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정보
▶ 유용한 정보
- ㆍ[정보] 장문) 40초 딜체크 + 깨숲 극 솔플로 알아보는 염제,... [20]
- ㆍ[정보] 무력화 실험(파티원 데리고)+버그가 있네요 [1]
- ㆍ[정보] 님들 이거 알고있었음? [2]
- ㆍ[정보] 아수라의 종결 살의의 파동 특징(짙편린 아님) [1]
- ㆍ[정보] SSS나미SSS 추잡스러우시네요 자기 정보 정도는 ... [41]
Stuck! | 날짜 : 2016-07-21 10:52 | 조회 : 46039 / 추천 : 48 |
---|---|---|
[정보] ※섭마수정) 16.7.20 퍼섭개편 이후 에픽셋옵 계산-비교, 평가수정 - 섭마에 치명적인 오류 수정 (표에서 59%->80%->77%로 수정) 혼란을 끼쳐 ㅐ우매우 죄송합니다ㅜㅜㅜ 수정 필요한 부분 - 중요도가 좀 떨어진다 판단하여 본섭으로 넘어올 시 수정하여 계산예정 1. 택틱 오라값이 과하게 계산됨 2. 무기마스터리 미포함을 기준으로 삼았는데, 포함한 경우로 기준 변경 (마스터리 35% 기준, 불마력 마공증가 효율 27%->20%로 감소됨) - 적용 에픽 : 불마력, 섭마, 아이실드, 금계, 마소 3. 독공 %증가에서 재련 독공에 의한 상승을 제외해야함(효율 소폭 감소) - 적용 에픽 : 불마력, 섭마, 아이실드, 금계, 마소 4. 드로퍼 스증뎀 식이 불명확함 (이기와 복리/단리) 아래에서는 최소 효율로 계산함. ※ 대상은 계산하기 애매한 ∞를 제외한 80~85Lv 에픽 방어구 옵션입니다.
- 자세한 계산의 가정 / 표 보는법은 위 링크 참조
- 햇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하는 소린데
이 표는 아이템으로 인한 증폭율 그래프지 실제 딜 그래프는 아님
- 실제 딜 그래프. 근데 위에걸 보는걸 추천.
-------------------------------------------------------------------------------
1. 그래서 내 창고지기 날아오름?
상향과 하향이 포함된 디렉터님의 말과는 조금 달리
닼고만을 제외한 모든 부위가 상향뽕을 거하게 맞아서
세트옵션은 평균적으로 70%가량 날아올랐습니다.
관전 포인트였다고 할 수 있는 닼고 하향은
옵션 1/3 증발, 전체 딜 20% 증발로 대충 그럭저럭 적절하게 결정된 듯 함
가장 큰 대격변을 겪은 셋옵은 아이실드로서
자체 옵션이 무려 334% 상향받음 -------------------------------------------------------------------------- 2. 에픽간 밸런스 개선
평균적인 분포를 보자면
개편 전에 비해 평균값이 많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표준편차가 소폭 줄었습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그냥 네오플이 열심히 노오오오력해서
개판이던 밸런스가 그래도 상당수준 개선되었음
와아
일단 우주쉴드를 펼친 닼고를 제외한 나머지 80제들과 85제간의 격차를 분명히 낸 것이 보입니다
조금 아쉬운점은
많은 분들이 암살의 증크증 옵션을 중첩가능한 옵션으로 변환해달라고 요구했는데
네오플은 제 2의 암살 제 3의 암살을...
----------------------------------------------------------------------------------------
3. 에픽간 티어 각 에픽세트마다
가장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장 일반적인 옵션을 받았을 때의 값 하나만을 뽑아서
모종의 기준으로 대략적인 줄을 세워봤습니다.
(오라나 부가효과는 줄세우는데에 고려되지 않았음)
티어가 비교적 쉽게 딱딱 나뉘는데
상위세트는 붉은색, 하위세트는 푸른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
---------------------------------------------------------------------------------------- 4. 그래서 문제점
우선 네오플의 노오오력으로 밸런스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점을 다시 강조드림니다 하지만 우선은 퍼섭이고 아직까진 피드백을 받아보겠다는 것이라 생각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합니다.
1) 부가효과에 전혀 무관한 딜 측정
보시면 아시겠지만
딜만으로 상위에 위치한 에픽들이 패널티가 있는게 아니라
오히려 상당수준의 +@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거미와 드로퍼는 택틱 다음으로 강한 오라효과가 있고 거미는 상변강화까지 달려있는데다가
자수는 상당수준의 방무뎀과 맵병기를 가진 자수자체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체 딜만으로도 탑에 위치합니다
반면, 아직까지 불편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암살, 풀플스택, 미다홀의 경우에는
패널티를 감수함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상황이 썩 좋은편이 아닙니다.
단적으로 암살은, 조건유지가 훨씬 널널하고 슈아옵이 달린 아이실드와 딜이 거의 동일하고
미다홀은 아수라가 되어도 헤이뽕맞고 날라다디는 카멜과 딜이 비슷한 상황입니다.
물론 여기가 모두가 공평한 북이 아닌 이상
상위세트와 하위세트는 나뉘게 되어있는데
문제는 +@ 옵션을 가진 세트만 위에 위치하고
패널티를 여전히 간직한 세트는 별 다른 리턴을 받지 못했습니다.
밸런스를 맞출 때 본체딜을 맞추는데 집중한 나머지 부가효과나 패널티를 좀 간과한 모습이 보이는데
이러한 부분도 분명히 고려를 해줬으면 좋을 것 같음.
2) 천 에픽의 상태가? 아니 진짜
호옥시 마공유저분들이 뭐 밸런스팀쪽으로 꾸준히 좋은거 보내고 그러나요?
아니.. 봅시다.
천을 쓰는 물공이 없다고 물공옵션을 아예 안달아주겠다는 논리가 어디서 파생되는 것인지 모르겠는데
혹시 기저가 '물딜은 천 마스터리가 하나도 없으므로 천을 쓸 자격이 없다' 라면
대신 마스터리가 많이 포함된 재질에는 +를 줘야 거래가 성립하는거 아닙니까
그럴거면 나머지 재질도 마스터리 가진 물딜갯수 : 마딜갯수 비율 따져서
경갑에서 6:4가 나왔다 이러면 물공옵션을 1.5배 더 올려주시던가..
물론 당연히 헛소리지만
마스터리 맞는 캐릭이 없다고 물공쪽 옵션을 아예 제하겠다는것도 이와 전혀 다를 바 없습니다.
애초에 마스터리와 옵션을 관련짓겠다는 것 자체가 현재 던파의 방향과 맞지 않지만
그걸 또 한쪽에만 대놓고 불리하게 적용시키는건 더더욱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본섭 넘어오기 전에 여기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애초에 방어구 기본 마스터리를 만들어줬다는건
'마스터리에 맞지 않는 장비를 끼는데 편의를 제공하겠다' 의 의미로 알고있는데
이는 장비 선택에 있어서 마스터리의 구속을 풀어주는 쪽으로 패치의 방향을 잡고 있다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마력의 소용돌이이
마소한테 왜그러세요오... |
Stuck!
0
234,953
프로필 숨기기
신고
57
85%