310314 섬광류탄 - 1542999 정도가 떠야되겠군요. 똑같은 프레이야 제작 올ㅋㅋㅋㅋㅋㅋ 결론 - 커맨더의 딜에 [(독공 합) / (무기물(마)공 수치 합)] 을 곱하면 프레이야의 딜이 나옵니다 커맨더와 프레이야의 밸런스가 맞기 위해선 독공 수치와 무기물마공 수치가 비슷해야 함. 4. 퍼: 고뎀 비율 1 : 1이 야기하는 밸붕 뭐 비율이 1 : 1이면 어떻느냐 이게 그렇게 심각한거냐? 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는데 뭐 간단히 설명드리면 아무도 물공배메를 안하는거랑 프레이야가 커맨더에 비해 이해할 수 없을 만큼 강하다는 점 2가지 모두 다 이 비율 1:1에 원인이 있습니다. 1) 현실적으로 무기물공과 독공이 비슷해 질 수 있는가? 우선 네오플이 현재 강화 / 재련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강화 / 재련에 의한 영향은 잠시 무시하겠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퍼:고뎀 비율이 1 : 1로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엔 무기물공 1로 올라가는 딜과 독공 1로 상승하는 딜은 같고 무기물공과 독공이 일치할 때 퍼뎀캐와 고뎀캐의 딜이 일치합니다. 무기물공은 말 그대로 무기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90제 에픽 기준, 1200 정도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요. 반면 독공은, 모든 퀘스트를 완료한 90레벨 캐릭터면 기본적으로 960이 지급됩니다. 90제 에픽에도 독공이 686 붙었지요 시작부터 차이가 많이 납니다. 450가량 차이가 나네요 이제 퍼뎀캐가 이 태생적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1. 무큐계 40 2. 마부 끝입니다 ㅎㅎㅎ.. (예외적으로 이기십자가를 든 홀리버프는 물공이 독공을 앞서는데 이기십자가를 들어야되며 + 마딜은 절대적으로 독공>>마공이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음) 이 외에는 물마공과 독공의 차이는 더 벌어지면 벌어지지 절대 좁혀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위와 같은 세팅을 한 캐릭이 메델마부 + 무큐계 + 끓피없는 스킹여축을 받을 경우 최종 물공 / 독공의 차이는 무려 27%나 나게 됩니다 뭔소리냐면 똑같은 템의 프레이야라면 딜이 27프로 쌔진다고요 참고로 이기 -> 창성의 딜상승량이 약 10% 얼개 + 잔재 -> 무탐얼 + 무탐잔의 딜 상승량이 약 28%쯤 됩니다 그리고 다시 언급하지만 강화 / 재련 수치가 현재 0인 상태입니다 강화와 재련까지 적용시키면 정말로 끔찍해지는데 2) 현실적으로 무기물공과 독공이 비슷해 질 수 있는가? - 강화 재련 적용 강화 개편이 현재 기약없는 상태인데, 다들 아시겠지만 현재 강화와 재련의 밸런스도 개판입니다. 물론 재련이 정말 거지같은 컨텐츠지만 사실 강화도 12강정도를 해먹으려면 만만치 않은 거지같음을 유발하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기준은 12강 8재련으로 놓겠습니다. 3200/44/20의 홀리버프와 1방깍을 받은 상태에서 올퍼뎀캐의 12강과 노강 차이는 2% 안팍입니다 반면에 독공은 471이 올라서 최종 물공 / 독공의 차이는 48%까지 오릅니다 48% 이건 흔히 말하는 템 등급이, 한수 두수가 아니라 아예 90제풀셋 / 잡에픽 스까셋으로 차이가 나야 발생하는 딜 차이입니다. ㅋㅠㅠㅠㅠㅠ 재련은 독공 %증가 아이템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재련의 영향을 덜 받는 세팅으로 바꿔도 차이는 여전히 44%정도로(강화 고려시 42%) 답이 안나오는 격차를 자랑합니다 배메의 경우에도 얄짤없는데 퍼:고뎀 비율이 1.07 : 1로 보정을 받은 퀘이사의 경우엔 그 차이가 약 29%로 덜하지만 비율이 쌩으로 1 : 1인 테아나 창천격의 경우엔 차이가 37%로 답이 없음. 하 답답... 3) 해결법 물론 일단 재련 / 강화 격차부터 해결해야겠지만 아셔야되는건 재련 / 강화가 서로간에 유불리함이 없이 공평하게 개편된다고 가정하더라도 태초에 스킬 수치가 퍼뎀 : 고뎀이 1 : 1인 상황에선 개편 이후에도 여전히 20~25% 가량의 딜 격차는 발생하게 되어있습니다. 강화개편 하나만 믿고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는것이죠. 패시브로 무기물마공/독공에 차등을 주거나, 혹은 퍼뎀 : 고뎀 수치를 5 : 4나 6 : 5로 뜯어고쳐야 합니다. 25% 우습게 보는 분들이 있을까봐 하는소린데 25%의 격차를 매우기 위해 추가로 돌아야 하는 초대장의 가격을 생각해보면 정말로 상상 이상의 값이 나올겁니다. 저정도 차이를 위해 과연 헬을 몇판을 더 돌아야 할까요... 게다가 버튼 하나로 물공 / 마공을 결정할 수 있는 배메의 경우엔 물공 마공 나눠서 실컷 만들면 뭐합니까. 누가 물공을 할거같아요 저러면? 5. 결론 11월 초에 이런 개발자 노트가 올라왔던데 개발자 입장은 '고뎀캐가 더 쌔긴 쌔던데 의도한건 아니에요 믿어주세요 강화리뉴얼 준비하고 있서요 흑흑' 로 정리가 되는 듯 합니다만 현실은 시궁창이져 퍼뎀 : 고뎀 비율이 1 : 1로 책정된 이상 고뎀캐릭은 퍼뎀캐릭보다 20% 이상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강화 / 재련 효과를 모두 제외하고도요. 대체 왜 이런 식으로 밸런싱을 했냐고 추측해보자면 1) 커맨더와 프레이야, 물마공 배메의 밸런스를 의도적으로 붕괴시켰다. 2) 격무에 시달려서 그냥 대충 수치를 1 : 1로 밀어넣고 그걸 또 몇달동안 방치시켰다 3) 진짜 알못이라서 문제가 있는지도 몰랐다 인데 1) 2) 3)번 모두 진짜로 악질적인 상황이고 정말로 진짜로 혼모노 만약에 3번이었다면 차라리 저한테 외주를 맡기시죠 제가 수치 불러드릴테니 그냥 그대로 입력만 해주시면 좋겠음 아무튼 정상적인 밸런스 상황이라면 스핏파이어와 배틀메이지의 퍼뎀 : 고뎀 비율은 약 1.2 : 1에서 1.3 : 1 사이에 위치하도록 퍼뎀쪽이던 고뎀쪽이던 뜯어고쳐야 합니다 + 스핏파이어 / 배메 간 밸런스는 확실하게 엇나간건 사실이지만 다른 캐릭들까지 똑같이 이렇게 적용이 됬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만약에 이러한 수치 책정방식이 적용된 캐릭이 여러개라면 정말로 답이 없는 상황임 한번 더 강조하지만 이것만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고뎀캐가 퍼뎀캐보다 강하다 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패치를 받은 직업들에 한해선 한번씩 의심을 해 봐야 합니다. 후 이건 뭐 아무튼 앞으로는 이런 괴밸런스가 없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고요 다시 한번 프레이야님들 죄송합니다. 특히 직업 정보 제공해주신 프레이) 미녀총잡이, 바칼) 트롤프레기야 님 죄송합니다 순수한 목적으로 제공해주신 정보였는데 괴상한 곳에 쓰여버렸습니다ㅜㅜ 어디라도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받습니다 그런데 아마 없을거라고 강하게 확신함. 3줄 요약 1. 태초에 독공 1은 물/마공 1보다 가치가 낮은 스탯으로 취급되어왔었다 2. 갑자기 네오플이 (퍼뎀수치) : (독공 100당 고뎀수치) 를 1 : 1로 만들어버려서 독공의 가치를 물/마공과 정확히 동일하게 책정하기 시작했다 3. 망함 |
Stuck!
0
234,953
프로필 숨기기
신고
57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